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빙 트렌드 로하스(LOHAS)에 관한 외식 소비자의 인식 차이가 메뉴 선택 행동에 미치는 영향 Influence of Different Perspectives about Well-being Trend LOHAS on the Menu Selecting Behavior of Diners-out원문보기
조사대상자의 일반적인 특성과 외식 행동 특성은 빈도(N)와 백분율(%)로 나타내었으며, 조사대 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인식에 관한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x^2$-검정을 실시하여 유의성을 검정하였고, 메뉴 선택행동은 요인분석(Factor analysis)을 실시하였으며, 메뉴 선택 요인과 일반적인 특성과의 차이(t-test & ANOVA)를 검정하였고, 건강지향도과 만족도와의 다중회귀분석(Multiple regression analysis)을 실시하였다. 인구통계적 변인들과 메뉴 선택 행동의 차이는 대체로 연령, 학력, 소득 수준이 높을수록 평균이 높게 나타나 웰빙 메뉴 선택 행동에 높은 관여를 보이는 것으로 조사되었으며, 메뉴 선택 행동이 건강지향성과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회귀분석결과 식생활 습관성은 건강지향성과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따라서 외식기업들은 이러한 집단을 마케팅 목표로 설정하여 그에 맞는 메뉴 개발 및 업체의 컨셉을 정하여 판매 촉진을 개선시키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할 수 있다.
조사대상자의 일반적인 특성과 외식 행동 특성은 빈도(N)와 백분율(%)로 나타내었으며, 조사대 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인식에 관한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x^2$-검정을 실시하여 유의성을 검정하였고, 메뉴 선택행동은 요인분석(Factor analysis)을 실시하였으며, 메뉴 선택 요인과 일반적인 특성과의 차이(t-test & ANOVA)를 검정하였고, 건강지향도과 만족도와의 다중회귀분석(Multiple regression analysis)을 실시하였다. 인구통계적 변인들과 메뉴 선택 행동의 차이는 대체로 연령, 학력, 소득 수준이 높을수록 평균이 높게 나타나 웰빙 메뉴 선택 행동에 높은 관여를 보이는 것으로 조사되었으며, 메뉴 선택 행동이 건강지향성과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회귀분석결과 식생활 습관성은 건강지향성과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따라서 외식기업들은 이러한 집단을 마케팅 목표로 설정하여 그에 맞는 메뉴 개발 및 업체의 컨셉을 정하여 판매 촉진을 개선시키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할 수 있다.
This study aims to redefine people's attitudes about well-being trend LOHAS(Lifestyles Of Health And Sustainability) by a systematic research on diners' perspectives about LOHAS and menu-selecting behavior since well-being trend has been a main interest of the media and the food service industry. Al...
This study aims to redefine people's attitudes about well-being trend LOHAS(Lifestyles Of Health And Sustainability) by a systematic research on diners' perspectives about LOHAS and menu-selecting behavior since well-being trend has been a main interest of the media and the food service industry. Also, this study has focused on understanding customers' menu-selecting behavior through a customer interest survey and on customers' interests and verifying factors for healthy food inclination and satisfaction level to give basic information and marketing suggestions for healthful menu. SPSS 12.0 was used for the data analysis, and $x^$-test was carried to make clear the different perspectives about well-being trend LOHAS according to the general characteristics of those polled. Factor analysis was done to menu-selecting behavior. Differences between sampling menu-selecting factors and general characteristics(t-test & ANOVA) were inspected and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between health inclination and satisfaction level was also conducted. According to the survey, customers' well-being menu selecting behavior showed highly in married women, relatively older people, those with higher general income and higher education. Regression analysis showed that menu-selecting behavior influenced customers' inclination toward health and satisfaction level. Therefore, the food service industry should target those groups and improve its promotional communication strategy with proper menu development and an improved concept.
