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록이 없습니다.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플라즈마의 역할은 더욱 두드러지게 나타나게 된다. 본 절에서는 ’ 07년도 상반기에 기계연구원으로부터 두 개의 기업에게 기술이 이전되어 현재 상용화 개발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는 "디젤 매연여과장치용 플라즈마연소기”에 대한소개를 하였다.
  • 이와 같은 시도는 비단 기계연구원에서만 수행되는 것은 아니며, Los Alamos Nat'l lab, Argonne Nat’l Lab과 같은 미국의 국립 연구소 및 대학의 실험실들, 일본의 통상성 산하의 연구소인 AIST, 독일의 Siemens 연구소 등에서도 플라즈마를 이용한 청정 연소에 관한 연구개발이 최근 시작되 었을 정도로 관련 연구자들에게 높은 관심을 받고있는 기술로 대두되었다. 본 논문에서는 이상과 같은 기술개발의 배경을 갖고 있는 “플라즈마-연소 기술”에 대해 실제 개발 사례를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 이상으로 현재 기계연구원에서 수행되고 있는 플라즈마 기술을 활용하여 청정한 연소기술을 개발하려는 연구내용을 살펴보았다. 현재 기계연구원에서 진행되고 있는 관련 기술은 크기, 가격 및 내구성 측면에서 중대형 자동차부품으로서 적합한수준까지 개발되었으며, 본기술은 향후 더욱 발전하여 최종적으로는 중소형 승용차에 적합한 수준까지 개발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 한편, 이와 같이 플라즈마를 이용한 연소기술은 관련자들에게 많은 주목을 받고 있으나, 본 기술은 최근에 들어서야 본격적인 연구가 시작된 기술이어서 관련 분야의 전문가들조차 다소 낯선 기술로 여기는 상황에 있다. 이에 따라 본 논문에서는 본 기술의 기술개발 배경, 적용사례 및 향후 전망에 대해 개괄적 인 소개를 하여, 본 기술에 대한 이해를 넓히고자 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