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논문]고등학교 1학년 과학영재 학급 학생의 창의적 성격과 창의적 인지력 변화 및 일반 학급 학생과의 비교 Science-Gifted Class Students' Change in Creative Personality and Creative Thinking Ability and Comparison to General Class Students in the First Grade of High School원문보기
이 연구의 목적은 고등학교 1학년 과학영재 학급 학생과 일반 학급 학생의 창의적 성격과 창의 적 인지력을 비교함으로써 과학 창의성이 있는 학생이 과학영재로 선발되었는지와 과학영재 학급 수 업을 통해 창의성이 향상되었는지를 알아보는 것이다. 연구를 위하여 과학영재 학급 학생과 일반 학급 학생에 대해 Khatena-Torrance 창의적 성격검사와 Torrance 창의성 검사 중 언어검사 A형을 영재 수업 전․후에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과학영재 학급 학생이 일반 학급 학생에 비하여 창의적인 성격을 가지 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창의적 인지력 면에서는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과학영재 학급 학생과 일반 학급 학생의 창의적 성격의 하위 요인과 창의적 인지력의 하위 요인 사이의 상관관계가 매 우 낮아, 창의적 성격과 창의적 인지력이 서로 독립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과학영재 수업 실시 후에 과학영재 학급 학생들의 창의적 성격과 창의적 인지력은 향상되지 않았다. 따라서 과학 창의성이 있는 학생을 과학영재 학생으로 선발하는 방법과 과학영재 학생의 창의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교수-학 습 방법에 대한 연구와 개발이 필요하다.
이 연구의 목적은 고등학교 1학년 과학영재 학급 학생과 일반 학급 학생의 창의적 성격과 창의 적 인지력을 비교함으로써 과학 창의성이 있는 학생이 과학영재로 선발되었는지와 과학영재 학급 수 업을 통해 창의성이 향상되었는지를 알아보는 것이다. 연구를 위하여 과학영재 학급 학생과 일반 학급 학생에 대해 Khatena-Torrance 창의적 성격검사와 Torrance 창의성 검사 중 언어검사 A형을 영재 수업 전․후에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과학영재 학급 학생이 일반 학급 학생에 비하여 창의적인 성격을 가지 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창의적 인지력 면에서는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과학영재 학급 학생과 일반 학급 학생의 창의적 성격의 하위 요인과 창의적 인지력의 하위 요인 사이의 상관관계가 매 우 낮아, 창의적 성격과 창의적 인지력이 서로 독립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과학영재 수업 실시 후에 과학영재 학급 학생들의 창의적 성격과 창의적 인지력은 향상되지 않았다. 따라서 과학 창의성이 있는 학생을 과학영재 학생으로 선발하는 방법과 과학영재 학생의 창의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교수-학 습 방법에 대한 연구와 개발이 필요하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find out whether scientifically creative students were selected as science-gifted class students and whether their creativity improved after class for the science-gifted students by comparing the science gifted class students to general class students in the first g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find out whether scientifically creative students were selected as science-gifted class students and whether their creativity improved after class for the science-gifted students by comparing the science gifted class students to general class students in the first grade of high school. This was achieved by comparing science-gifted class students with general ones on creative personality and creative thinking ability. For this study, science-gifted class students and general class students were surveyed using Khatena-Torrance creative perception inventory and Torrance test of creative thinking with words of form A, before and after class for the science-gifted group. The results showed that science-gifted class students scored significantly higher than general class students on the creative personality. However, there was no significant difference between the two groups in their creative thinking ability. Also, in this study, the sub-factors of creative personality and those of creative thinking ability showed very low levels of correlation, which implies that the two variables are highly independent. In addition, science-gifted class students did not show significant improvement in their scores on the creative personality and the creative thinking ability after class. Therefore, further research and development on the selection of science-gifted students and teaching-learning methods which can improve the creativity of these students are needed.