This study aims to redefine people's attitudes about well-being trend LOHAS(Lifestyles Of Health And Sustainability) by a systematic research on diners' perspectives about LOHAS and menu-selecting behavior since well-being trend has been a main interest of the media and the food service industry. Also, this study has focused on understanding customers' menu-selecting behavior through a customer interest survey and on customers' interests and verifying factors for healthy food inclination and satisfaction level to give basic information and marketing suggestions for healthful menu. SPSS 12.0 was used for the data analysis, and $x^$-test was carried to make clear the different perspectives about well-being trend LOHAS according to the general characteristics of those polled. Factor analysis was done to menu-selecting behavior. Differences between sampling menu-selecting factors and general characteristics(t-test & ANOVA) were inspected and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between health inclination and satisfaction level was also conducted. According to the survey, customers' well-being menu selecting behavior showed highly in married women, relatively older people, those with higher general income and higher education. Regression analysis showed that menu-selecting behavior influenced customers' inclination toward health and satisfaction level. Therefore, the food service industry should target those groups and improve its promotional communication strategy with proper menu development and an improved concep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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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와 더불어 연구에 초점과 맞추어 로하스를 포함한 웰빙을 “외식 소비자들이 음식과 관련하여 건강과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일련의 소비자 행동”라고 정의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최근 각종 매체나 외식기업에서 메뉴 개발 및 마케팅 계획의 주요 관심사로 여겨지는 외식 소비자가 가지고 있는 웰빙과 로하스에 대한 인식과 메뉴 선택 행동에 관한 체계적인 연구를 통해 웰빙에 대한 의식을 재정립하고자 하였다. 또한, 소비자의 관심도 측정을 통해 메뉴 선택 행동이 건강 메뉴지향성,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요인을 밝혀 외식 소비자의 최근 메뉴에 관한 선택 행동을 파악함으로써 웰빙 메뉴 개발을 위한 기초 자료와 마케팅 시사점 제공을 목적으로 연구하였다.
본 연구는 최근 각종 매체나 외식기업에서 메뉴 개발 및 마케팅 계획의 주요 관심사로 여겨지는 외식 소비자가 가지고 있는 웰빙과 로하스에 대한 인식과 메뉴 선택 행동에 관한 체계적인 연구를 통해 웰빙에 대한 의식을 재정립하고자 하였다. 또한, 소비자의 관심도 측정을 통해 메뉴 선택 행동이 건강 메뉴지향성,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요인을 밝혀 외식 소비자의 최근 메뉴에 관한 선택 행동을 파악함으로써 웰빙 메뉴 개발을 위한 기초 자료와 마케팅 시사점 제공을 목적으로 연구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이상에서 밝힌 선행 연구를 토대로 웰빙 트렌드 로하스에 관한 외식 소비자의 인식과 관련된 요인을 추출하여, 이러한 메뉴 선택 행동이 건강 메뉴지향성,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요인을 밝히고자 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선행 연구들과는 달리 피설문자의 대상과 레스토랑 등의 장소를 한정하지 않고, 외식 소비자들의 웰빙 및 로하스에 대한 인식 및 관심도를 측정하여 이를 바탕으로 한 메뉴 선택 행동이 건강 메뉴지향성,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요인을 밝혀, 웰빙 및 로하스 메뉴 개발을 위한 기초 자료와 마케팅의 관리적 시사점 제공을 목적으로 한다.
제안 방법
본 연구의 조사내용은 응답자의 일반적인 사항, 웰빙과 로하스에 대한 인식, 외식 행동 특성, 메뉴 선택 행동, 웰빙 메뉴가 건강에 미치는 정도 및 만족도에 관하여 조사하였다. 웰빙과 로하스에 대한 인식에 관련된 항목은 총 4문항으로 ‘웰빙과 로하스에 대한 의견 및 생각’, ‘정보 습득 방법’, ‘웰빙 식품 구매 시 고려 점’, ‘웰빙 식생활 지향 시 문제점’ 등을 Jeon(2005)와 Kim & Kim(2005)의 연구를 참조하여 구성하였으며, 소비자의 외식 행동에 관련된 문항은 총 5문항으로 ‘외식 빈도’, ‘주당 외식 비용’, ‘외식 시 고려 기준’, ‘외식 시 동행인’, ‘이용 목적’, ‘즐겨 찾는 음식점’ 등을 Jeon(2005)의 연구를 참조하였다.
