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비쿼터스 컴퓨팅은 가상공간과 물리공간의 연계를 통하여, 새로운 비즈니스 가치를 창조할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지는 것으로 기대된다. 그러나 아직까지 유비쿼터스 컴퓨팅 기술을 활용하여 서비스를 개발하기 위한 방법론은 부족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비즈니스 모델에 근거하여 유비쿼터스 컴퓨팅의 새로운 서비스 개발을 위한 체계적인 방법론을 모색하고, 이를 바탕으로 다양한 서비스 분야 중 쓰레기 관리 분야에 적용한 사례를 제공하고자 한다. 또한 본 연구에서는 u-비즈니스 서비스 개발 방법론에 근거하여 개발된 서비스에 대한 평가를 통하여 킬러 서비스를 선정하였을 뿐만 아니라, 현재 개발되고 있는 유비쿼터스 컴퓨팅의 요소 기술을 킬러 서비스에 연계시킴으로써 그 유효성을 확보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 사례는 u-City가 추진하는 친환경적인 유비쿼터스 서비스모델 구축 시에도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유비쿼터스 컴퓨팅은 가상공간과 물리공간의 연계를 통하여, 새로운 비즈니스 가치를 창조할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지는 것으로 기대된다. 그러나 아직까지 유비쿼터스 컴퓨팅 기술을 활용하여 서비스를 개발하기 위한 방법론은 부족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비즈니스 모델에 근거하여 유비쿼터스 컴퓨팅의 새로운 서비스 개발을 위한 체계적인 방법론을 모색하고, 이를 바탕으로 다양한 서비스 분야 중 쓰레기 관리 분야에 적용한 사례를 제공하고자 한다. 또한 본 연구에서는 u-비즈니스 서비스 개발 방법론에 근거하여 개발된 서비스에 대한 평가를 통하여 킬러 서비스를 선정하였을 뿐만 아니라, 현재 개발되고 있는 유비쿼터스 컴퓨팅의 요소 기술을 킬러 서비스에 연계시킴으로써 그 유효성을 확보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 사례는 u-City가 추진하는 친환경적인 유비쿼터스 서비스 모델 구축 시에도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Linking between a virtual space and a physical space, ubiquitous computing is expected to create new business value. So far, however, there is no broadly accepted methodology to develop the services based on ubiquitous computing technology. Hence, this study aims to seek a systematic methodology for...
Linking between a virtual space and a physical space, ubiquitous computing is expected to create new business value. So far, however, there is no broadly accepted methodology to develop the services based on ubiquitous computing technology. Hence, this study aims to seek a systematic methodology for developing new services based on the concept of business model and to apply this in the areas of waste management practices. In addition, based on the evaluation of u-business services in waste management domain, killer services were selected, and then linked with the latest ubiquitous computing technologies.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to be applicable to an environment friendly ubiquitous service model of u-City.
Linking between a virtual space and a physical space, ubiquitous computing is expected to create new business value. So far, however, there is no broadly accepted methodology to develop the services based on ubiquitous computing technology. Hence, this study aims to seek a systematic methodology for developing new services based on the concept of business model and to apply this in the areas of waste management practices. In addition, based on the evaluation of u-business services in waste management domain, killer services were selected, and then linked with the latest ubiquitous computing technologies.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to be applicable to an environment friendly ubiquitous service model of u-C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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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는 유비쿼터스 컴퓨팅의 새로운 서비스 개발을 위한 체계적인 방법론을 모색하고, 이를 바탕으로 다양한 서비스 분야 중 쓰레기 관리 분야에 적용한 사례를 제공하고자 한다. 본 연구 사례는 “첨단 정보통신 인프라와 유비쿼터스 정보서비스 및 친환경기술이 도시공간에 융합된 지속가능한 미래도시" 인 u-City에 활용될 수 있는 서비스 모델이라는 점뿐만 아니라[13], 유비쿼터스 컴퓨팅 서비스 분야 중 가장 큰 파급효과를 가지는 도시 관리 영역이라는 점을 고려한 것이다[14].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Rayport & Jaworski[22]의 e비즈니스 사업 방법론에 근거하여, 전시장 폐기물 관리를 위한 유비쿼터스 컴퓨팅 킬러 서비스를 분석하였다.
