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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유비쿼터스 컴퓨팅 서비스 모델 분석: 전시장 폐기물 관리 서비스 사례
Developing Ubiquitous Computing Service Model for the Waste Management at the Convention Center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9 no.1, 2009년, pp.312 - 322  

류성렬 (연세대학교 정보대학원) ,  김경규 (연세대학교 정보대학원) ,  장항배 (대진대학교 경영학과) ,  이창희 (연세대학교 정보대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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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비쿼터스 컴퓨팅은 가상공간과 물리공간의 연계를 통하여, 새로운 비즈니스 가치를 창조할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지는 것으로 기대된다. 그러나 아직까지 유비쿼터스 컴퓨팅 기술을 활용하여 서비스를 개발하기 위한 방법론은 부족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비즈니스 모델에 근거하여 유비쿼터스 컴퓨팅의 새로운 서비스 개발을 위한 체계적인 방법론을 모색하고, 이를 바탕으로 다양한 서비스 분야 중 쓰레기 관리 분야에 적용한 사례를 제공하고자 한다. 또한 본 연구에서는 u-비즈니스 서비스 개발 방법론에 근거하여 개발된 서비스에 대한 평가를 통하여 킬러 서비스를 선정하였을 뿐만 아니라, 현재 개발되고 있는 유비쿼터스 컴퓨팅의 요소 기술을 킬러 서비스에 연계시킴으로써 그 유효성을 확보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 사례는 u-City가 추진하는 친환경적인 유비쿼터스 서비스 모델 구축 시에도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Linking between a virtual space and a physical space, ubiquitous computing is expected to create new business value. So far, however, there is no broadly accepted methodology to develop the services based on ubiquitous computing technology. Hence, this study aims to seek a systematic methodology fo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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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유비쿼터스 컴퓨팅의 새로운 서비스 개발을 위한 체계적인 방법론을 모색하고, 이를 바탕으로 다양한 서비스 분야 중 쓰레기 관리 분야에 적용한 사례를 제공하고자 한다. 본 연구 사례는 “첨단 정보통신 인프라와 유비쿼터스 정보서비스 및 친환경기술이 도시공간에 융합된 지속가능한 미래도시" 인 u-City에 활용될 수 있는 서비스 모델이라는 점뿐만 아니라[13], 유비쿼터스 컴퓨팅 서비스 분야 중 가장 큰 파급효과를 가지는 도시 관리 영역이라는 점을 고려한 것이다[14].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Rayport & Jaworski[22]의 e비즈니스 사업 방법론에 근거하여, 전시장 폐기물 관리를 위한 유비쿼터스 컴퓨팅 킬러 서비스를 분석하였다.
  • 한편 u-비즈니스는 기존의 서비스와 동떨어진 새로운 개념의 서비스 모형이 아니라, 기존 e 비즈니스의 확장으로 여겨지고 있다[16][18][21].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다양한 비즈니스 모델 방법론 중, 하버드대학의 Rayport and Jaworski[22]가 제시한 e-비즈니스 사업계획 방법론에 근거하여 유비쿼터스 컴퓨팅 서비스를 개발하고자 한다. 본 절에서는 유비쿼터스 컴퓨팅 서비스에 대한 실제 분석 과정에 앞서, Rayport & Jaworski[22]의 e-비즈니스 사업 방법론에 대한 간략한 설명을 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Rayport & Jaworski[22]의 e비즈니스 사업 방법론에 근거하여, 전시장 폐기물 관리를 위한 유비쿼터스 컴퓨팅 킬러 서비스를 분석하였다. 또한 본 연구에서는 유비쿼터스 서비스 분석 결과에 대한 실제 잠재 고객의 평가를 통하여 킬러 서비스를 선정하였을 뿐만 아니라, 현재 개발되고 있는 유비쿼터스 컴퓨팅의 요소 기술을 킬러 서비스에 연계시킴으로써 그 유효성을 확보하고자 하였다.
  • 본 단계는 u-폐기물 관리 서비스를 위하여 도출된 여러 세부 서비스에 대한 평가를 실시하여, 가장 유용할 것으로 평가되는 킬러 서비스를 도출하기 위한 것이다.
  • 본 연구는 [그림 1]과 같은 연구 방법론에 따라, 전시장에서의 폐기물 관리를 위한 유비쿼터스 컴퓨팅 서비스 개발을 위한 서비스 분석 방법을 살펴보고자 한다. 유비쿼터스 컴퓨팅의 킬러 서비스 개발을 위한 분석은 기존 가치 시스템 분석을 통한 u-비즈니스 기회 분석, u-비즈니스 모델 개발, u-비즈니스 킬러 서비스 규명, u-비즈니스 킬러 서비스 자원 시스템 규명의 단계를 거쳐 이루어진다.