본 연구는 서울에 거주하는 20세 이상의 성인남녀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조사는 2009년 1월 10일부터 2009년 1월 25일에 걸쳐 실시되었으며, 연구자에 의해 작성된 설문지를 응답자가 직접 설문에 응하는 자가기입법 형식으로 수집하였다. 설문지는 총 250부를 배포하여 247부가 회수되었으며(회수율 98.
요인분석에 사용된 요인모형(Factor model)은 주성분 분석법(principal component analysis)이며, 직각회전(Varimax)으로 요인회전(Factor rotation)을 시켜 Eigen value 1.0 이상인 3개의 요인을 추출하여 신뢰도 계수(Cronbach's α)를 산출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서울에 거주하는 20세 이상의 성인남녀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조사는 2009년 1월 10일부터 2009년 1월 25일에 걸쳐 실시되었으며, 연구자에 의해 작성된 설문지를 응답자가 직접 설문에 응하는 자가기입법 형식으로 수집하였다.
설문조사는 2009년 1월 10일부터 2009년 1월 25일에 걸쳐 실시되었으며, 연구자에 의해 작성된 설문지를 응답자가 직접 설문에 응하는 자가기입법 형식으로 수집하였다. 설문지는 총 250부를 배포하여 247부가 회수되었으며(회수율 98.8%), 연구에 부적합한 34부를 제외한 총 213부를 통계분석에 이용하였다.
데이터처리
소비자들의 메뉴 선택 행동에 대한 요인들의 신뢰도와 타당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주성분 분석을 통한 베리맥스 회전방식을 이용하여 요인분석(Factor analysis)을 실시하여 [Table 7]에 제시하였다. 요인분석 결과 공통성이 0.
외식 소비자의 메뉴 선택 행동이 건강지향성에 미치는 요인을 검증하기 위해 다중회귀분석(Multi- ple regression analysis)을 실시하였다. 먼저 회귀모형의 유의성을 판별하기 위한 분산분석의 결과 F값이 10.
외식 소비자의 메뉴 선택 행동이 만족도에 미치는 요인을 검증하기 위해 다중회귀분석(Multiple regression analysis)을 실시하여 [Table 10]에 제시하였다. 먼저 회귀모형의 유의성을 판별하기 위한 분산분석의 결과, F값이 29.
일반적 특성에 따른 메뉴 선택 행동의 요인들에 대해 t-test와 일원분산분석(ANOVA)을 통해 유의도 0.05 수준에서 차이검증을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를 [Table 8]에 제시하였다.
조사대상자의 일반적인 특성과 외식 행동 특성은 빈도(N)와 백분율(%)로 나타내었으며,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인식에 관한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χ2-검정을 실시하여 유의성을 검정하였고, 메뉴 선택 행동은 요인분석(Factor analysis)을 실시하였다.
추출된 메뉴 선택요인과 일반적인 특성과의 차이(t-test & ANOVA)를 검정하였고, 건강지향도과 만족도와의 다중회귀분석(Multiple regression analysis)을 실시하였다.
이론/모형
(2006), Jun(2004), Lee & Um(2004)의 연구를 참조하여 5점 척도로 평가하였다.
웰빙과 로하스에 대한 인식에 관련된 항목은 총 4문항으로 ‘웰빙과 로하스에 대한 의견 및 생각’, ‘정보 습득 방법’, ‘웰빙 식품 구매 시 고려 점’, ‘웰빙 식생활 지향 시 문제점’ 등을 Jeon(2005)와 Kim & Kim(2005)의 연구를 참조하여 구성하였으며, 소비자의 외식 행동에 관련된 문항은 총 5문항으로 ‘외식 빈도’, ‘주당 외식 비용’, ‘외식 시 고려 기준’, ‘외식 시 동행인’, ‘이용 목적’, ‘즐겨 찾는 음식점’ 등을 Jeon(2005)의 연구를 참조하였다.
