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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캐나다는 우리나라와 경제규모, 기술수준, 관련 산업의 발전 및 고급인력의 공급 등 여러 측면에서 비교가능하다. 하지만 항공기산업의 경우, 캐나다는 낮은 군수의존도에도 불구하고 민수기 개발을 중심으로 정부는 산업의 육성을 위해 효율적이고, 지속적인 정책을 추진한 결과 세계 5위 수준의 산업성과를 보이고 있으며, 대표적인 기업인 Bombardier는 브라질의 Embraer와 함께 세계의 중소형 민수기 시장을 양분하고 있다. 한편 우리나라는 세계 13위의 경제규모와 세계 10위권의 군용기 보유로 인한 매우 큰 규모의 잠재적인 항공기 군수수요를 보유하고 있다는 점 등을 고려할 때 산업 발전을 위한 양호한 환경과 기회를 갖추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일국의 항공기산업의 발전 정도는 그 나라의 전반적인 산업 및 경제규모와 그 기술수준에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다는 점을 감안한다면 우리나라 항공기산업의 성과는 캐나다는 물론 여타의 국가에 비해서도 여전히 미흡하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캐나다 항공기산업이 발전해 온 과정과 성장배경 및 정부의 육성지원 정책을 분석하고, 우리나라의 그것과 비교함으로써, 향후 우리나라 항공기산업의 발전의 방향에 대한 시사점을 얻고자 한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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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캐나다의 항공기산업의 발전과정과 성장배경 및 정부의 육성지원 정책을 분석하고, 우리나라의 그것과 비교함으로써, 향후 우리나라 항공기산 업의 발전의 방향에 대한 시사점을 얻고자 한다.
  • 캐나다 정부도 이미 2차대전 종전 이후부터 대규모의 예산 투자와 함께 장기적이 고 일관성 있게 산업에 대한 지원정책을 추진해 왔다. 본 연구에서는 R&D 분야를 중 심으로 캐나다 정부의 주요 산업지원정책을 살펴보고자 한다.
  • <표 1>에서 제시된 항목별 수치를 통해 최근 5년간 캐나다 항공기산업의 동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우선, 매출액은 2006년에 217억 캐나다 달러(이하 CAD)로서 지난 2003 년을 정점으로 하여 감소하였으나 2005년에 비해서는 소폭 반등하고 있는 추세이다.
  • 이후 캐나다는 미국 등 항공기 선진국들이 상대적으로 소홀히 여긴 이른 바 '틈새 시장'에서 새로운 산업의 성장 가능성을 기대하였다. 즉 단거리이착륙(STOL) 범용기 와 경수송기, 비지니스 제트기 분야에서 그 가능성을 모색하였던 것이다. 그 이유는 당시 동 분야에서는 미국과 유럽의 진출이 상대적으로 미흡하였고, 대형 상용기 및 전 투기 개발사업에서처럼 대규모의 개발비가 필요하지 않았던 것에 캐나다는 주목한 것이었다.
  • 지금까지 본 연구에서는 캐나다 항공기산업의 현황, 시대별 발전과정 및 정부의 육성정책을 살펴보고 그를 통해 시사점을 도출해 보았다. 물론 캐나다와 우리나라의 항공기산업과 정부의 지원정책을 단순 비교하는 것에는 상당한 무리가 존재할 수 있다.
  • 지금까지 분석한 캐나다의 항공기산업의 현황, 발전과정 및 정부지원정책 등을 토대로 향후 우리나라 항공기산업의 도약과 발전을 위한 여러 시사점과 발전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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