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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과학에서 미량화학(SSC)을 이용한 황산구리 결정 만들기의 새로운 방법
New Methods of Producing Copper Sulfate Crystals Using Small-Scale Chemistry(SSC) in Elementary School Science 원문보기

한국환경과학회지 = Journal of the environmental sciences, v.17 no.9, 2008년, pp.981 - 992  

한상준 (마산호계초등학교) ,  김성규 (진주교육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d how to produce new methods of copper (II) sulfate crystallization by using a small-scale chemistry tool such as small-scale reaction surface and petri dish. The making of copper(II) sulfate is included in the 5th grade elementary science textbooks. Various copper(II) compounds w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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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고 학생들을 대상으로 SSC를 적용한 연구는 것이 대부분 이론적인 과학탐구능력, 학업성취및 과학관련 태도 및 과학적 태도에 관한 것이 대부분이고 SSC를 통한 실험개선안의 연구는 거의 없는상태 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SSC 반응 도구를 가지고 SSC 실험방법을 적용한 황산구리 결정 만들기 실험의 개선안을 제시함으로써 비용절감 그리고 시간 절약 더 나아가 화학폐기물 처리와 환경오염을 감소시킬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 그리고 물리, 화학적 변화에 따른 견해와 구조에 대한 형태 등도 다양하게 제시되었다. 따라서 학습활동을 통하여 실험학습에 활용할 수 있는 자료를 확보함으로써 다양한 실험의 기능과 물질의 성질 탐색 능력이 폭넓게 길러줄 수 있는 방향을 제시하였다.
  • 결정 생성 때까지 방치한다. 알려진 황산구리 결정 만들기는 이의 논문으로 시험관을 이용해서 황산구리 용해도를 알아내고 포화시킬 때 황산구리의 정확한 양을 알아냈었다. 포화용액 제조와온도, 냉각방법과 결정형성과 성장을 위해 머리카락을 사용하여 종자를 달아 결정성장시키는 실험조건을 제시하여 결정형성의 시간을 단축하는 실험을하였다.
  • 윤 등Se SSC 실험수업의 전통적인 수업 방법과 비교함으로써 과학에 관련된 태도와 과학적 태도 향상과 SSC적용 학습태도 개선 등을 연구하였다. 어 등"은 SSC를 적용한 실험에서 과학 탐구능력과 과학 학업 성취도 그리고 과학관련 정의적 영역에서 매우 긍정적인 결과와 학생들로 하여금 과학학습에 있어서 흥미를 가져 올 수 있다고 소개하였다.
  • 이D는 초등과학 황산구리결정 만들기 실험에서 지도상의 어려움과 시간단축, 실험조건을 연구하여 교사와 학습자에게 실험개선안을 제시하였다. 교사에게는 설문을 통하여 인식정도를 조사하여 황산구리 결정 만들기에 적합한 황산구리의 용해도를 실험을 통하여 알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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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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