성능/효과
[Table 6]에서 웰빙과 로하스 식생활 지향 시 문제점에 대한 결과를 제시하였다. 가장 큰 문제점으로 지적된 것이 안전성 검증 부족(51.6%)으로 나타났으며, 다음으로는 경제적 부담(20.2%), 시간적 여유 부족(12.2%), 건강성 입증 부족(9.9%), 과소비 조장(6.1%)으로 조사되었다. 이는 성별(p<0.
교육 수준에 따른 메뉴행동선택 요인의 차이는 각 요인 “식생활 습관성(p<0.01)”과 “조리기능성(p<0.001)”, “식재료 선택성(p<0.01)”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넷째, 일반적 특성에 따른 메뉴 선택 행동의 요인들에 대해 차이검증을 실시한 결과, 성별에 따른 메뉴 선택 행동의 요인과는 모두 유의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결혼 여부에는 “식생활 습관성”에서 미혼(2.83±0.79)보다 기혼(3.46±0.91)이 더 높게 나타났으며, “식재료 선택성”의 경우에도 기혼이(3.77±0.78) 미혼(3.56±0.66)보다 높게 나타났다.
둘째, 대상자의 외식 행동 특성에서는 월평균 외식 빈도는 3~4회가 41.3%로 가장 높았으며, 외식비용은 3~5만원(39.4%)을 지출한다는 의견이 가장 많았다. 외식 장소 선택 시 고려 기준에 대한 응답은 맛이라는 대답이 62.
01)에서 모두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또 웰빙 메뉴 선택 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영양을 고려한다는 응답이 32.9%로 가장 높게 나타났고, 신선도가 21.6%, 농약의 사용여부 17.8%의 순으로 조사되었다. 이는 성별(p<0.
001)에서 모두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또 인구통계적 변인 모두 안정성 검증이 가장 큰 문제점으로 인식하였으며, 특히 학력이 높을수록 웰빙 음식의 안정성 검증이 시급하다고 여기는 것으로 조사되었고, 많은 소비자가 웰빙 식품을 접할 수 있도록 가격의 인하도 중요한 면으로 지적되고 있다.
마지막으로 메뉴 선택 행동이 건강지향성과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회귀분석결과 식생활 습관성은 건강지향성과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조사되었으나, 조리기능성과 식재료 선택성의 요인은 건강지향성과 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9%)의 순으로 조사되었다. 마지막으로 선호하는 음식점의 유형은 한식당이 48.8%로 가장 높았으며, 일식당(15.5%), 건강음식점문점(13.1%), 씨푸드전문점(11.3%), 양식당(9.9%)의 순으로 조사되었다. 본 연구에서 밝혀진 조사대상자들의 외식 행동의 특성에서 외식 빈도와 지출비용은 Jeon(2005)의 연구와 비슷한 결과를 보여주었다.
마지막으로 웰빙 식생활 지향 시 문제점으로 지적된 것이 안전성 검증 부족(51.6%)으로 나타났으며, 이 역시도 성별(p<0.01), 결혼 여부(p<0.01), 연령(p<0.001), 직업(p<0.01), 월평균 소득(p<0.001), 학력 수준(p<0.001)에서 모두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이상의 결과를 종합해 볼 때, 외식기업은 음식을 통해 외식 소비자의 개인적 건강은 물론 나아가 건전한 사회적, 정신적 건강에 기여해야 하므로, 음식의 맛은 물론이고 신선도와 위생상태 및 철저한 안전성 검증을 통하여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 영양 균형의 밸런스를 유지하며, 건강식 메뉴에 대한 자세한 설명과 조리 시에는 기름을 최소화하고 자극적인 양념 및 조미료를 피한 조리법으로 메뉴를 구성해야 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외식 소비자들의 웰빙과 로하스에 관련된 메뉴 선택 행동은 기혼인 여성, 연령, 평균 소득, 학력이 높을수록 높은 관여를 나타낸 점으로 미루어볼 때, 외식기업들이 이러한 집단을 마케팅 목표로 설정하여 그에 맞는 메뉴 개발 및 업체의 컨셉을 정하여 판매 촉진을 개선시키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할 수 있다.
