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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이번에 소개하는 자료는 서울 상공회의소 회관 증축 및 리모델링 공사사례이며, 건축물의 골조와 관련된 성능평가 및 보수보강 방안 중 실제 현장에 적용된 구조계획 지료와 공법에 대한 내용 등을 발췌하여 정리한 것이다.
제안 방법
. 1층 RC슬래브가 철거되고 신규 철골 및 데크플레이트가 설치되는 부분의 기등은 철판을 보강하여 철골보를 접합할 수 있도록 하였다
. 건물의 증축과 리모델링에 따라 철거 후 잔여구조물이 신설건물과 함께 거동하여 외력에 저항하도록 하기 위해, 기존건물과 신설건물이 일체성을 확보하도록 하였다. 보강방법으로는 지하 3층의 기존기초를 테두리뵤로 신설기초와 연결하고 연.
. 기둥간격이 15.6m, 16.2m로 장스팬 보가 형성되므로, 안전성뿐 아니라 시용성 검토에도 중점을 두어 설계하였다.
. 기존건물과 신설건물의 보부재 연결은 기존건물의 기둥-보 접합부의 브라켓을 이용하여 접합하도록 하였다.
. 기존건물과 신설건물의 연결부 공사에서 일체성 확보를 위해 지하 3층의 기존기초를 테두리보로 연결하여 보강하였다.
.기초형식: 증축구간은 조밀한 풍화함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fe=80 tf/m2), Mat기초(지내력 기초)를 적용하였다.
건축물의 안전성/시공성 및 경제성/사용성/사무환경보존에 중점을 두어 구조설계를 진행하였으며, 특히 기존건물의 일부 철거 및 용도변경에 대한 안전성 확보에 유의하였다.
이러한 검토 결과, 터파기시 기존 건물의 기초 절단 부분에서 수직 굴착 후 지하외벽을 우선 설치하였으며 신설건물 지하외벽 인접부위는 기존건물의 하중을 상재 하중으로 적용하여 설계하였다. 또한 터파기시 Ground-anchor®- 설치하여 상재하중에 대해 지하외벽의 안전성을 확보하였다.
위해 충분한 검토가 이루어졌다. 이러한 검토 결과, 터파기시 기존 건물의 기초 절단 부분에서 수직 굴착 후 지하외벽을 우선 설치하였으며 신설건물 지하외벽 인접부위는 기존건물의 하중을 상재 하중으로 적용하여 설계하였다. 또한 터파기시 Ground-anchor®- 설치하여 상재하중에 대해 지하외벽의 안전성을 확보하였다.
구조재료 . 횡력저항시스템 등을 파악하였으며, 기존건물의 용도변성음 위한 개보수계획기 후후 선불의 승숙 계획시 기존긴물의 야신성, 현장 여건과 타분야와의 연계성 등을 검토하기 위하여 정밀 안전진단을 실시하였다.
이론/모형
기존구조물의 바닥 슬래브 및 콘크리트 보 보강에 있어서도 증타및 탄소섬유/철판 보강 등의 내력 향상을 위한 일반적인 방법뿐만 아니라, 부재의 내력과 처짐을 복원시킬 수 있는 보 Wire-tension 공법 , 슬래브 Jack-up 공법 등의 다양한 방법을 적용하여 구조적 안전성을 효과적으로 확보하였다.
후속연구
따라서, 다양한 리모델링 공사의 효율적인 수행을 위해서는 리모델링 프로젝트의 공사 시스템과 기술자료 구축의 노력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공정관리가 필수적이다. 또한, 신축 공사와 달리 여러 가지 제약 조건 하에서 공사를 수행하므로 효율적인 공사수행을 위해 사업추진 및 시공 과정에서의 기법/기술 개발이 필요하다.
또한, 현재 리모델링 분야가 건설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율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리모델링을 권장하는 제도적 뒷받침과 사회적 분위기, 과거 도시화 및 산업화의 결과물로 축적되어 있는 건축물들의 차후 리모델링 등을 고려하면 보다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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