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고등학교 1학년 과학영재 학급 학생의 창의적 성격과 창의적 인지력 변화 및 일반 학급 학생과의 비교
Science-Gifted Class Students' Change in Creative Personality and Creative Thinking Ability and Comparison to General Class Students in the First Grade of High School 원문보기

대한화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Chemical Society, v.53 no.2, 2009년, pp.189 - 201  

김형도 (계산고등학교) ,  김동진 (한국교원대학교 화학교육과) ,  박광서 (한국교원대학교 화학교육과) ,  김은숙 (한국교원대학교 화학교육과) ,  진동주 (한국교원대학교 화학교육과) ,  박국태 (한국교원대학교 화학교육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의 목적은 고등학교 1학년 과학영재 학급 학생과 일반 학급 학생의 창의적 성격과 창의 적 인지력을 비교함으로써 과학 창의성이 있는 학생이 과학영재로 선발되었는지와 과학영재 학급 수 업을 통해 창의성이 향상되었는지를 알아보는 것이다. 연구를 위하여 과학영재 학급 학생과 일반 학급 학생에 대해 Khatena-Torrance 창의적 성격검사와 Torrance 창의성 검사 중 언어검사 A형을 영재 수업 전․후에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과학영재 학급 학생이 일반 학급 학생에 비하여 창의적인 성격을 가지 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창의적 인지력 면에서는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과학영재 학급 학생과 일반 학급 학생의 창의적 성격의 하위 요인과 창의적 인지력의 하위 요인 사이의 상관관계가 매 우 낮아, 창의적 성격과 창의적 인지력이 서로 독립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과학영재 수업 실시 후에 과학영재 학급 학생들의 창의적 성격과 창의적 인지력은 향상되지 않았다. 따라서 과학 창의성이 있는 학생을 과학영재 학생으로 선발하는 방법과 과학영재 학생의 창의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교수-학 습 방법에 대한 연구와 개발이 필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find out whether scientifically creative students were selected as science-gifted class students and whether their creativity improved after class for the science-gifted students by comparing the science gifted class students to general class students in the first gr...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③ 결과 추측하기(제한시간 5분): 그림에서 일어나고 있는 일의 결과로 앞으로 일어날 가능성이 있는 것을 가능한 대로 많이 나열해 보게 한다. ④ 작품 향상시키기(제한시간 10분): 장난감 코끼리와 그것을 그린 그림을 보여주고 이것을 아이들이 보다 더 재미 있게 가지고 놀 수 있는 것으로 바꾸거나 향상시킬 수 있는 방법을 나열해 보게 한다. ⑤ 마분지 상자의 독특한 용도(제한시간 10분): 빈 마분지 상자를 재미있게 그리고 독특하게 쓸 수 있는 용도들을 가능한 대로 많이 나열해 보게 한다.
  •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과학영재 교육에 대한 시대적 요청과 최근의 창의성 연구 동향을 반영하여, 고등학교 과학영재 학급 학생과 일반 학급학생의 창의적 성격과 창의적 인지력 검사를 통해 과학영재 선발 과정에서 창의적 성격과 창의적 인지력이 고려되었는지, 그리고 과학영재 학급 학생들의 창의적 성격과 창의적 인지력이 고등학교 과학영재 학급 학생을 대상으로 진행되는 수업31-34을 통해 어떻게 신장되고 있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고등학교 1학년 과학영재 학급 학생과 일반 학급 학생 사이의 창의적 성격과 창의적 인지력을 검사하고, 과학영재수업 실시 후 과학영재 학급 학생들의 창의적 성격과 창의적 인지력 변화를 조사하여 과학영재의 선발과 과학영재 학급 수업에 대한 교육적인 논의를 하고자 한다.
  • 을 통해 어떻게 신장되고 있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고등학교 1학년 과학영재 학급 학생과 일반 학급 학생 사이의 창의적 성격과 창의적 인지력을 검사하고, 과학영재수업 실시 후 과학영재 학급 학생들의 창의적 성격과 창의적 인지력 변화를 조사하여 과학영재의 선발과 과학영재 학급 수업에 대한 교육적인 논의를 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6)

