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달라지는 대입-잠재력 있는 인재를 찾기 위한 대학입학전형-입학사정관제 운영 사례를 중심으로 원문보기

大學敎育 = Higher education, no.153, 2008년, pp.124 - 129  

신원동 (서울대학교 입학관리본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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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우리 대학교는 현재 16개 교육청별 교사 및 교육전문직으로 구성한 '고교-대학 연계 협의체’ 를 운영하고 있다. 이는 대학과 고교 간 긴밀한 협력체제 구축 및 신뢰확보, 입학 정보 교류 및 의견 수려 공교육 정상화 및 신뢰 회복에 기여하고자 함이다. 교육청 및 교사 중심의 2개 협의체를 운영하고 있으며, 분기별 정기회의를 개최하고 수시로 각 지역을 방문하는 등의 활동을 하고 있다.
  • 입학사정관제를 도입하려는 취지는 기존의 평가방식인 '각 전형요소의 기계적 수치화에 의한 단선적 평가를 지양하고, 잠재력을 갖춘 우수한 인재를 선발하기 위해 학업능려 학업 및 학업 외 활동, 환경 등에 대한 종합적이고 다면적인 평가 를 실시하고자 함이다. 학생들이 제출한 수능 성적이나 학생부의 내용, 자기소개서 및 추천서, 기타 증빙서류들을 검토하여 지원자의 학업능력이나 모집단위 관련 전공적성, 교육환경 등에 대한 종합적인 평가를 하고 이러한 내용들을 면접 및 구술고사에서 재확인하여, 입학전형위원들의 최종 회의를 통해 합격자를 선정하는 방식은 기존의 '기계적 수치화 에 의한 평가와는 분명히 다르다고 할 수 있다.
  • 서울대학교는 입학관리본부가 만들어진 이래 본격적으로 새로운 방식의 학생 선발에 대한 연구를 시작하였고, 2005학년도부터 실시된 수시모집 서류평가를 통해 기존에 연구해 온 평가 방법들을 일정 부분 반영하여왔다. 즉 학생들의 학업능력, 잠재력, 모집단위 관련 전공적성, 특기능력 등을 평가함에 있어 기존의 수치화된 자료 뿐만 아니라 학교생활기록부, 자기소개서 및 추천서, 그리고 여러 다양한 자료들을 종합적으로 검토하여 우리 대학교가 추구하는 인재상에 부합하는 학생들을 선발하고자 하였다. 그리고 외국 대학의 사례 및 우리의 현실을 고려한 다양한 적용 가능성에 대한 기존의 연구 및 시행 결과들을 바탕으로 2008학년도 정시모집 농어촌학생 특별전형에서는 입학사정관제를 통해 학생들을 선발하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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