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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식 축제 시스템 구성 요인이 방문객 평가 및 재방문 의도에 미치는 영향 - 제15회 남도음식큰잔치를 대상으로 -
A Structural Analysis on Composite Factors, Visitors' Evaluation and Intent of Revisits in a Food Festival - The Case of the 15th Namdo Food Festival in South Korea - 원문보기

한국조리학회지 = The Korean journal of culinary research, v.15 no.2, 2009년, pp.188 - 204  

진영재 (한려대학교 관광학과)

초록

음식 축제 시스템 구성 요인은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로 구분되는 다양한 요인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러한 점에서 본 연구는 음식 축제 구성 요인과 축제 방문객 재방문 의도와의 관계 검증에 중점을 주고 진행되었다. 방문객 평가는 만족의 전제이기 때문에 만족과 재방문 의도 등은 연속적인 관계에 놓이게 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음식 축제 시스템 구성 요인이 방문객 평가(운영 평가, 체험 평가)에 미치는 영향과 음식 축제 평가요인으로서 운영 평가와 경험 평가간 관계를 검증하였고, 음식 축제 평가요인과 재방문 의도와의 영향 관계도 검증하였다. 분석결과, 음식 축제 구성 요인은 방문객 평가와 재방문 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속적 관계라는 맥락에서, 향후 연구에서는 음식 축제 구성 요인, 방문객 평가, 만족 및 재방문 의도 등의 관계 검증을 제안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important factors of a food festival are divided into hardware and software programs. In this respect, this research aims to study the relationships among the composites of the food festival and its relationship with the visitors' revisit intention. Since the visitors' evaluation is a presumptio...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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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상의 논의와 같이 관광객 만족은 관광 목적지 그 자체와 축제를 포함한 관광 상품의 평가기준이 되며, 관광 목적지의 재방문과 지속적 방문 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소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만족 평가의 전제로서 축제 시스템 구성 요인이 방문객 평가(운영 평가, 체험 평가)에 미치는 영향과 내생 변수로서 운영 평가 및 체험 평가와 재방문 의도와의 관계를 검증하고자 한다.
  • 이러한 점에서 음식 축제의 체험 평가는 운영 평가와 재방문 의도의 관계를 매개하는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선행 연구를 통해 도출된 5개 외생 변수와 3개 내생 변수간의 인과관계를 검증하기 위해 [Fig. 1]과 같은 연구 모형을 설정하였다.
  • 본 연구는 외생 변수로서 음식 축제 시스템 구성 요인과 내생 변수로서 방문객 평가 및 재방문 의도와의 영향 관계를 규명하는데 중점을 두고 진행되었다. 음식 축제 시스템 구성 요인은 실제로 다양하다는 점에서 본 연구에서는 선행 연구를 검토하여 측정 도구를 개발·조사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남도음식큰잔치를 대상으로 음식 축제 시스템 구성 요인, 방문객 평가, 재방문 의도 등의 영향 관계를 규명하였다. 그간 축제 서비스 품질 관련 선행 연구는 다수 있었으나 음식 축제를 대상으로 한 선행 연구가 거의 없어 측정 척도 개발에서 일반적인 축제 서비스 품질 척도를 중심으로 음식 축제 시스템 구성 요인 측정 척도를 개발할 수밖에 없었던 한계를 지니고 있다.
  • 본 연구에서는 음식 축제 시스템 구성 요인이 방문객 평가(운영 평가, 체험 평가)에 미치는 영향과 음식 축제 평가요인으로서 운영 평가와 경험 평가와의 관계를 검증하고, 축제 평가 요인과 재방문 의도와의 내생적 관계도 검증하였다. 분석 결과, 음식 축제의 외생 변수로서 문화 행사, 편의성 등의 구성 요인과 체험 프로그램, 전시 음식 등의 구성 요인은 각각 방문객의 운영 평가와 체험 평가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반면, 외생 변수로서 판매 음식 품질은 체험 평가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 이렇게 될 때, 다른 형태 축제와 차별화될 수 있고 방문 관광객의 만족도 제고와 재방문을 촉진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맥락에서 본 연구에서는 방문객의 긍정적 평가에 영향을 미치는 음식 축제의 시스템 구성 요인을 확인하고, 음식 축제 시스템 각 구성 요인과 방문객 평가요인과의 관계, 방문객 평가요인간 영향 관계, 방문객 평가요인과 재방문 의도와의 영향 관계 등을 규명하고자 한다.
  • 본 연구의 모형은 음식 축제 시스템 구성 요인이 방문객 평가 및 재방문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토대로 가설을 설정하였다. 즉, 음식 축제 시스템 구성 요인, 운영 평가 및 체험 평가 등의 변수들이 방문객의 행동 의도를 예측하는데 어떤 역할을 하는지를 평가하고, 음식 축제에서 관심을 가져야 할 변수들의 영향 관계를 탐색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모형은 축제에 관한 선행 연구에서 측정되었던 변수를 고려하고, 관광지 선택 속성과 재방문 의도의 관계를 분석한 연구(김민철·부창산2008), 축제 서비스 품질과 방문객 만족 및 재방문 의도를 분석한 연구(장경수 2005; 서태양·부숙진 2007; 한상열·설정욱2008) 등을 바탕으로 수립하였다.

가설 설정

  • H1 : 남도음식큰잔치의 문화 행사는 운영 평가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 : 남도음식큰잔치의 편의성은 운영 평가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 : 남도음식큰잔치의 체험 프로그램은 체험 평가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4 : 남도음식큰잔치의 전시 음식은 체험 평가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5 : 남도음식큰잔치의 판매 음식 품질은 체험 평가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6 : 남도음식큰잔치의 운영 평가는 체험 평가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7 : 남도음식큰잔치의 운영 평가는 재방문 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8 : 남도음식큰잔치의 체험 평가는 재방문 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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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음식 축제를 통해 무엇을 활용할 수 있었는가? 음식 축제는 음식문화와 음식 소재를 활용하여 향토음식을 상품화하기 위해 지역 단위에서 다양한 형태로 도입해 왔다. 그로 인하여 음식 축제는 음식 상품의 판매 차원을 넘어 지역문화와 향토음식의 브랜드(brand)화에서 기여해 왔다.
일반적인 축제 연구에서는 무엇이 다수였는가? 일반적인 축제 연구에서는 품질 평가 요인, 만족과 재방문 의도와의 관계를 구조모형을 통한 규명한 연구(장경수 2005; 서태양·부숙진 2007;한상열·설정욱 2008)가 다수 있으나, 음식 축제에 관한 연구에서는 외생병수로서 음식 축제 시스템 구성 요인과 내생 변수로서 방문객 평가(운영 평가 및 체험 평가) 및 재방문 의도와의 영향 관계를 검증한 연구를 찾기 어렵다. 즉, 음식 축제 만족 평가의 선행변수로서 음식 축제 시스템 구성 요인과 방문객 평가 및 재방문 의도와의 내생적 관계까지 규명한 연구를 찾기 어렵다.
제15회 남도음식큰잔치에 참여한 관광객의 연령대별 비율은 어떻게 되는가? 9%)으로 남성이 약간 많았다. 연령별로는 10대 17명(5.8%), 20대 120명(41.1%), 30대 78명(26.7%), 40대 37명(12,7%), 50대 27명(9.2%), 60세 이상 13명(4.5%)으로 나타나 20대 비중이 다소 높으나, 모든 연령층에서는 고르게 응답되었다. 직업별로는 회사·공무원 100명(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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