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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디어 융합과 IPTV 정책 및 시장 동향
Media Convergence, IPTV Policy and Market 원문보기

전자통신동향분석 = Electronics and telecommunications trends, v.23 no.2 = no.110, 2008년, pp.98 - 107  

고순주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미디어경제연구팀) ,  박영준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미디어경제연구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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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7년 12월 28일 ‘인터넷멀티미디어방송사업법(안)’이 국회 본회의를 통과함으로써 2008년 4월 18일 동법이 효력을 발휘하게 되었다. IPTV 상용화를 위한 기본 틀이 정해짐에 따라 시행령과 허가지침 등의 제정을 통해 2008년 6월경에는 본격적인 IPTV 서비스가 제공될 것으로 보인다. 미디어 규제정책이나 IPTV의 성장에 비해 시장에서 뒤늦게 출발하기는 하였지만 IPTV를 시작으로 하는 우리나라 미디어 융합 시장은 크게 발전할 것으로 전망된다. 분석결과에 따르면, 낙관적인 관점에서 볼 때 2008년부터 2012년까지 IPTV 가입자는 496만 가구, 매출액은 1조 2,876억 원, 생산유발효과는 10조 1,750억 원, 고용효과는 5만 6천 여 명이 될 것으로 보인다. 지금까지는 IPTV가 미디어 융합을 주도하였지만, 향후에는 보다 새로운 서비스가 미디어 융합을 촉진.발전시킬 것이다. 4G와 NGN 기반의 신규서비스, Web 2.0 TV 기반의 창의적인 비즈니스 모델, 임베디드 미디어 서비스 등 향후 나타나게 될 새로운 미디어 서비스의 발전을 위해 미래지향적인 미디어 정책과 규제프레임을 갖추어 나가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한 시점이 되고 있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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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런 의미에서 본 연구는 지금까지 논의되었던 IPTV 제도형성 과정을 정리하고, 향후 시장의 발전을 전망함으로써 좀더 미래지향적인 미디어 융합으로 관심을 전환시키는 계기를 마련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산정하면 다음과 같다. 시장규모 산정을 위해 IPTV 서비스 기본 가입비(30, 000원), 월 기본료 (10, 000원), 월 평균 유료서비스 이용(5편), 유료서비스 이용료2, 300원/편) 등을 가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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