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find out whether scientifically creative students were selected as science-gifted class students and whether their creativity improved after class for the science-gifted students by comparing the science gifted class students to general class students in the first grade of high school. This was achieved by comparing science-gifted class students with general ones on creative personality and creative thinking ability. For this study, science-gifted class students and general class students were surveyed using Khatena-Torrance creative perception inventory and Torrance test of creative thinking with words of form A, before and after class for the science-gifted group. The results showed that science-gifted class students scored significantly higher than general class students on the creative personality. However, there was no significant difference between the two groups in their creative thinking ability. Also, in this study, the sub-factors of creative personality and those of creative thinking ability showed very low levels of correlation, which implies that the two variables are highly independent. In addition, science-gifted class students did not show significant improvement in their scores on the creative personality and the creative thinking ability after class. Therefore, further research and development on the selection of science-gifted students and teaching-learning methods which can improve the creativity of these students are need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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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③ 결과 추측하기(제한시간 5분): 그림에서 일어나고 있는 일의 결과로 앞으로 일어날 가능성이 있는 것을 가능한 대로 많이 나열해 보게 한다. ④ 작품 향상시키기(제한시간 10분): 장난감 코끼리와 그것을 그린 그림을 보여주고 이것을 아이들이 보다 더 재미 있게 가지고 놀 수 있는 것으로 바꾸거나 향상시킬 수 있는 방법을 나열해 보게 한다. ⑤ 마분지 상자의 독특한 용도(제한시간 10분): 빈 마분지 상자를 재미있게 그리고 독특하게 쓸 수 있는 용도들을 가능한 대로 많이 나열해 보게 한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과학영재 교육에 대한 시대적 요청과 최근의 창의성 연구 동향을 반영하여, 고등학교 과학영재 학급 학생과 일반 학급학생의 창의적 성격과 창의적 인지력 검사를 통해 과학영재 선발 과정에서 창의적 성격과 창의적 인지력이 고려되었는지, 그리고 과학영재 학급 학생들의 창의적 성격과 창의적 인지력이 고등학교 과학영재 학급 학생을 대상으로 진행되는 수업31-34을 통해 어떻게 신장되고 있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고등학교 1학년 과학영재 학급 학생과 일반 학급 학생 사이의 창의적 성격과 창의적 인지력을 검사하고, 과학영재수업 실시 후 과학영재 학급 학생들의 창의적 성격과 창의적 인지력 변화를 조사하여 과학영재의 선발과 과학영재 학급 수업에 대한 교육적인 논의를 하고자 한다.
을 통해 어떻게 신장되고 있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고등학교 1학년 과학영재 학급 학생과 일반 학급 학생 사이의 창의적 성격과 창의적 인지력을 검사하고, 과학영재수업 실시 후 과학영재 학급 학생들의 창의적 성격과 창의적 인지력 변화를 조사하여 과학영재의 선발과 과학영재 학급 수업에 대한 교육적인 논의를 하고자 한다.
제안 방법
먼저, 사전 검사로 과학영재 학급 학생과 일반 학급 학생을 대상으로 Khatena-Torrance 창의적 성격 검사(KhatenaTorrance creative perception inventory, KTCPI)36 중 “당신은 어떤 사람인가? (what kind of person are you? WKOPAY)”를 15분간 실시하였다. 15분간의 창의적 성격 검사 후 5분간의 휴식 시간을 갖은 후에 Torrance 창의적 인지력 검사(Torrancetest of creative thinking, TTCT)37를 40분간 실시하였다.
과학영재 학급을 운영하는 I 광역시 교육청의 K 고등학교 주관 하에 일반계 고등학교 1학년 학생들 중에서 선발한 화학반 18명, 생물반 18명, 총 36명의 과학영재 학급 학생과 K고등학교 1학년 1개 반 36명의 일반 학급 학생을 연구 대상으로 하였다. 과학영재 학급의 학생들은 3단계의 선발 과정을 거쳐서 선발되었는데, 1단계는 I 광역시 교육청의 일반계 고등학교 1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학교장 추천을 통해 우수한 학생들을 추천받는 것이었고, 2단계는 추천된 학생들을 대상으로 창의적 문제해결력 분야 A형과 심화학습 분야 B형의 전공영역 시험을 각각 60분간 치루는 것이었으며, 마지막 3단계는전공영역의 상식과 정의적 태도 등에 대한 심층면접을 거치는 것이었다.35
과학영재 학급학생들을 위한 수업에서, 화학반은 화학 실험과 탐구 및 토론 수업 중심으로 진행되었고, 이론강의와 모형 제작 수업도 부수적으로 진행되었으며, 생물반은 해부와 추출 실험, 공룡 모형 제즈작, 토론 및 이론 수업으로 진행되었다.31,38 영재학급 지도 교사는 I 광역시 교육청에서 선발된 화학 교사와 생물 교사, 그리고 I 대학교 화학 전공과 생물 전공 교수들이었으며, 영재 학급의 수업 내용은 영재 수업 지도 교사들이 직접 선택하고 제작하였는데, 화학반과 생물반의 수업 내용을 각각 Table 1과 Table 2에 제 시 하였다.
