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CO_2$ 회수 저장-(6) 탄소격리기술의 개발 방향과 미래 전망 원문보기

과학과 기술 = The science & technology, v.41 no.7 = no.470, 2008년, pp.42 - 45  

홍욱희 (세민환경연구소)

초록이 없습니다.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 프로젝트는 총예산이 9억 8천만 달러(약 1조 원)로 2015년까지 275MWe급 퓨처젠 발전소 및 수소생산설비 1기를 건설하는 것을 목표로 하였다. 우리 나라는 2006년부터 국제 컨소시엄에 참가하여 참가비 1천만 달러의 2차분까지 지불한 바 있다.
  • 이 기술의 실증 연구에 가장 앞서가는 나라들은 독일, 스웨덴, 노르웨이 등 북유럽 국가를 중심으로 하는 EU 국가들이다. 이런 나라들에서 진행되고 있는 실증사업들에 대해서는 탄소격리기술의 각 요소기술에서 이미 다루어졌기 때문에 여기에서는 미국과 호주에서의 사례를 중심으로 간단히 살펴보고자 한다.
  • 부시 정권은 2003년 지구온난화예방에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장담하면서 CCS 및 청정 대체에너지 개발사업을추진했는데 그것이 바로 '퓨처젠 프로젝트 였다. 퓨처젠 프로젝트는 석탄을 사용하는 화력발전소에서 석탄을 연료로 사용하기 이전에 먼저 그것을 가스화해 이 과정에서 얻어지는 합성가스와 수소를 수송용 또는 IGCC 발전용으로 공급하는 기술의 총체적인 개발에 목표를 두었다. 수소생산 과정에서 발생하는 이산화탄소는 분리되어 땅속에 격리시키는 것도 이 프로젝트의 중요한 일부분이 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