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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류유출지역의 경제활성화를 위한 문제 해결과 발전방향 원문보기

열린충남= The Chungnam review, no.42, 2008년, pp.41 - 52  

조연상 (목원대학교 디지털경제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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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더욱이 태안은 2007년 9월 18일 관광 • 레저형 기업도시 시범사업으로 가장 먼저 정부 승인을 받았고 동년 10월 24일 기공식까지 가졌었는데 기공식 후 2개월도 채 되지 않아 이런 참혹한 사고를 당한 것이다. 동 계획은 국책사업으로, 한국의 두바이'를 지향하며, 총 9조 156억원을 투자하여 아름다운 수변 Eco-Corridor 조성, 철새와 함께하는 Green Eco-city 건설 등 정주와 관광기능(여행업, 관광객이용시설업, 관광편의시설업, 관광숙박업)을 기본기능으로 갖추고, 산업 • 연구 • 관광 • 레저 및 업무 등 경제활동을 위한 주된 기능은 물론 주거 •교육 • 의료 • 문화 등 주민들의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한 자족적 복합기능을 갖는 도시를 건설하려는 것이다. 동 사업은 약 14조원의 건설투자 유발 및 16만여명의 고용유발효과를 창출할 것으로 기대되었다.
  • 본고에서는 경제활성화를 위한 문제 해결을 위해서라도 유류유출 피해를 입은 태안과 함께 보령을 중심으로 피해를 입기 전의 수산업 및 관광산업 현황 등 경제현황을 우선적으로 살펴볼 필요가 있다.
  • 본고에서는 경제활성화를 위한 문제 해결을 위해서라도 유류유출 피해를 입은 태안과 함께 보령을 중심으로 피해를 입기 전의 수산업 및 관광산업 현황 등 경제현황을 우선적으로 살펴볼 필요가 있다.
  • 이 글에서는 이러한 관광객 수를 토대로 이들 지역의 관광산업 규모를 간접 추정키 위해, 해수욕장 방문객들이 피서비용의 약 15%를 해수욕장 주변에서 음식료비와 숙박비 및 기념품 구입비 등으로 사용한다고 보고, 해수욕장의 이용가치를 관광수입으로 환산하여 추정해보기로 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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