연구 수행을 위해 연구 대상에게 창의적 성격과 창의적 인지력 검사를 수업 전후로 실시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먼저, 사전 검사로 과학영재 학급 학생과 일반 학급 학생을 대상으로 Khatena-Torrance 창의적 성격 검사(KhatenaTorrance creative perception inventory, KTCPI)36 중 “당신은 어떤 사람인가? (what kind of person are you? WKOPAY)”를 15분간 실시하였다. 15분간의 창의적 성격 검사 후 5분간의 휴식 시간을 갖은 후에 Torrance 창의적 인지력 검사(Torrancetest of creative thinking, TTCT)37를 40분간 실시하였다.
과학영재 학급 학생은 3개월 간 격주 토요일마다 즉 6주에 걸쳐 4시간씩 K 고등학교 화학 실험실과 생물 실험실, 그리고 I 대학교 실험실에서 영재 수업을 받았고, 일반 학급 학생은 같은기간 동안 인문계 고등학교 1학년 교육과정에 의한 수업을 받았다. 사후 검사로 사전 검사에서 실시했던 동일한 방법과 절차에 따라 과학영재학급 학생과 일반 학급 학생에게 창의적 성격 검사(WKOPAY)와 창의적 인지력 검사(TTCT)를 실시하였다.
연구 수행을 위해 연구 대상에게 창의적 성격과 창의적 인지력 검사를 수업 전후로 실시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먼저, 사전 검사로 과학영재 학급 학생과 일반 학급 학생을 대상으로 Khatena-Torrance 창의적 성격 검사(KhatenaTorrance creative perception inventory, KTCPI)36 중 “당신은 어떤 사람인가? (what kind of person are you? WKOPAY)”를 15분간 실시하였다.
Table 7의 과학영재 학급 학생과 일반 학급 학생의 창의적 인지력 점수를 살펴보면, 과학영재 학급 학생이 일반 학급 학생에 비해 높은 창의적 인지력 점수를 나타냈으나,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다. 창의적 인지력의 하위 요인별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기 위하여 창의적 인지력의 하위 요인별로 두 집단의 창의적 인지력 점수를 비교 분석하였다.
Table 2에 제시되어 있는 것과 같이 생물반의 영재 수업 내용은 공룡의 진화와 환경의 변화, 마음의 창은 어떻게 생겼을까? 오리는 왜 동상에 걸리지 않는가? 흰 쥐 해부 실험, 계란 분석하기, 여러 식물의 광합성 색소 분리 등 생활 주변소재 중심으로 구성하였다.31
대상 데이터
과학영재 학급 학생은 3개월 간 격주 토요일마다 즉 6주에 걸쳐 4시간씩 K 고등학교 화학 실험실과 생물 실험실, 그리고 I 대학교 실험실에서 영재 수업을 받았고, 일반 학급 학생은 같은기간 동안 인문계 고등학교 1학년 교육과정에 의한 수업을 받았다. 사후 검사로 사전 검사에서 실시했던 동일한 방법과 절차에 따라 과학영재학급 학생과 일반 학급 학생에게 창의적 성격 검사(WKOPAY)와 창의적 인지력 검사(TTCT)를 실시하였다.