먼저 회귀모형의 유의성을 판별하기 위한 분산분석의 결과 F값이 10.918로 p<0.01의 수준에서 유의한 결과를 나타내었으며, 모형의 적합성을 확인하기 위한 Durbin-Watson값도 2.717로 임계치인 2.000에 가까운 것으로 분석되어 모형의 적합도 또한 높음을 알 수 있다.
먼저 회귀모형의 유의성을 판별하기 위한 분산분석의 결과, F값이 29.630으로 p<0.01의 수준에서 유의한 결과를 나타내었으며, 모형의 적합성을 확인하기 위한 Durbin-Watson값도 1.921로 임계치인 2.000에 가까운 것으로 분석되어 모형의 적합도 또한 높음을 알 수 있다.
성별에 따른 메뉴 선택 행동의 요인과는 모두 유의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결혼 여부의 경우에는 “식생활 습관성(p<0.001)”과 “식재료 선택성(p<0.05)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성별에 따른 웰빙과 로하스에 대한 의미는 유의적인 차이가 없었으며, 가장 많은 유의적 차이를 보인 월평균 소득(p<0.001)에서는 100만원 미만의 그룹에서 웰빙과 로하스가 단순히 몸에 좋은 음식들로 식생활을 유지하는 생활방식이라고 여기는 반면 수입이 높을수록 가족이나 신체적 건강, 정신적 건강을 함께 추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001)에서 모두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성별의 경우, 남성은 신선도를 가장 우선하여 생각한다는 반면 여성의 경우에는 영양적인 면을 먼저 고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령별로도 20대와 50대는 영양적인 면을, 30대는 신선도, 40대는 농약 사용 여부를 민감하게 받아들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외식 소비자가 생각하는 웰빙과 로하스에 대한 인식은 ‘몸에 좋은 음식들로 식생활을 유지하는 생활방식이다’는 응답이 40.4%로 가장 높았으며, 성별에 따라서는 유의적인 차이가 없었으며, 가장 많은 유의적 차이를 보인 월평균 소득(p<0.001)에서는 100만원 미만의 그룹에서는 웰빙이 단순히 몸에 좋은 음식들로 식생활을 유지하는 생활방식이라고 여기는 반면 수입이나 연령이 높을수록 신체적 건강, 정신적 건강을 함께 추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9%로 조사되었다. 외식 장소 선택 시 고려 기준에 대한 응답은 맛이라는 대답이 62.0%로 가장 높았고, 기호(10.3%), 건강 메뉴 선택(7.5%), 가격(7.0%), 분위기(5.6%), 서비스(4.7%) 순으로 조사되었다. 또 외식시 동행 유형은 가족과 함께 동행한다는 응답이 43.
4%)을 지출한다는 의견이 가장 많았다. 외식 장소 선택 시 고려 기준에 대한 응답은 맛이라는 대답이 62.0%로 가장 많았으며, 외식 시 동행 유형은 가족과 함께 동행 한다는 응답이 43.2%, 선호하는 음식점의 유형은 한식당이 48.8%로 가장 높았다.
소비자들의 메뉴 선택 행동에 대한 요인들의 신뢰도와 타당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주성분 분석을 통한 베리맥스 회전방식을 이용하여 요인분석(Factor analysis)을 실시하여 [Table 7]에 제시하였다. 요인분석 결과 공통성이 0.4 미만인 요인을 제거하여 총 12개 항목을 고유치(Eigen value) 1.0 이상의 항목을 요인으로 추출하였고 각각 식생활습관성, 조리기능성, 식재료 선택성으로 명명하였다. Factor 1은 ‘여유로운 식사시간을 갖는다’, ‘꾸준한 운동을 한다’, ‘규칙적인 식사를 한다’, ‘건강에 좋은 메뉴를 선택한다’의 4개 항목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Cronbach's α계수는 0.
