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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알루미늄 각재의 프레스 굽힘 변형 특성
Characteristics of Bending Deformation in Aluminum Rectangular Bar by Press Die 원문보기

소성가공 = Transactions of materials processing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technology of plastics, v.18 no.1 = no.107, 2009년, pp.13 - 19  

김기성 (동의대학교 기계공학과 일반대학원) ,  허관도 (동의대학교 기계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e recent years, the production of light-weight products has become important because of increasing demands for the energy savings through weight reduction. Therefore the advanced manufacturing technology with Al alloy is continuously required in many industrial fields. Bending characteristics 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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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 각으로 굽힘 성형 하였다. 각각의 굽힘 각과 단면조건에 따른 단면 처짐 및 변형을 해석하여 굽힘 변형 특성을 비교 검토 하였다.
  • 다이의 이동각속도를 계산 후 윙-다이의 강제 회전조건으로 설정하였다. 굽힘공정시 펀치의 스트로크의 속도는 4.16mm/sec이고, 윙-다이의 속도는 0.034907rad/sec로하여 20°와 30°일 때 성형해석시 총 Stepe 1000step 과 1500step로 0.01mm/sec의 속도로 해석을 진행하였다.
  • 비선형 해석상에서 이러한 접촉관계를 고려하기 위해 펀치의 이동속도에 따른 윙.다이의 이동각속도를 계산 후 윙-다이의 강제 회전조건으로 설정하였다. 굽힘공정시 펀치의 스트로크의 속도는 4.
  • 본 연구는 동일한 단면윤곽 유효반경을 가지는 알루미늄 중공 및 중실 각재를 이용하여 굽힘 특성을 해석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 본 연구에서는동일한 단면윤곽 유효반경을 가지는 중실 사각 각재와 중공 사각 각재를 두 굽힘 각으로 굽힘 성형 하였다. 각각의 굽힘 각과 단면조건에 따른 단면 처짐 및 변형을 해석하여 굽힘 변형 특성을 비교 검토 하였다.
  • 해석에 사용된 유한요소는 중실 각재와 중공 각재로 작업평면을 대칭면으로 갖는 전체 1/4 크기의 단순화된 모델을 사용하였다. 제안된 금형 구조에서 공구와 소재 사이의 마찰접촉 표면적이 동일한 조건을 설정하기 위해 중공 및 중 실각 재의 단면 윤곽에 대한 유효반경인자를 다음과 같이 도입했다.

대상 데이터

  • 7mm 이다. 해석 모델의 단면 치수와 형상은 중실 각재와 중공 각재의 정사각형을 기준으로 단면의 두께에 대하여 ±60%로 하였으며, 대칭면을 중심으로 대칭하여 길이 400mm의 사각단면을 가지는 알루미늄 각재를 Fig. 1에 나타내었다.
  • 해석에 사용된 알루미늄 각재는 A1 6063을 선택하였다. 해석에 사용된 유한요소는 중실 각재와 중공 각재로 작업평면을 대칭면으로 갖는 전체 1/4 크기의 단순화된 모델을 사용하였다.
  • 해석에 사용된 유한요소는 중실 각재와 중공 각재로 작업평면을 대칭면으로 갖는 전체 1/4 크기의 단순화된 모델을 사용하였다. 제안된 금형 구조에서 공구와 소재 사이의 마찰접촉 표면적이 동일한 조건을 설정하기 위해 중공 및 중 실각 재의 단면 윤곽에 대한 유효반경인자를 다음과 같이 도입했다.

이론/모형

  • 굽힘 실험에 사용되는 금형모델은 3차원 CAD 시스템에서 설계하고 파일 변환하여 DEFORM-3D 에 입력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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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F. Vollertsen, A. Sprenger, J. Kraus, H. Arnet, 1990, Extrusion, Channel, and Profile Bending: a Review, J. Mater. Process. Technol., Vol. 87, pp. 1-27 

  2. H. Y. Kim, S. B. kim, J K. Kim, S. J, Heo, S. K. Yang, 1999, A Crush Analysis and Design for the Member of Aluminum Intensive Vehicle, '99 KSAE, pp. 357-358 

  3. T. Welo, F. Paulsen, 1996, Application of numerical simulation in the bending of aluminum-ally profiles, J. Mater. Process. Technol., Vol. 58, pp. 149-154 

  4. F. Paulsen, T. Welo, 2001, Cross-sectional deformations of rectangular hollow sections in bending: Part II - analytical models, Int. J. of Mech. Sci., Vol. 43, pp. 131-152 

  5. F. Paulsen, T. Welo, O. P. Sovik, 2001, A Design Method for Rectangular Hollow Section in Bending, J. Mater. Process. Technol., Vol. 113, pp. 699-704 

  6. F. Paulsen, T. Welo, 2001, Cross-sectional deformations of rectangular hollow sections in bending: Part I - experiments, Int. J. of Mech. Sci., Vol. 43, pp. 109-129 

  7. D. S. Ahn, B. K. Han, B. H. Park, 1996,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Local and Overall Buckling of Square Tubes, Hong-ik Univers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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