과학영재 학급을 운영하는 I 광역시 교육청의 K 고등학교 주관 하에 일반계 고등학교 1학년 학생들 중에서 선발한 화학반 18명, 생물반 18명, 총 36명의 과학영재 학급 학생과 K고등학교 1학년 1개 반 36명의 일반 학급 학생을 연구 대상으로 하였다. 과학영재 학급의 학생들은 3단계의 선발 과정을 거쳐서 선발되었는데, 1단계는 I 광역시 교육청의 일반계 고등학교 1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학교장 추천을 통해 우수한 학생들을 추천받는 것이었고, 2단계는 추천된 학생들을 대상으로 창의적 문제해결력 분야 A형과 심화학습 분야 B형의 전공영역 시험을 각각 60분간 치루는 것이었으며, 마지막 3단계는전공영역의 상식과 정의적 태도 등에 대한 심층면접을 거치는 것이었다.
데이터처리
0 통계처리 프로그램으로 처리하였다. 과학영재 학급 학생과 일반 학급 학생의 창의성 비교는 독립표본 t-검증으로, 과학영재 학급 학생의 과학영재 수업 실시 전•후의 창의적 성격 하위 요인별과 창의적 인지력 하위 요인별 비교는 종속표본 t-검증으로 실시하였다.
창의적 성격과 창의적 인지력과의 관련성을 알아보기 위해 창의적 성격의 하위 요인과 창의적 인지력의 하위 요인 사이의 Pearson 상관계수를 구하였다. 그리고 창의적 성격 검사에서는 각 요인별 점수를 더해 창의성 성격지수를 구하였으며, 창의적 인지력 검사에서는 총점과 하위 요인들의 개별 점수들을 구하여 SPSS 10.0 통계처리 프로그램으로 처리하였다. 과학영재 학급 학생과 일반 학급 학생의 창의성 비교는 독립표본 t-검증으로, 과학영재 학급 학생의 과학영재 수업 실시 전•후의 창의적 성격 하위 요인별과 창의적 인지력 하위 요인별 비교는 종속표본 t-검증으로 실시하였다.
창의적 성격과 창의적 인지력과의 관련성을 알아보기 위해 창의적 성격의 하위 요인과 창의적 인지력의 하위 요인 사이의 Pearson 상관계수를 구하였다. 그리고 창의적 성격 검사에서는 각 요인별 점수를 더해 창의성 성격지수를 구하였으며, 창의적 인지력 검사에서는 총점과 하위 요인들의 개별 점수들을 구하여 SPSS 10.
이론/모형
Khatena-Torrance 창의적 성격 검사는 제1부 “당신은 어떤 사람인가?WKOPAY” 검사와 제2부 “나 자신에 대하여(something about myself, SAM)” 검사 두 가지로 각각 50문항으로 이루어져 있고 검사시간은 제한이 없다. 두 검사가 서로 독립적인 것이고 서로 중복되는 문항으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이 연구에서는 두 가지 검사 중 제 1부의 WKOPAY 검사만 실시하였다. WKOPAY 검사는 권위의 수용, 자신감, 탐구심, 타인에 대한 의식, 단련된 상상력 등의 다섯 가지 하위 요인들로 구성되어 있는데, 다섯 가지 하위 요인별로 선택한 총수로 창의 적 성격지수(creative personality inndex, CI)를 구하였다.
창의적 성격 검사는 Khatena-Torrance의 창의적 성격 검사(KTCPI)36를 사용하였다. Khatena-Torrance 창의적 성격 검사는 제1부 “당신은 어떤 사람인가?WKOPAY” 검사와 제2부 “나 자신에 대하여(something about myself, SAM)” 검사 두 가지로 각각 50문항으로 이루어져 있고 검사시간은 제한이 없다.
창의적 인지력 검사는 Torrance 창의성 검사(TTCT)중에서 언어 검사 A형37을 사용하였다. 언어 검사 A형은 창의적 사고 중 확산적 사고의 네 영역인 유창성, 독창성, 융통성, 정교성을 측정하도록 되어 있으며, 만 5세부터 성인까지 적용할 수 있고, 검사소요 시간은 45분이다.
성능/효과
둘째, 과학영재 학급 학생이 일반 학급 학생에 비해 높은 창의적 성격을 갖고 있었으나, 하위요인 중에서 권위의 수용 요인과 단련된 상상력 요인 외의 자신감 요인과 탐구심 요인 및 타인에 대한 의식 요인에서는 일반 학급 학생에 비해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지 못한 연구결과로 볼 때, 창의성의 판별에서 창의적 성격의 전반적인 영역을 포괄하지 않았다는 것이다. 그리고 창의적 인지력에서는 과학영재 학급 학생과 일반 학급 학생 사이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는 없었고, 창의적 인지력 하위 요인 중에서 융통성 요인에서만 유의미한 차이를 보인 연구결과로 볼 때, 과학영재의 선발 과정에서 창의적 인지력 하위 요인 중 유창성과 독창성 요인 관련 선발 문항들을 포함시 켜야 할 것이다.
