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웰빙 트렌드 로하스(LOHAS)에 관한 외식 소비자의 인식 차이가 메뉴 선택 행동에 미치는 영향
Influence of Different Perspectives about Well-being Trend LOHAS on the Menu Selecting Behavior of Diners-out 원문보기

한국조리학회지 = The Korean journal of culinary research, v.15 no.3, 2009년, pp.307 - 323  

조우제 (한국국제대학교 호텔조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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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사대상자의 일반적인 특성과 외식 행동 특성은 빈도(N)와 백분율(%)로 나타내었으며, 조사대 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인식에 관한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x^2$-검정을 실시하여 유의성을 검정하였고, 메뉴 선택행동은 요인분석(Factor analysis)을 실시하였으며, 메뉴 선택 요인과 일반적인 특성과의 차이(t-test & ANOVA)를 검정하였고, 건강지향도과 만족도와의 다중회귀분석(Multiple regression analysis)을 실시하였다. 인구통계적 변인들과 메뉴 선택 행동의 차이는 대체로 연령, 학력, 소득 수준이 높을수록 평균이 높게 나타나 웰빙 메뉴 선택 행동에 높은 관여를 보이는 것으로 조사되었으며, 메뉴 선택 행동이 건강지향성과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회귀분석결과 식생활 습관성은 건강지향성과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따라서 외식기업들은 이러한 집단을 마케팅 목표로 설정하여 그에 맞는 메뉴 개발 및 업체의 컨셉을 정하여 판매 촉진을 개선시키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redefine people's attitudes about well-being trend LOHAS(Lifestyles Of Health And Sustainability) by a systematic research on diners' perspectives about LOHAS and menu-selecting behavior since well-being trend has been a main interest of the media and the food service industry. Al...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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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와 더불어 연구에 초점과 맞추어 로하스를 포함한 웰빙을 “외식 소비자들이 음식과 관련하여 건강과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일련의 소비자 행동”라고 정의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최근 각종 매체나 외식기업에서 메뉴 개발 및 마케팅 계획의 주요 관심사로 여겨지는 외식 소비자가 가지고 있는 웰빙과 로하스에 대한 인식과 메뉴 선택 행동에 관한 체계적인 연구를 통해 웰빙에 대한 의식을 재정립하고자 하였다. 또한, 소비자의 관심도 측정을 통해 메뉴 선택 행동이 건강 메뉴지향성,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요인을 밝혀 외식 소비자의 최근 메뉴에 관한 선택 행동을 파악함으로써 웰빙 메뉴 개발을 위한 기초 자료와 마케팅 시사점 제공을 목적으로 연구하였다.
  • 본 연구는 최근 각종 매체나 외식기업에서 메뉴 개발 및 마케팅 계획의 주요 관심사로 여겨지는 외식 소비자가 가지고 있는 웰빙과 로하스에 대한 인식과 메뉴 선택 행동에 관한 체계적인 연구를 통해 웰빙에 대한 의식을 재정립하고자 하였다. 또한, 소비자의 관심도 측정을 통해 메뉴 선택 행동이 건강 메뉴지향성,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요인을 밝혀 외식 소비자의 최근 메뉴에 관한 선택 행동을 파악함으로써 웰빙 메뉴 개발을 위한 기초 자료와 마케팅 시사점 제공을 목적으로 연구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이상에서 밝힌 선행 연구를 토대로 웰빙 트렌드 로하스에 관한 외식 소비자의 인식과 관련된 요인을 추출하여, 이러한 메뉴 선택 행동이 건강 메뉴지향성,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요인을 밝히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선행 연구들과는 달리 피설문자의 대상과 레스토랑 등의 장소를 한정하지 않고, 외식 소비자들의 웰빙 및 로하스에 대한 인식 및 관심도를 측정하여 이를 바탕으로 한 메뉴 선택 행동이 건강 메뉴지향성,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요인을 밝혀, 웰빙 및 로하스 메뉴 개발을 위한 기초 자료와 마케팅의 관리적 시사점 제공을 목적으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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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외식 소비자가 구체적으로 생각하는 웰빙과 로하스 의미에 대해 조사한 결과? 외식 소비자가 구체적으로 생각하는 웰빙과 로하스 의미에 대해 조사한 결과는 [Table 3]과 같다. ‘몸에 좋은 음식들로 식생활을 유지하는 생활 방식이다’는 응답이 40.4%로 가장 높았으며, ‘신체적 건강과 정신적인 건강을 함께 추구하는 것이다’라고 대답한 의견이 33.8%, ‘건강한 삶을 위한 소비행위’라는 응답이 16.4%, ‘마음의 평안을 추구하는 정신적인 삶의 방식이다‘는 8.0%로 조사되었고, Yoo et al.(2003)의 연구에서 웰빙은 일시적 유행에 불과하며, 상업적으로 이용한다는 의견이 많았으나 본 연구에서는 ‘인쇄 및 방송매체에서 만들어낸 상업적인 트렌드’라는 응답은 1.4%에 불과하였다. 이것은 점차 웰빙과 로하스라는 트렌드가 점차적으로 우리 식생활에 자리잡혀가고 있음을 의미한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로하스의 정의는? 그러나 웰빙과 로하스의 개념은 다소 차이가 있는데, 웰빙이 ‘자신과 가족의 건전하고, 건강한 삶을 위한 소비자’라면 로하스는 ‘자신과 가족 그리고 미래의 후손까지 건강한 삶을 위해 지속가능한 지구환경을 보존하는 소비자’라고 정의할 수 있겠다.
메뉴에 있어 소비자의 선택이란? 메뉴에 있어 소비자의 선택이라 하면 소비자가 어떤 욕구가 발생하여 이를 충족시켜줄 수 있는 수단에 대한 정보를 이용하여, 과거의 기억으로부터 회상이나 심리적인 욕구 등의 의사 결정을 통해 선택 대안으로부터 현재의 대안으로 구매를 하는 것이라 할 수 있으며, 국내외 많은 연구에 의해 밝혀진 소비자의 메뉴 선택 행동은 고객이 메뉴를 선택할 때 고려하는 요인이 무엇인지를 파악하므로 메뉴 선택 행동에 영향을 주는 요인의 성격을 파악하여 대응하는 것이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주요한 요인으로 밝히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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