한편 u-비즈니스는 기존의 서비스와 동떨어진 새로운 개념의 서비스 모형이 아니라, 기존 e 비즈니스의 확장으로 여겨지고 있다[16][18][21].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다양한 비즈니스 모델 방법론 중, 하버드대학의 Rayport and Jaworski[22]가 제시한 e-비즈니스 사업계획 방법론에 근거하여 유비쿼터스 컴퓨팅 서비스를 개발하고자 한다. 본 절에서는 유비쿼터스 컴퓨팅 서비스에 대한 실제 분석 과정에 앞서, Rayport & Jaworski[22]의 e-비즈니스 사업 방법론에 대한 간략한 설명을 하고자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Rayport & Jaworski[22]의 e비즈니스 사업 방법론에 근거하여, 전시장 폐기물 관리를 위한 유비쿼터스 컴퓨팅 킬러 서비스를 분석하였다. 또한 본 연구에서는 유비쿼터스 서비스 분석 결과에 대한 실제 잠재 고객의 평가를 통하여 킬러 서비스를 선정하였을 뿐만 아니라, 현재 개발되고 있는 유비쿼터스 컴퓨팅의 요소 기술을 킬러 서비스에 연계시킴으로써 그 유효성을 확보하고자 하였다.
본 단계는 u-폐기물 관리 서비스를 위하여 도출된 여러 세부 서비스에 대한 평가를 실시하여, 가장 유용할 것으로 평가되는 킬러 서비스를 도출하기 위한 것이다.
본 연구는 [그림 1]과 같은 연구 방법론에 따라, 전시장에서의 폐기물 관리를 위한 유비쿼터스 컴퓨팅 서비스 개발을 위한 서비스 분석 방법을 살펴보고자 한다. 유비쿼터스 컴퓨팅의 킬러 서비스 개발을 위한 분석은 기존 가치 시스템 분석을 통한 u-비즈니스 기회 분석, u-비즈니스 모델 개발, u-비즈니스 킬러 서비스 규명, u-비즈니스 킬러 서비스 자원 시스템 규명의 단계를 거쳐 이루어진다.
본 연구는 앞에서 기술한 e-비즈니스 모델 방법론에 따라, 전시장에서의 폐기물 관리를 위한 유비쿼터스 컴퓨팅 서비스를 개발하고자 한다. 지금까지 환경 분야 서비스가 인간 삶의 질에 상당한 영향을 미침에도 불구하고 아직까지 해결되지 못한 문제점을 가지고 있는 상황에서, 이러한 유비쿼터스 컴퓨팅의 도입은 새로운 해결 방안을 제시할 수 있도록 도와줄 것으로 보인다.
u-폐기물 관리 서비스에 대한 충족되지 못한 고객 요구의 해결 방안으로 제시한 16개 서비스에 대한 평가를 실시하기 위하여, 앞서 선정한 평가 항목 6개를 바탕으로 설문 도구를 개발하였다. 본 연구는 전시장 2개 업체의 쓰레기 관리자 5명에 대한 파일럿 테스트를 실시한 후, 수정된 설문지를 활용하여 본 조사를 실시함으로써 설문도구의 타당성을 높이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u-폐기물 관리 서비스의 기회를 분석하기 위하여, 현재 전시장 폐기물 관리 업무가 이루어지는 행위절차를 세분화하였다. 우선, 전시장 폐기물 관리 업무는 쓰레기 관리를 위한 준비 및 계획 업무 등을 포함하는 전시 준비단계, 쓰레기 수거 및 운반 업무 등을 포함하는 전시 단계, 쓰레기 처리비용 정산 업무 등을 포함하는 전시 철거 단계의 3단계로 구분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u-폐기물 관리서비스의 킬러 애플리케이션으로 도출된 5가지 서비스 중에서 "쓰레기 수거 시기 요청 서비스"와 "쓰레기 처리비용 확인 서비스" 2가지 서비스에 대해서만 요구사항 지도 (Resource Map)를 작성하고, 그 자세한 내용을 상술하고자 한다.
우선, 전시장 폐기물 관리 업무는 쓰레기 관리를 위한 준비 및 계획 업무 등을 포함하는 전시 준비단계, 쓰레기 수거 및 운반 업무 등을 포함하는 전시 단계, 쓰레기 처리비용 정산 업무 등을 포함하는 전시 철거 단계의 3단계로 구분하였다. 이후 각 단계별로 목표 고객의 행위를 순차적으로 상세히 정의함으로써, 사용자의 충족되지 못한 요구 사항 도출을 위한 인터뷰 조사에 사용될 도구에 대한 내용 타당성과 신뢰성을 높이고자 하였다.