  • 본 연구는 앞에서 기술한 e-비즈니스 모델 방법론에 따라, 전시장에서의 폐기물 관리를 위한 유비쿼터스 컴퓨팅 서비스를 개발하고자 한다. 지금까지 환경 분야 서비스가 인간 삶의 질에 상당한 영향을 미침에도 불구하고 아직까지 해결되지 못한 문제점을 가지고 있는 상황에서, 이러한 유비쿼터스 컴퓨팅의 도입은 새로운 해결 방안을 제시할 수 있도록 도와줄 것으로 보인다.
  • u-폐기물 관리 서비스에 대한 충족되지 못한 고객 요구의 해결 방안으로 제시한 16개 서비스에 대한 평가를 실시하기 위하여, 앞서 선정한 평가 항목 6개를 바탕으로 설문 도구를 개발하였다. 본 연구는 전시장 2개 업체의 쓰레기 관리자 5명에 대한 파일럿 테스트를 실시한 후, 수정된 설문지를 활용하여 본 조사를 실시함으로써 설문도구의 타당성을 높이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u-폐기물 관리 서비스의 기회를 분석하기 위하여, 현재 전시장 폐기물 관리 업무가 이루어지는 행위절차를 세분화하였다. 우선, 전시장 폐기물 관리 업무는 쓰레기 관리를 위한 준비 및 계획 업무 등을 포함하는 전시 준비단계, 쓰레기 수거 및 운반 업무 등을 포함하는 전시 단계, 쓰레기 처리비용 정산 업무 등을 포함하는 전시 철거 단계의 3단계로 구분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u-폐기물 관리서비스의 킬러 애플리케이션으로 도출된 5가지 서비스 중에서 "쓰레기 수거 시기 요청 서비스"와 "쓰레기 처리비용 확인 서비스" 2가지 서비스에 대해서만 요구사항 지도 (Resource Map)를 작성하고, 그 자세한 내용을 상술하고자 한다.
  • 우선, 전시장 폐기물 관리 업무는 쓰레기 관리를 위한 준비 및 계획 업무 등을 포함하는 전시 준비단계, 쓰레기 수거 및 운반 업무 등을 포함하는 전시 단계, 쓰레기 처리비용 정산 업무 등을 포함하는 전시 철거 단계의 3단계로 구분하였다. 이후 각 단계별로 목표 고객의 행위를 순차적으로 상세히 정의함으로써, 사용자의 충족되지 못한 요구 사항 도출을 위한 인터뷰 조사에 사용될 도구에 대한 내용 타당성과 신뢰성을 높이고자 하였다.
  • 비즈니스 기회 분석은 새로운 서비스를 도출하기 위하여 업무의 행위를 순차적으로 정리하여 시나리오를 작성하고, 각 단계별로 충족되지 못한 요구 또는 현재 제공되지 않은 요구를 발견하는 단계이다. 즉, 기존 가치시스템의 분석을 통하여, 기존 가치시스템을 개선하거나 새로운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기회를 발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전시장의 u-폐기물 관리 서비스의 가치시스템을 분석하고, 이 서비스의 실제 목표 고객들에 대한 사용자 요구 조사를 실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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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비즈니스 모델은 언제 사용되는 개념인가? 비즈니스 모델은 일반적으로 한 기업의 비즈니스를 구성하는 주요 요소를 설명하거나 특정 비즈니스를 묘사하는 데 사용되는 개념이다[15]. e-비즈니스 관련 분야의 많은 연구들은 비즈니스 모델을 그 주요 구성 요소들의 시스템(system) 혹은 체계(architecture)로서 정의하고, 이를 체계적인 전략 수립이자 비즈니스 프로세스와 정보시스템의 도입을 위한 근간으로 간주하고 있다[16].
비즈니스 기회 분석의 목적은 무엇인가? 비즈니스 기회 분석은 새로운 서비스를 도출하기 위하여 업무의 행위를 순차적으로 정리하여 시나리오를 작성하고, 각 단계별로 충족되지 못한 요구 또는 현재 제공되지 않은 요구를 발견하는 단계이다. 즉, 기존 가치시스템의 분석을 통하여, 기존 가치시스템을 개선하거나 새로운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기회를 발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전시장의 u-폐기물 관리 서비스의 가치시스템을 분석하고, 이 서비스의 실제 목표 고객들에 대한 사용자 요구 조사를 실시하였다.
전시장 폐기물 관리 업무의 3단계는 무엇인가? 본 연구에서는 u-폐기물 관리 서비스의 기회를 분석 하기 위하여, 현재 전시장 폐기물 관리 업무가 이루어지는 행위절차를 세분화하였다. 우선, 전시장 폐기물 관리 업무는 쓰레기 관리를 위한 준비 및 계획 업무 등을 포함하는 전시 준비단계, 쓰레기 수거 및 운반 업무 등을 포함하는 전시 단계, 쓰레기 처리비용 정산 업무 등을 포함하는 전시 철거 단계의 3단계로 구분하였다. 이후 각 단계별로 목표 고객의 행위를 순차적으로 상세히 정의함으로써, 사용자의 충족되지 못한 요구 사항 도출을 위한 인터뷰 조사에 사용될 도구에 대한 내용 타당성과 신뢰성을 높이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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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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