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경부운하의 노선분석과 건설기술
The Analysis of Routes and Construction Technologies in the Korean Grand Waterway 원문보기

技術士 = Journal of the Korean professional engineers association, v.41 no.2 = no.197, 2008년, pp.51 - 58  

정동석 (한국교원대학교 기술교육과 건설기술.대한공업교육학회.한국 환경복원기술학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is described "the water resources policy, a new paradigm of water resources control. the characteristic of rainfall in Korea and the compatibility of a new water routes opening in natural river". Also the construction of the Korean grand waterway in the view of disaster prevention, flo...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현재까지 우리나라에서 한강과 낙동강을 연결하여 수로를 개설한다고 가정할 경우 소백산맥을 관통하는 터널을 뚫는 방안이 여러 전문가와 연구자들에 의하여 제시되었다. 그러나 연구자는 이러한 획일적인 사고에서 보다 진보적인 발상으로 다목적 수로 건설 방안을 제시하였다.

가설 설정

  • 1. 경제성 분석 시 분석기간을 50년으로 잡는 것은 부정적 의도를 내려는 잘못된 설정으로 고쳐져야 한다.
  • 우리나라의 경우는 지천이 본류에 합류하는 지점에 대형 골재 침전지를 설치하여 매년 지천에서 본류로 들어가는 골재를 필요한 만큼 채취하여 현재 무분별하게 채취되는 골재를 통제하고 건설된 수로의 퇴적을 막는 방법을 사용하게 될 것이다. 물이 적어서 선박운항에 지장을 줄 것이다. 그렇지 않다.
  • 33시간)이 소요된다. 본류의 주운가용 폭을 200~300m 로 가정하고, 수심을 10.0~6.5m 가정하면 평균 수심이 8.25m 이다. 이때 최대 항속은 32.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