비즈니스 기회 분석은 새로운 서비스를 도출하기 위하여 업무의 행위를 순차적으로 정리하여 시나리오를 작성하고, 각 단계별로 충족되지 못한 요구 또는 현재 제공되지 않은 요구를 발견하는 단계이다. 즉, 기존 가치시스템의 분석을 통하여, 기존 가치시스템을 개선하거나 새로운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기회를 발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전시장의 u-폐기물 관리 서비스의 가치시스템을 분석하고, 이 서비스의 실제 목표 고객들에 대한 사용자 요구 조사를 실시하였다.
제안 방법
u-폐기물 관리 서비스에 대한 충족되지 못한 고객 요구의 해결 방안으로 제시한 16개 서비스에 대한 평가를 실시하기 위하여, 앞서 선정한 평가 항목 6개를 바탕으로 설문 도구를 개발하였다. 본 연구는 전시장 2개 업체의 쓰레기 관리자 5명에 대한 파일럿 테스트를 실시한 후, 수정된 설문지를 활용하여 본 조사를 실시함으로써 설문도구의 타당성을 높이고자 하였다.
u-폐기물 관리 서비스의 세부서비스에 대한 목표 고객의 충족되지 못한 요구를 조사하기 위한 면접 조사를 실시하였다. 우선 본 연구에서 활용할 면접 조사 자료를 구성하기 위하여, 전시장 폐기물 관리에 관한 자료 및 문헌 조사를 통해 작성한 업무 프로세스를 전시장 폐기물 관리 담당자들에게 의뢰하여 내용적 타당성을 확인하였다.
u-폐기물 관리 서비스의 킬러 애플리케이션을 찾기 위한 설문지는 서두에 6개의 평가항목에 대한 정의를 명시하고, 세부 서비스 16개에 대한 설명을 제시한 후, 각 서비스에 대한 응답자의 평가를 리커트 7점 척도로 측정하였다. 또한 인구통계학적 조사를 위한 추가적인 질문을 병행하였다.
다음으로 본 연구에서는 반구조화된 심층 면접을 실시하였다. 이 방법은 풍부하고 다양한 답변을 얻을 수 있고, 새로운 정보를 얻는 데 유용하기 때문이다[24].
또한 u-폐기물 관리 서비스의 경우는 기업이 주요 고객으로 선정되어 조직 단위의 분석 수준이라는 점을 고려하여, '대체성(기존 업무를 효과적으로 대체해 줄 가능성)'에 대한 평가 기준을 추가하여 설문을 실시하였다.
즉 서비스 대상을 명확히 하고 그 대상에게 제공하는 핵심혜택을 정의하며, 이를 전달해 줄 수 있는 서비스를 규정하는 단계이다. 또한 u-폐기물 관리서비스의 전시 준비에서 철거까지 순차적인 업무 프로세스 별로, 세부서비스 도출시 조사된 충족되지 못한 고객 요구 및 세부서비스 별 가치제안에서 규명된 핵심혜택에 근거하여, 고객 요구를 만족시킬 수 있는 서비스를 연계하였다.
u-폐기물 관리 서비스의 킬러 애플리케이션을 찾기 위한 설문지는 서두에 6개의 평가항목에 대한 정의를 명시하고, 세부 서비스 16개에 대한 설명을 제시한 후, 각 서비스에 대한 응답자의 평가를 리커트 7점 척도로 측정하였다. 또한 인구통계학적 조사를 위한 추가적인 질문을 병행하였다.
이 방법은 풍부하고 다양한 답변을 얻을 수 있고, 새로운 정보를 얻는 데 유용하기 때문이다[24]. 면접 조사는 세부서비스 별 행위의 예를 제시하고, 그중 고객이 불편하다고 생각하는 점이 무엇인지에 대한 질문을 한 후, 고객이 그 문제점을 서술하는 방식으로 진행되었다. 본 단계의 인터뷰는 국내 전시장 2개 업체의 쓰레기 관리 업무 담당자에 대하여 실시되었으며, 인터뷰 조사 과정을 거쳐 분석된 세부 서비스 별 충족되지 못한 고객 요구 사항은 다음과 같다.