월평균 수입의 경우에도 모든 요인 즉 “식생활 습관성(p<0.001)”과 “조리기능성(p<0.01)”, “식재료 선택성(p<0.01)”에서 모두 유의한 차이를 나타내었다.
66)보다 높게 나타났다. 이러한 인구통계적 변인들과 메뉴 선택 행동의 차이는 대체로 연령, 학력, 소득 수준이 높을수록 평균이 높게 나타나 웰빙 메뉴 선택 행동에 높은 관여를 보이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이상의 결과를 종합해 볼 때, 외식기업은 음식을 통해 외식 소비자의 개인적 건강은 물론 나아가 건전한 사회적, 정신적 건강에 기여해야 하므로, 음식의 맛은 물론이고 신선도와 위생상태 및 철저한 안전성 검증을 통하여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 영양 균형의 밸런스를 유지하며, 건강식 메뉴에 대한 자세한 설명과 조리 시에는 기름을 최소화하고 자극적인 양념 및 조미료를 피한 조리법으로 메뉴를 구성해야 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외식 소비자들의 웰빙과 로하스에 관련된 메뉴 선택 행동은 기혼인 여성, 연령, 평균 소득, 학력이 높을수록 높은 관여를 나타낸 점으로 미루어볼 때, 외식기업들이 이러한 집단을 마케팅 목표로 설정하여 그에 맞는 메뉴 개발 및 업체의 컨셉을 정하여 판매 촉진을 개선시키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할 수 있다.
소비자가 웰빙과 로하스 메뉴를 선택할 때 중요하게 생각하는 점을 [Table 5]에 나타내었다. 조사결과, 영양을 고려한다는 응답이 32.9%로 가장 높게 나타났고, 신선도가 21.6%, 농약의 사용 여부 17.8%, 기호가 12.7%, 가격이 8.0%, 원산지가 4.2%, 기타가 2.8%로 조사되었다. 이는 성별(p<0.
7%로 분석되었다. 종속변수인 건강지향성에 미치는 3가지 요인 중 식재료 선택(0.267)의 요인과 조리기능성(0.185) 요인이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Table 9).
0%로 분석되었다. 종속변수인 만족도에 미치는 3가지 요인 중 조리기능성(0.350)의 요인과 식재료 선택성(0.327) 요인이 영향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대학생 소비자의 웰빙 태도와 상품에 대한 연구(Kim et al.
연령별로도 20대와 50대는 영양적인 면을, 30대는 신선도, 40대는 농약 사용 여부를 민감하게 받아들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직업별로도 학생, 주부, 회사원, 자영업자 모두 영양을 고려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전문직에 경우는 신선도 그리고 소득이나 교육 수준에 따라서도 영양이나 신선도가 메뉴를 선택하는데 있어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첫째, 조사대상자의 일반적인 특징으로는 남성이 83명(39%)로 나타났고, 여성은 130명(61%)으로 나타나 여성의 비율이 높았으며, 미혼(58.7%)이 기혼(41.3)보다 높은 빈도를 보였다. 연령의 분포는 20대가 46%로 가장 많았고, 직업은 학생이 32.
000에 가까운 것으로 분석되어 모형의 적합도 또한 높음을 알 수 있다. 회귀분석에서 이론모델을 표본자료가 설명해 주는 상대적인 분산 즉 R2는 0.300(수정된 R2=0.290)으로 전체의 회귀모형의 설명력이 30.0%로 분석되었다. 종속변수인 만족도에 미치는 3가지 요인 중 조리기능성(0.