  1. 최취임; 정민수; 홍훈기; 채희권; 정대홍 대한화학회지 2008, 52, 295 

  2. 박춘성; 김동일 열린교육연구 2007, 5, 47 

  3. 이기영; 김찬종 한국지구과학교육학회지 2005, 26, 511 

  4. 권치순 초등과학교육 2005, 24, 192 

  5. 김지영; 하지희; 박국태; 강성주 영재교육연구 2008, 18, 1 

  6. Oh, C.-H. Development of the inquiry model for science-gifted students based on the scientists' practical research process. Ph.D. Thesis,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Chungbuk, Korea, 2008 

  7. 심규철; 김현섭 한국생물교육학회지 2007, 35, 101 

  8. 주희영; 동효관; 김성하; 김희백; 이길재 한국생물교육학회지 2006, 34, 257 

  9. 김소형; 박재일; 정진수; 이혜정; 권용주; 박국태 초등과학교육 2005, 24, 1 

  10. 서혜애; 손연아; 김경진 영재교육기관 교수-학습 실태연구(CR 2003-26); 한국교육개발원: 서울, 2003 

  11. 송인섭; 한기순 한국영재교육의 새로운 지평;학지사: 서울, 2008 

  12. Terman, L. M. Genetic studies of genius. The mental and physical trait of a thousand gifted children, Vol. 1; Stanford University Press: Stanford, U. S. A., 1925 

  13. 김정휘 교육연구 1987, 5, 139 

  14. 양태영; 배미란; 한기순; 박인호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003, 25, 531 

  15. Guilford, J. P. Psychological Review 1982, 89, 48 

  16. Marland, S. P. Education of the gifted and talented;U. S. Government Printing Office: Washington D.C., U. S. A., 1972 

  17. Renzulli, J. S. Phi Delta Kappan 1978, 59, 180 

  18. Gardner, H. Frames of minds: The theory of multiple intelligence; Basic Books: New York, U.S. A., 1983 

  19. Sternberg, R. J. Intelligence applied: Understanding and increasing your intellectual skills;Harcourt Brace Jovanovich: San Diago, U. S. A.,1986 

  20. Sternberg, R. J. High Ability Studies 2003, 14, 109-137 

  21. 신지은; 한기순; 정현철; 박병건; 최승언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002, 22, 158 

  22. Amabile, T. M. Growing up creative; Crown Publisher Inc: New York, U. S. A., 1989 

  23. Csikzentmihalyi, M.; Wolfe, R. In Handbook of creativity; R. J. Sternberg, Ed.; Harpercollins:New York, U. S. A., 2000 

  24. 서혜애 교육개발 2000, 10, 93 

  25. 정종진 초등교육 연구논총 2003, 18, 93 

  26. 이경화 영재와 영재교육 2002, 1, 47 

  27. 박주용; 오현숙 한국심리학회지: 사회문제 2005, 1, 143 

  28. 이기영; 동효관; 홍준의; 김현경; 조봉제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008, 28, 32 

  29. 윤경미; 김정섭 교육심리연구 2006, 20, 587 

  30. Cardellini L. J. Chem. Educ. 2005, 82, 751 

  31. http://ksan.hs.kr 

  32. http://isep.incheon.ac.kr 

  33. http://gifted.inha.ac.kr/EduIntro/EduPrgm/EduPrgm.asp 

  34. http://cge.ajou.ac.kr/eduinfo/eduinfo3.asp 

  35. http://www.ice.go.kr 

  36. Khatena, J.; Torrance, E. P. Khatena-Torrance creative perception inventory; Stoelting: Chicago, U. S. A., 1976 

  37. 김영채 Torrance 창의력 검사 TTCT (언어, A형)검사 요강; 토랜스 창의력 한국 FPSP: 대구, 한국, 2002 

  38. Miller, T. L. J. Chem. Educ. 1993, 70, 187 

  39. 최인수 유아교육연구 2000, 20, 139 

  40. Almeida, L. S.; Prietob, L. P.; Ferrando, M.;Oliveira, E.; Ferrandiz, C. Thinking Skills and Creativity 2008, 3, 53 

  41. http://www.indiana.edu/~bobweb/Handout/d3.ttct.htm 

  42. http://gifted.kedi.re.kr 

  43. 김영채 교육학연구 2001, 39, 119 

  44. 조은부; 백성혜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006, 26, 307 

  45. 김영채; 전현선; 박권생 교육학연구 2002, 40, 29 

  46. Buono, J. A.; Fasching, J. L. J. Chem. Educ. 1973, 9, 616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