본 서비스에 대한 통계분석은 유효 설문의 개수가 적은 관계로, 각 서비스에 대하여 6개 평가항목의 평균값을 이용한 합계를 기준으로 하여 통계 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도출한 세부 서비스 16개에 대하여 서비스 평가항목 6개를 변수로 하여 군집분석을 실시하였다. [표 2]는 비계층적 군집분석 방법의 하나인 k-means 방법을 이용하여 16개 평가 서비스를 상위 그룹과 하위 그룹의 2개 그룹으로 군집분석을 수행한 결과를 보여 준다.
u-폐기물 관리 서비스의 세부서비스에 대한 목표 고객의 충족되지 못한 요구를 조사하기 위한 면접 조사를 실시하였다. 우선 본 연구에서 활용할 면접 조사 자료를 구성하기 위하여, 전시장 폐기물 관리에 관한 자료 및 문헌 조사를 통해 작성한 업무 프로세스를 전시장 폐기물 관리 담당자들에게 의뢰하여 내용적 타당성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u-폐기물 관리 서비스의 기회를 분석하기 위하여, 현재 전시장 폐기물 관리 업무가 이루어지는 행위절차를 세분화하였다. 우선, 전시장 폐기물 관리 업무는 쓰레기 관리를 위한 준비 및 계획 업무 등을 포함하는 전시 준비단계, 쓰레기 수거 및 운반 업무 등을 포함하는 전시 단계, 쓰레기 처리비용 정산 업무 등을 포함하는 전시 철거 단계의 3단계로 구분하였다. 이후 각 단계별로 목표 고객의 행위를 순차적으로 상세히 정의함으로써, 사용자의 충족되지 못한 요구 사항 도출을 위한 인터뷰 조사에 사용될 도구에 대한 내용 타당성과 신뢰성을 높이고자 하였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u-폐기물 관리 서비스 중 가장 성공 가능성이 높은 킬러 서비스를 도출하기 위하여, [표 2]에 보여 지는 바와 같이, 통계적으로 유의성이 없는 위험성을 제외한 나머지 5개 평가항목에 대한 합계를 산출하고, 이를 근거로 각 서비스의 순위를 매겼다.
즉, 기존 가치시스템의 분석을 통하여, 기존 가치시스템을 개선하거나 새로운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기회를 발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전시장의 u-폐기물 관리 서비스의 가치시스템을 분석하고, 이 서비스의 실제 목표 고객들에 대한 사용자 요구 조사를 실시하였다.
대상 데이터
결국 이러한 선정 과정을 통하여, 최종적으로 전시장 폐기물 관리에 관한 5개의 킬러서비스를 선정하였다.
국내 전시컨벤션 업체 10곳에 설문지를 배포하여 그중 7곳의 쓰레기 관리 업무 담당자 13명으로부터 설문지가 회수되었으며, 유효 설문은 13개 중 12개가 확보되었다. 설문 조사 작업은 2005년 11월 21일부터 12월 14일까지 실시하였다.
국내 전시컨벤션 업체 10곳에 설문지를 배포하여 그중 7곳의 쓰레기 관리 업무 담당자 13명으로부터 설문지가 회수되었으며, 유효 설문은 13개 중 12개가 확보되었다. 설문 조사 작업은 2005년 11월 21일부터 12월 14일까지 실시하였다.
데이터처리
본 서비스에 대한 통계분석은 유효 설문의 개수가 적은 관계로, 각 서비스에 대하여 6개 평가항목의 평균값을 이용한 합계를 기준으로 하여 통계 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도출한 세부 서비스 16개에 대하여 서비스 평가항목 6개를 변수로 하여 군집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론/모형
본 연구에서 활용한 평가 항목은 서비스 사용에 관한 대표적 이론인 기술수용모형[25], 계획된 행동이론[26], Dodds and Monroe 연구[27][28], Zeithmal 연구[29], GBF 이론[30], 신뢰이론[31], 위험이론[32] 등에서 증명된 변수들을 토대로 하여 선정하였다. 또한 u-폐기물 관리 서비스의 경우는 기업이 주요 고객으로 선정되어 조직 단위의 분석 수준이라는 점을 고려하여, '대체성(기존 업무를 효과적으로 대체해 줄 가능성)'에 대한 평가 기준을 추가하여 설문을 실시하였다.