셋째, 과학영재 학급 학생들에게 3개월간 실시한 과학영재 수업이 과학영재 학급 학생의 창의적 성격과 창의적 인지력을 향상시키지 못하였으므로, 과학영재를 위한 교육과정과 수업 프로그램이 지식과 탐구능력에 비중을 두어 창의성 향상에는 적합하지 않았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과학영재 교육의 내실화를 위한 지속적인 노력이 필요하다.
영재집단과 일반학생 중 지능이 높은 학업우수자 집단을 대상으로 하여 타고난 기질과 후천적 인 성격을 구분할 수 있는 검사 및 지능검사를 함께 한 결과 유의미한 차이가 발견되지 않았으며,27 영재 선발 방식의 다면성이나 복잡성에도 불구하고 영재로서의 잠재성보다는 중학교 과정을 속진 학습한 학업 우수자와 차별성이 없는 학업성취 우수 학생들이 영재로 선발될 가능성들이 제기되었다.28,29 한편, C60과 다른 플러렌(fullerene)들을 발견한 공로로 1996년 노벨화학상을 수상한 Harold Kroto는 미 래 화학자들은 창의성을 갖도록 교육 받아야 한다고 주장했는데, 그는 화학이외의 다른 분야 특히 그래픽 예술에 흥미를 갖고 있었으며, 몬트리올 세계박람회(Expo’67, the World’s Fair in Montreal, Canada)에서 Buckminster Fuller의 지오데식 돔(geodesic dome)을 보고 그가 발견한 물질 C60을 Buckminster Fuller로 부르자고 제안하였다.
이상의 과학영재 학급 학생과 일반 학급 학생 각각의 창의적 성격과 창의적 인지력의 하위 요인들 사이의 상관관계 연구 결과에서 창의적 성격의 하위 요인들과 창의적 인지력의 하위 요인들 사이에 뚜렷한 상관관계가 나타나지 않는 것으로 보아, 창의적 성격과 창의적 인지력은 창의성을 구성하는 별개의 요소임을 알 수 있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대학생의 창의적 능력과 창의적 성격에 관한 연구에서 얻은 연구 결과26와 일치하며, 창의성 측정에서 창의적 성격과 창의적 인지력을 독립적으로 측정해야 함을 의미한다.
Table 6의 창의적 성격의 하위 요인별로 과학영재 학급 학생과 일반 학급 학생을 비교한 결과를 살펴보면, 과학영재 학급 학생이 일반 학급학생에 비해 권위의 수용 요인과 단련된 상상력요인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고 있다. 즉, 권위의 수용 요인에서 과학영재 학급학생이 일반 학급 학생에 비해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낮은 점수를 보인 반면에, 단련된 상상력 요인에서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높은 점수를 보였다. 이것은 과학영재 학급 학생이 일반학급 학생에 비해 권위에 대해 잘 인정하지 않으려고 하는 대신에 실현가능하고 현실성 있는 상상력이 풍부하다는 것을 보여준다.
첫째, 과학영재 학급 학생과 일반 학급 학생 각각의 창의적 성격 하위 요인들과 창의적 인지력 하위 요인들 사이에 상관관계가 거의 없었으므로, 창의적 성격과 창의적 인지력은 창의성을 구성하는 별개의 요소로 구별을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그리고 과학영재의 선발 과정에서 창의적 성격과 창의적 인지력을 독립적으로 검사하고 검사 결과를 종합적으로 분석하여 창의성 판별 과정에 활용할 때, 과학 창의성이 있는 학생을 과학영재로 선발 할 수 있을 것이다.
