국제물류환경변화에 따라 국제복합운송의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상황에서 해공복합운송의 중요성은 더욱 높아지고, 적극적인 시장개발 등의 노력에 의해 추가적인 물량 확보가 충분히 가능하다. 본 연구의 목적은 복합운송의 국제유통경로분석과 포트폴리오분석을 통해 해공복합운송 화물유치를 위한 정책대안을 제시하는 것이다. 유통경로분석과 포트폴리오 분석결과, 우리나라 전체 해공복합운송 물동량의 88.1%를 차지하고 있는 Qingdao, Shanghai, Weihai, Yantai지역을 중심으로 구체적인 화물유치전략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제외한 지역들은 물동량이 매우 적고, 상대적으로 변동성이 매우 큰 것으로 분석되었다. 특히, Vladivostok, Dandong, Tianjinxingang은 지속적으로 물동량이 감소하여 성장률과 시장점유율이 낮아지고 있어, 이들 지역에 대해서는 공격적인 화물유치전략보다는 안정적인 화물유지전략이 필요할 것이다.
국제물류환경변화에 따라 국제복합운송의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상황에서 해공복합운송의 중요성은 더욱 높아지고, 적극적인 시장개발 등의 노력에 의해 추가적인 물량 확보가 충분히 가능하다. 본 연구의 목적은 복합운송의 국제유통경로분석과 포트폴리오분석을 통해 해공복합운송 화물유치를 위한 정책대안을 제시하는 것이다. 유통경로분석과 포트폴리오 분석결과, 우리나라 전체 해공복합운송 물동량의 88.1%를 차지하고 있는 Qingdao, Shanghai, Weihai, Yantai지역을 중심으로 구체적인 화물유치전략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제외한 지역들은 물동량이 매우 적고, 상대적으로 변동성이 매우 큰 것으로 분석되었다. 특히, Vladivostok, Dandong, Tianjinxingang은 지속적으로 물동량이 감소하여 성장률과 시장점유율이 낮아지고 있어, 이들 지역에 대해서는 공격적인 화물유치전략보다는 안정적인 화물유지전략이 필요할 것이다.
The demand of international intermodal transportation is continuously increasing in accordance with a changing environment on international logistics, Under this circumstance, the Sea&Air intermodal transportation, combined by sea-based and air-based transport, has a potential growth in the future. ...
The demand of international intermodal transportation is continuously increasing in accordance with a changing environment on international logistics, Under this circumstance, the Sea&Air intermodal transportation, combined by sea-based and air-based transport, has a potential growth in the future. After analyzing routes for Origin/Destination and implementing portfolio analysis, finally, this research aims to propose alternatives to create additional customers(or cargoes) for the Sea&Air transport. As a result of the analyses, China appeared to be a major customer of the Sea&Air transport in Korea because some of the Chinese areas - i.e. Qingdao, Shanghai, Weihai and Yantai - account for 88.1% of the total throughput. In general, this indicates that it would be more efficient to establish specific strategies targeting those major areas. Excluding the four areas, most of the other area, have much less demands and are relatively unstable. The demands, growth rates and market shares especially in Vladivostok, Dandong and Tianjinxingang are on the decrease, and therefore, stable strategies seems to be appropriate than aggressive strategies for these areas.