성능/효과
(3) 전시 철거 단계의 충족되지 못한 고객 요구․주최회사와 쓰레기 용역업체간 쓰레기처리비용 정산이 어려움. 명확한 쓰레기 배출량을 확인해주는 서비스의 부재
[표 3]은 최종적으로 나누어진 2개 군집에 대하여 각 평가항목이 유의한 차이를 보이는 지를 확인하기 위하여 분산분석을 실시한 결과로서, "위험성" 항목을 제외하고 모든 평가영역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결과를 보여주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제시한 16개 서비스는 평가 결과평가 항목이 상대적으로 높은 결과를 보여 주고 있는 군집 1(음영 처리된 서비스)과 낮은 결과를 보여주는 군집2로 구분하는 것이 타당한 것으로 여겨진다.
본 연구에서 수행된 방법론은 현존하는 서비스와 유비쿼터스 컴퓨팅 기술에 의한 새로운 서비스의 접목을 가능하게 할 뿐만 아니라, 고객과 가치 지향적이고 혁신적인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기회를 포착할 수 있는 혜안을 제공해 줄 것으로 기대된다. 즉, e-비즈니스 서비스 개발 방법론에 근거한 유비쿼터스 컴퓨팅 서비스 개발은 인간의 행위 프로세스와 요구사항 및 이를 해결하기 위한 모든 자원을 규명하는 절차와 방법을 사용한다는 점에서, 유비쿼터스 컴퓨팅 서비스를 개발하는 데 있어 가장 적합한 도구로서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후속연구
둘째, 본 연구의 각 서비스에 필요한 자원에 대한 규명 작업은 지식경제부의 “유비쿼터스 컴퓨팅 및 네트워크 원천기반기술개발사업”의 기술개발 내용에 대한 분석을 통하여 이루어졌기 때문에, 보다 광범위한 분야의 유비쿼터스 컴퓨팅 기술에 대한 추가적인 조사가 필요할 것이다.
셋째, 본 연구에서 유비쿼터스 서비스를 위한 정보시스템에 대한 설계, 구현 및 평가는 이루어지지 않았으나, 이러한 e-비즈니스 서비스 개발 방법론은 향후 실제적인 정보시스템 설계 및 분석 과정에도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마지막으로, 비즈니스 모델 수립 내용에서 수익 모델, 서비스 성장 모델에 대한 분석이 이루어지지 않았으며, 이는 향후 연구에서 이루어져야 할 것으로 생각된다.
본 연구에서 수행된 방법론은 현존하는 서비스와 유비쿼터스 컴퓨팅 기술에 의한 새로운 서비스의 접목을 가능하게 할 뿐만 아니라, 고객과 가치 지향적이고 혁신적인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기회를 포착할 수 있는 혜안을 제공해 줄 것으로 기대된다. 즉, e-비즈니스 서비스 개발 방법론에 근거한 유비쿼터스 컴퓨팅 서비스 개발은 인간의 행위 프로세스와 요구사항 및 이를 해결하기 위한 모든 자원을 규명하는 절차와 방법을 사용한다는 점에서, 유비쿼터스 컴퓨팅 서비스를 개발하는 데 있어 가장 적합한 도구로서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둘째, 본 연구의 각 서비스에 필요한 자원에 대한 규명 작업은 지식경제부의 “유비쿼터스 컴퓨팅 및 네트워크 원천기반기술개발사업”의 기술개발 내용에 대한 분석을 통하여 이루어졌기 때문에, 보다 광범위한 분야의 유비쿼터스 컴퓨팅 기술에 대한 추가적인 조사가 필요할 것이다. 셋째, 본 연구에서 유비쿼터스 서비스를 위한 정보시스템에 대한 설계, 구현 및 평가는 이루어지지 않았으나, 이러한 e-비즈니스 서비스 개발 방법론은 향후 실제적인 정보시스템 설계 및 분석 과정에도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마지막으로, 비즈니스 모델 수립 내용에서 수익 모델, 서비스 성장 모델에 대한 분석이 이루어지지 않았으며, 이는 향후 연구에서 이루어져야 할 것으로 생각된다.