000에 가까운 것으로 분석되어 모형의 적합도 또한 높음을 알 수 있다. 회귀분석에서 이론모델을 표본자료가 설명해주는 상대적인 분산 즉 R2는 0.137(수정된 R2=0.124)로 전체의 회귀모형의 설명력이 13.7%로 분석되었다. 종속변수인 건강지향성에 미치는 3가지 요인 중 식재료 선택(0.
후속연구
5%로 가장 높았으며, 전문대졸재, 고졸 이하, 대학원 이상의 순으로 조사되었다. 결과적으로 웰빙과 로하스에 대한 정보의 습득은 여전히 TV나 Radio, 신문과 같은 대중매체를 이용한다는 것으로 보아 외식기업에서의 웰빙이나 로하스 관련 정보의 전달이나 광고는 대중매체를 이용하는 것이 효과적이라고 생각되며, 또한 인터넷을 통한 다양한 컨텐츠 개발이 필요할 것으로 사료되어진다.
이러한 결과는 메뉴 선택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관련변인은 연령, 학력, 소득, 거주지, 건강 수준, 사회적 지위가 있으며, 이러한 행동은 연령, 학력과 소득 수준 등이 높은 집단일수록 높은 관여가 있는 것으로 나타나 Yoo(2006)의 연구를 뒷받침하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도 기혼의 그룹에서 대체로 연령, 학력, 소득 수준이 높을수록 자신의 식사시간, 운동, 규칙적인 식사 등 좋은 생활습관을 가지고 있으며, 건강에 좋은 메뉴와 조리법을 선호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웰빙 트렌드 로하스 메뉴 개발을 통한 시장세분화 전략은 이상에서 제시된 그룹에서 실행되어야 한다고 생각되어진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외식 소비자가 구체적으로 생각하는 웰빙과 로하스 의미에 대해 조사한 결과?
외식 소비자가 구체적으로 생각하는 웰빙과 로하스 의미에 대해 조사한 결과는 [Table 3]과 같다. ‘몸에 좋은 음식들로 식생활을 유지하는 생활 방식이다’는 응답이 40.4%로 가장 높았으며, ‘신체적 건강과 정신적인 건강을 함께 추구하는 것이다’라고 대답한 의견이 33.8%, ‘건강한 삶을 위한 소비행위’라는 응답이 16.4%, ‘마음의 평안을 추구하는 정신적인 삶의 방식이다‘는 8.0%로 조사되었고, Yoo et al.(2003)의 연구에서 웰빙은 일시적 유행에 불과하며, 상업적으로 이용한다는 의견이 많았으나 본 연구에서는 ‘인쇄 및 방송매체에서 만들어낸 상업적인 트렌드’라는 응답은 1.4%에 불과하였다. 이것은 점차 웰빙과 로하스라는 트렌드가 점차적으로 우리 식생활에 자리잡혀가고 있음을 의미한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로하스의 정의는?
그러나 웰빙과 로하스의 개념은 다소 차이가 있는데, 웰빙이 ‘자신과 가족의 건전하고, 건강한 삶을 위한 소비자’라면 로하스는 ‘자신과 가족 그리고 미래의 후손까지 건강한 삶을 위해 지속가능한 지구환경을 보존하는 소비자’라고 정의할 수 있겠다.
메뉴에 있어 소비자의 선택이란?
메뉴에 있어 소비자의 선택이라 하면 소비자가 어떤 욕구가 발생하여 이를 충족시켜줄 수 있는 수단에 대한 정보를 이용하여, 과거의 기억으로부터 회상이나 심리적인 욕구 등의 의사 결정을 통해 선택 대안으로부터 현재의 대안으로 구매를 하는 것이라 할 수 있으며, 국내외 많은 연구에 의해 밝혀진 소비자의 메뉴 선택 행동은 고객이 메뉴를 선택할 때 고려하는 요인이 무엇인지를 파악하므로 메뉴 선택 행동에 영향을 주는 요인의 성격을 파악하여 대응하는 것이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주요한 요인으로 밝히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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