The demand of international intermodal transportation is continuously increasing in accordance with a changing environment on international logistics, Under this circumstance, the Sea&Air intermodal transportation, combined by sea-based and air-based transport, has a potential growth in the future. After analyzing routes for Origin/Destination and implementing portfolio analysis, finally, this research aims to propose alternatives to create additional customers(or cargoes) for the Sea&Air transport. As a result of the analyses, China appeared to be a major customer of the Sea&Air transport in Korea because some of the Chinese areas - i.e. Qingdao, Shanghai, Weihai and Yantai - account for 88.1% of the total throughput. In general, this indicates that it would be more efficient to establish specific strategies targeting those major areas. Excluding the four areas, most of the other area, have much less demands and are relatively unstable. The demands, growth rates and market shares especially in Vladivostok, Dandong and Tianjinxingang are on the decrease, and therefore, stable strategies seems to be appropriate than aggressive strategies for these area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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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8과 같이 동적 BCG 매트릭스를 제시 하였다. 동적 BCG 매트릭스를 바탕으로 현재의 위치뿐만 아니라 과거의 위치를 파악하여 보다 정확한 추세를 평가하고, 이에 따른 보다 적절한 전략을 수립하고자 하였匸}. 분석 결과와 이에 대한 화물유치 전략은 Table 2와 같으며, 구체적인 내용은 다음 절에서 제시하였다.
하지만 국제물류환경변화에 따라 국제복합운송의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상황에서 해공복합운송의 중요성은 더욱 높아지고, 적극적 인 시장개발 등의 노력에 의해 추가적인 물량 확보가 충분히 가능할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복합운송의 국제유통경로 분석과 정적/동적(Static/Oynamic) 포트폴리오 분석을 통해 해공복합운송 화물유치를 위한 정책대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충분히 가능하다. 본 연구에서는 해운복합운송의 국제유통경 로분석 과 포트폴리 오분석 을 통해 우리 나라 해 공 복합운송의 구체적인 실태 및 화물유치를 위한 방안을 제시하였다.
제안 방법
0% 이상을 차지하는 14개 발생지역을 대상으로 정적 BCG 매트릭스를 이용하였다. 상위 14개 발생지역의 화물 발생 성장률(시장성장률)과 상대적 물동량 점유율(상대적 시장점유율)을 주축으로 하고 대상 지역의 총 물동량을 각각의 크기로 구분하여 Fig. 7과 같이 도출하였다. 분석결과 Qingdao가 유일한 "Cash Cow"에 위치하고 있으며, Yantai와 Xiamen, HongKong은 ''Question Mark”에 속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정적 BCG 매트릭스만으로는 현재의 시장 상황을 평가하고, 이에 따른 전략을 제시하기에 한계가 있다. 이를 위해 기존의 BCG Matrix를 바탕으로 '02년에서 '07년까지의 데이터를 3년 단위('02년〜'04년, '03년 ~'05년, '。4 년〜'06년, '05년~'07년)로 나누어 Fig. 8과 같이 동적 BCG 매트릭스를 제시 하였다. 동적 BCG 매트릭스를 바탕으로 현재의 위치뿐만 아니라 과거의 위치를 파악하여 보다 정확한 추세를 평가하고, 이에 따른 보다 적절한 전략을 수립하고자 하였匸}.
해공복합운송 국제유통경 로분석 을 통해 우리 나라 주요 항만들의 발생지역에 대한 물동량 실태를 직관적으로 살펴보았다. 하지만, 변화하는 해공복합운송 시장 환경과 발생지역의 추세를 구체적으로 살펴보기 위해서는 추가적인 분석이 필요하다.
대상 데이터
하지만, 해공복합운송 화물의 수출입 화물의 기종점에 관한 정보는 관세청의 기초자료가 더욱 활용가치가 높다. 따라서 본 연구는 해공복합운송의 국제유통경로 분석을 위하여 관세청의 수출입물류통계자료를 활용하였다.
우선, 국내 주요항만에 유입되는 해공복합운송 화물의 99.0% 이상을 차지하는 14개 발생지역을 대상으로 정적 BCG 매트릭스를 이용하였다. 상위 14개 발생지역의 화물 발생 성장률(시장성장률)과 상대적 물동량 점유율(상대적 시장점유율)을 주축으로 하고 대상 지역의 총 물동량을 각각의 크기로 구분하여 Fig.