자원시스템은 새로운 서비스가 제공하는 핵심혜택(core benefits)과 이를 전달하기 위하여 필요한 자원(resources) 및 이를 수행할 역량 (capabilities)으로 구성된다. 이러한 자원시스템의 표현 방식은 향후 유비쿼터스 컴퓨팅 서비스를 관리할 정보 시스템 설계 단계에서 기초 자료로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의 한계는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는 유효 설문이 적다는 한계를 가지고 있으며, 대표성을 가지는 샘플을 활용한 향후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생각된다. 둘째, 본 연구의 각 서비스에 필요한 자원에 대한 규명 작업은 지식경제부의 “유비쿼터스 컴퓨팅 및 네트워크 원천기반기술개발사업”의 기술개발 내용에 대한 분석을 통하여 이루어졌기 때문에, 보다 광범위한 분야의 유비쿼터스 컴퓨팅 기술에 대한 추가적인 조사가 필요할 것이다.
본 연구 사례는 “첨단 정보통신 인프라와 유비쿼터스 정보서비스 및 친환경기술이 도시공간에 융합된 지속가능한 미래도시" 인 u-City에 활용될 수 있는 서비스 모델이라는 점뿐만 아니라[13], 유비쿼터스 컴퓨팅 서비스 분야 중 가장 큰 파급효과를 가지는 도시 관리 영역이라는 점을 고려한 것이다[14]. 특히, 유비쿼터스 컴퓨팅 기술을 이용하여 다중집합장소인 전시장에서 발생하는 여러 가지 환경 관련 문제를 처리하기 위한 서비스 모델은 공공부문의 효율성을 증가시키는 효과뿐만 아니라, 환경 분야의 새로운 비즈니스 서비스 모델 구축 시에도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본 연구에서 도출한 u-폐기물 관리 서비스는 전시장 환경 관련 이해관계자들에게 효과적인 환경 관리, 비용 절감, 처리비용 투명성 제고 등의 혜택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특히, 유비쿼터스 컴퓨팅 기술을 이용하여 다중집합장소인 전시장에서 발생하는 여러 가지 환경 관련 문제를 처리하기 위한 서비스 모델은 공공부문의 효율성을 증가시키는 효과뿐만 아니라, 환경 분야의 새로운 비즈니스 서비스 모델 구축 시에도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본 연구에서 도출한 u-폐기물 관리 서비스는 전시장 환경 관련 이해관계자들에게 효과적인 환경 관리, 비용 절감, 처리비용 투명성 제고 등의 혜택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비즈니스 모델은 언제 사용되는 개념인가?
비즈니스 모델은 일반적으로 한 기업의 비즈니스를 구성하는 주요 요소를 설명하거나 특정 비즈니스를 묘사하는 데 사용되는 개념이다[15]. e-비즈니스 관련 분야의 많은 연구들은 비즈니스 모델을 그 주요 구성 요소들의 시스템(system) 혹은 체계(architecture)로서 정의하고, 이를 체계적인 전략 수립이자 비즈니스 프로세스와 정보시스템의 도입을 위한 근간으로 간주하고 있다[16].
비즈니스 기회 분석의 목적은 무엇인가?
비즈니스 기회 분석은 새로운 서비스를 도출하기 위하여 업무의 행위를 순차적으로 정리하여 시나리오를 작성하고, 각 단계별로 충족되지 못한 요구 또는 현재 제공되지 않은 요구를 발견하는 단계이다. 즉, 기존 가치시스템의 분석을 통하여, 기존 가치시스템을 개선하거나 새로운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기회를 발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전시장의 u-폐기물 관리 서비스의 가치시스템을 분석하고, 이 서비스의 실제 목표 고객들에 대한 사용자 요구 조사를 실시하였다.
전시장 폐기물 관리 업무의 3단계는 무엇인가?
본 연구에서는 u-폐기물 관리 서비스의 기회를 분석 하기 위하여, 현재 전시장 폐기물 관리 업무가 이루어지는 행위절차를 세분화하였다. 우선, 전시장 폐기물 관리 업무는 쓰레기 관리를 위한 준비 및 계획 업무 등을 포함하는 전시 준비단계, 쓰레기 수거 및 운반 업무 등을 포함하는 전시 단계, 쓰레기 처리비용 정산 업무 등을 포함하는 전시 철거 단계의 3단계로 구분하였다. 이후 각 단계별로 목표 고객의 행위를 순차적으로 상세히 정의함으로써, 사용자의 충족되지 못한 요구 사항 도출을 위한 인터뷰 조사에 사용될 도구에 대한 내용 타당성과 신뢰성을 높이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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