하위 요인별로 상관관계를 살펴보면, 창의적 인지력의 하위 요인인 유창성, 융통성, 독창성 요인들과 창의적 성격의 하위 요인인 권위의 수용, 자신감, 타인에 대한 의식 요인들 사이에는 낮은 부적 상관관계가 나타났고, 단련된 상상력과는 낮은 상관관계가 나타났다. 이 연구 결과로 보았을 때, 과학영재 학급 학생의 창의적 성격과 창의적 인지력이 서로 독립적임을 알 수 있다.
후속연구
그러므로 고등학교 과학영재의 창의성을 신장시킬 수 있도록 하는 교수-학습 모델의 개발이 필요하다. 고등학교 과학영재의 창의성 신장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에 창의성 문제 해결 능력 향상을 위한 수업 프로그램 적용,45 과학영재 교육의 교수-학습 내용면에서 주제별 분석프로젝트 적용,46 문제 해결형 탐구 실험을 통한 중학교 과학영재의 과학 창의성 신장5 등에서와 같은 새로운 형태의 접근도 필요할 것이다. 또한, 학습 환경이 서로 다른 과학영재 학생 개개인에게 맞는 맞춤 형태의 교사와 학생간의 상호작용으로 창의성과 협동심을 길러주는 심도 있는 과학영재수업으로 이루어질 필요가 있을 것이다.
첫째, 과학영재 학급 학생과 일반 학급 학생 각각의 창의적 성격 하위 요인들과 창의적 인지력 하위 요인들 사이에 상관관계가 거의 없었으므로, 창의적 성격과 창의적 인지력은 창의성을 구성하는 별개의 요소로 구별을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그리고 과학영재의 선발 과정에서 창의적 성격과 창의적 인지력을 독립적으로 검사하고 검사 결과를 종합적으로 분석하여 창의성 판별 과정에 활용할 때, 과학 창의성이 있는 학생을 과학영재로 선발 할 수 있을 것이다.
고등학교 과학영재의 창의성 신장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에 창의성 문제 해결 능력 향상을 위한 수업 프로그램 적용,45 과학영재 교육의 교수-학습 내용면에서 주제별 분석프로젝트 적용,46 문제 해결형 탐구 실험을 통한 중학교 과학영재의 과학 창의성 신장5 등에서와 같은 새로운 형태의 접근도 필요할 것이다. 또한, 학습 환경이 서로 다른 과학영재 학생 개개인에게 맞는 맞춤 형태의 교사와 학생간의 상호작용으로 창의성과 협동심을 길러주는 심도 있는 과학영재수업으로 이루어질 필요가 있을 것이다.30,38
이러한 연구 결과는 과학고 등의 특수 목적고 학생들이 일반 인문계 고등학교 학생들에 비해 어떤 차별적인 창의적 성격 특성을 가지고 있지않다는 연구 결과43와 비슷한 것이다. 이 연구에서의 과학영재 학급 학생이 일반 학급 학생에 비해 창의적 성격 지수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으나, 자신감, 탐구심, 타인에 대한 의식 요인에서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으므로 과학영재의 선발 과정에서 창의성 성격의 하위 요인들을 어떤 방법으로 측정하고 판별할 것인가에 대한 연구가 필요할 것이다. 최근 I 광역시 교육청에서 영재교육 중,장기 발전계획으로 3단계의 선발 과정을 4단계의 선발 과정 으로 확대 하고,35 한국교육개발원 영재교육센터에서 선발문항을 다양화하려는 노력은 영재교육 내실화를 위한 긍정적인 변화인 것이다.
오늘날 과학영재 교육에 대한 학생과 학부모의 수요와 국가적인 필요가 급증하고 있어, 과학영재의 판별과 선발 과정에서 투명성과 신뢰성을 확보하고, 과학영재 교육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과학 창의성이 있는 학생을 과학영재로 선발할 수 있는 방법과 과학영재의 창의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교수-학습 방법에 대해 지속적인 연구와 개발이 필요하다. 이러한 것에 이 연구의 결과들이 기초 자료로 활용 될 수 있기를 바란다.
Oh, C.-H. Development of the inquiry model for science-gifted students based on the scientists' practical research process. Ph.D. Thesis,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Chungbuk, Korea, 2008
Terman, L. M. Genetic studies of genius. The mental and physical trait of a thousand gifted children, Vol. 1; Stanford University Press: Stanford, U. S. A., 19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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