이론/모형
하지만, 변화하는 해공복합운송 시장 환경과 발생지역의 추세를 구체적으로 살펴보기 위해서는 추가적인 분석이 필요하다. 따라서 이러한 해공복합운송의 발생지역간의 추세와 경쟁 구도를 시각화하여 파악할 수 있는 BCG 매트릭스를 활용하고자 한다(김 . 곽, 2008; Day, 1977; Notteboom, 1997).
성능/효과
우선, '07년 36.5%의 해공복합운송 화물이 발생한 Qingdao 지역은 성장률은 낮지만 높은 시장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도출되었다. Fig.
우선, 해 공복합운송의 유통경로분석 과 화물발생지 역 별 포트폴리오 분석결과, 우리나라 전체 해공복합운송 물동량의 88.1%를 차지하고 있는 Qingdao, Shanghai, Weihai, Yantai지역을 중심으로 구체적인 화물유치전략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제외한 지역들은 물동량이 매우 적고, 상대적으로 변동성이 매우 큰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 역시도 러시아 연방의 Vladivostok에서 출발하여, 속초항을 거쳐 인천공항을 통해 미국으로 이동하는 화물이 전부이다. 이상의 결과에서 보는 바와 같이, 국내 주요항만들의 해공 복합운송물동량은 지리적인 이점이나 노선 등에 관계없이 인천국제공항과 근접한 인천항으로 집중되고 있는 추세이다.
인천항과 부산항, 평택항을 제외한 기타항의 '07년 해공 복합운송 물동량은 2톤에 불과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 역시도 러시아 연방의 Vladivostok에서 출발하여, 속초항을 거쳐 인천공항을 통해 미국으로 이동하는 화물이 전부이다.
2%), Dalian 2, 145톤(48%) 순으로 나타났다. 인천항의 해공 복합운송 화물의 97%가 5개 지역에 집중되어 있는 반면, 도착지역은 비교적 다양하게 분포되어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인천항을 통해 유입된 해공복합운송 화물이 인천국제공항을 경유해서 최종도착 국가는 미국이 21, 417톤(48.
후속연구
1%를 차지하고 있다. 이는 파레토 법칙。과 비슷하게 소수의 항만으로부터 발생되는 화물이 전체의 대다수를 차지하여 이들 항만을 중심으로 세부적인 분석과 중점 전략을 세워야 할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도 분석결과를 4개 지역에 대해서만 간략히 살펴보았다.
특히, Shanghai항은 대규모 항만개발 프로젝트 수행과 함께 푸동국제공항 활성화를 통해 전반적인 국제물류시스템이 급속히 개선됨으로써 우리나라를 거치지 않아도 처리할 수 있는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장기적으로 Shanghai 보다는 Weihai의 화물 유치에 보다 많은 노력을 기울이는 것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Shanghai의 해공 복합운송 물동량은 여전히 높은 점유율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새로운 화물 유치 전략과 동시에 기존의 화물을 유지하는 전략에 집중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특히, 현재 상해와 일본 서안에서 미주 및 구주로 운송되는 항공화물의 물량을 부산항을 통한 해공복합운송 물량으로 전환하기에 충분한 가능성을 가지고 있다. 물론 이를 위해 부산항은 향후 동남권 신공항 건설 등의 인프라 구축이 선행되어야 할 것이다.
살펴보았다. 하지만, 변화하는 해공복합운송 시장 환경과 발생지역의 추세를 구체적으로 살펴보기 위해서는 추가적인 분석이 필요하다. 따라서 이러한 해공복합운송의 발생지역간의 추세와 경쟁 구도를 시각화하여 파악할 수 있는 BCG 매트릭스를 활용하고자 한다(김 .
참고문헌 (10)
김광석, 이충효, 전일수(2005), "중국발 Sea&Air 복합운송 서비스의 이용실태 및 만족도에 관한 연구", 해운물류학회, 제47권. pp.223-241.
Notteboom, T. E.(1997), "Concentration and Load Centre Development in the European Container Port System", Journal of Transport Geography, Vol.5(2), pp.99-1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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