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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AID분석을 이용한 서울시 지하철 역세권 지가 영향모형 개발
Development of Selection Model of Subway Station Influence Area (SIA) in Seoul City using Chi-square Automatic Interaction Detection (CHAID)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11 no.5 = no.48, 2008년, pp.504 - 512  

최유란 (한양대학교 도시대학원 도시개발경영학과) ,  김태호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연구원) ,  박정수 (동양대학교 철도경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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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합리적인 역세권 범위를 설정하고 이에 미치는 요인을 규명하기 위해 CHAID분석을 이용하여 서울시의 강남 강북지역에 대해 SIA모형을 개발하였으며, 그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지하철 역세권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를 중심으로 상관관계를 분석한 결과, 역세권 지가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요인이 도보거리로 나타났으며, 두 관계를 이용하여 SIA모형을 개발하였다. 둘째, SIA모형식(선형식, 2차 다항식)을 비교분석한 결과, 강남 북의 역세권의 범위는 지하철역사로부터 도보거리기준으로 강남지역이 767m, 강북지역이 452m로 각각 다르게 나타났다. 셋째, 강남지역의 구간 1(0$\leq$175m)의 경우 역으로부터 거리와 가격과의 관계가 선형이 아닌 2차 다항식의 형태를 나타내고 있다 따라서 현행 도시철도법상 역세권 범위 반경 500m의 기준을 획일적으로 적용하기 보다는 도시의 지역적 특성을 고려하여 재설정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general, based on criteria of subway law, radius 500m from subway station is defined as SIA (Subway Station Influence Area). Therefore, in this paper, selection models of SIA are developed to identify appropriate SIA for specific legions in Seoul metropolitan city based on CHAID analysis. As a r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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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서울시의 강남 및 강북의 일부 지역을 대상으로 지하철 역세권 범위의 과학적 설정을 위하여 지역특성(강남 . 북), 보행접근성 특성(직선거리, 도보거리, 보행굴곡도), 토지특성 (공시지가), 시간변화특성년도) 등 역세권 범위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변수의 특성을 반영하여 의사결정나무분석법 중 하나인 CHAID(Chi-square Automatic Interaction Detection : 다진 분류)분석을 수행하였다.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역세권 내부에서 동질한 공간분포의 범위를 나누어 각각에 대하여 지하철 역세권 영향 범위 (SIA: Station Influence Area)모형을 개발하고 영향력을 규명 및 활용방법을 모색해보고자 한다.
  • 또한, 지역특성 및 공간분포 규명을 위해 새로운 통계분석방법 (CHAID분석)을 이용하여 역세권내부의 공간분포를 규명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합리적인 역세권 범위를 설정하기 위하여 CHAID를 이용하여 지역특성 , 보행접근성특성, 토지특성 변수를 고려한 SIA 모형 개발결과를 바탕으로 기성 시가지의 역세권 범위 및 이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요인을 규명하는 것으로,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 및 법적기준의의 한계점을 보완하여 지하철 역세권의 위치적 특성인 지역특성과 역세권 내 공간 분포 특성을 유형화를 시도하는 연구를 진행한다. 또한, 지역특성 및 공간분포 규명을 위해 새로운 통계분석방법 (CHAID분석)을 이용하여 역세권내부의 공간분포를 규명하고자 하였다.
  • 북), 보행접근성 특성(직선거리, 도보거리, 보행굴곡도), 토지특성 (공시지가), 시간변화특성년도) 등 역세권 범위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변수의 특성을 반영하여 의사결정나무분석법 중 하나인 CHAID(Chi-square Automatic Interaction Detection : 다진 분류)분석을 수행하였다.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역세권 내부에서 동질한 공간분포의 범위를 나누어 각각에 대하여 지하철 역세권 영향 범위 (SIA: Station Influence Area)모형을 개발하고 영향력을 규명 및 활용방법을 모색해보고자 한다. 이러한 영향모형을 통해 기성시가지의 재개발 및 도시재생사업에서 주요한 과제인 역세권 개발계획 수립에 있어 합리적인 철도 역세권 범위 및 적정 지가산정에 활용할 수 있으며, 대중교통 지향형 개발(TOD : Transit Oriented Development), 프로젝트 파이낸싱 사업 (P/F), 압축도시 (Compact City) 정책 수립 시 기초자료로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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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1)

  1. 김규찬, 1995, 지하철건설이 지가에 미치는 영향분석, 성균관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 연규태, 1996, 전철역 입지가 토지가격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서울시 전철 3호선 역세권을 중심으로), 단국대학교 박사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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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채미옥, 1998, 접근성 및 입지요인을 고려한 서울시 지가의 공간적 분포특성, 국토계획 제33권 3호, 대한국토도시계획학회 

  5. 김재원, 2000, 지하철 역세권 지가 변화에 관한 연구(부산지하철 1호선 서면, 동대신동, 당리역 중심으로), 부산대학교 석사학위논문 

  6. 이성호, 김재원, 2000, 지하철 역세권 지가변화에 관한 연구(부산지하철 1호선 서면, 동대신동, 당리 역 중심으로), 부산대학교 논문집 

  7. 박경현, 2000, 역세권 지가분포와 지역별 차별적 토지이용에 관한연구(사당역세권을 중심으로), 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8. 전상훈, 2001, 지하철 역세권 지가의 공간적 분포, 연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9. 권화중, 2001, 지하철 개통전후 역세권의 지가변화 분석 연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0. 김미리, 2001, 지하철 역세권 지가변화에 관한 연구(서울시 8호선 잠실역, 송파역, 문정역을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1. 서경천, 이성호, 2001, 지가의 공간적 변도에 따른 입지지대의 분석에 관한 연구, 국토계획 제36권 1호, 대한국토도시계획학회 

  12. 권화중, 임윤택, 김형진, 2001, 지하철 개통에 따른 역세권의 지가변동 요인, 대한국토도시계획학회 추계학술대회 발표논문 

  13. 김대웅, 유영근, 최한규, 2002, 지하철 도보역세권 설정방법과 적용에 관한 연구, 국토계획 제37권 5호, 대한국토도시계획학회 

  14. 임현식, 김영옥, 반영운, 2002, 도시공간구조와 지가의 상호관련성에 관한 연구, 대한건축학회 논문집 18권 7호, 대한건축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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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6. 최재홍, 2005, 지하철 역세권의 범위와 공동주택 가격에 관한연구, 아주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7. 김태호, 이용택, 황의표, 원제무, 2008, CART분석을 이용한 신도시지역의 지하철 역세권 설정에 관한 연구,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11권 3호 

  18. 건설교통부(http://www.realtyprice.or.kr) 

  19. 한국감정평가협회(http://www.kapanet.co.kr) 

  20. 지오피스(http://www.geopis.co.kr) 

  21. 한국토지정보시스템(http://klis.seoul.g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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