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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트워크 혼잡이 있는 경우의 네트워크 경쟁효과 분석
A Study on Network Competition Under Congestion 원문보기

한국통신학회논문지. The Journal of Korea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s Society. 네트워크 및 서비스, v.34 no.1B, 2009년, pp.24 - 33  

정충영 (한남대학교 경영학과)

초록

이 논문은 네트워크 이용에 따른 혼잡이 있는 경우 네트워크 사업자들이 네트워크 요금과 네트워크 용량을 어떻게 경쟁적으로 결정하는 것인가를 분석하고 이것이 사회 후생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분석한다. 네트워크 이용에 따른 혼잡에 대해 이용자마다 느끼는 선호도가 다른 경우, 네트워크 사업자는 이러한 특성을 감안하여 소매요금과 네트워크 용량을 결정한다. 분석결과, 혼잡에 대해 민감한 이용자를 주 고객으로 하는 네트워크 사업자는 그렇지 않는 사업자에 비해 가격을 보다 높게 책정하며, 또한 네트워크 용량을 보다 많이 확보한다. 그러나 사회적으로 바람직한 수준보다는 적은 네트워크 용량을 확보한다. 이는 사회적으로 볼 때에는 혼잡에 민감한 소비자에 대해서는 네트워크 용량을 보다 많이 확보하여 가입자 전체에 대해 혼잡하지 않는 망을 구축하는 것이 바람직하나, 네트워크 사업자 입장에서 볼 때에는 추가적인 가입자의 혜택만을 고려함으로써 가입자 증대를 통한 이윤확보에 더 관심이 많기 때문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considers network competition where the subscribers experience network congestion when they use the network and the network providers determine the network price and capacity. This paper discusses the impact of the network competition on social welfare. Network provider determines the pr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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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2000)은 사회적으로 최적인 망 용량은 두 사업자의 중간 수준이라 분석하고 있다. 또한 이 문제를 해결하는 방안으로 소규모 망사업자가 대규모 망사업자에게 일정부문 보조해 줌으로써 보다 높은 망용량 수준을 달성할 수 있다는 것을 제안하고 있다.
  • 벤치마킹으로서 먼저, 사회최적인 해를 구해 보자. 이는 네트워크 사업자의 요금책정방식이 사회의 최적 상태와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를 서로 비교하기 위한 것이다.
  • 따라서 품질은 네트워크 사업자가 책정하는 가격에 의해 결정되는 수요와 네트워크 용량에 의존한다고 볼 수 있다. 연구에서는 기업이 자사의 요금과 망 용량규모를 놓고 경쟁하는 하는 상황하에서 혼잡효과를 고려하여 어떻게 요금전략과 망 투자전략을 수립할 것인가를 복점 적 경쟁하에서 분석하고자 한다. 본 모형에서는 네트워크 혼잡이 있는 경우, 특정 네트워크 사업자는 가격을 높게 책정하는 대신 혼잡에 민감한 이용자를 주 고객으로 하며, 다른 사업자는 가격을 낮게 책정하는 대신 혼잡에 덜 민감한 이용자를 주 타겟으로 한다.
  • 본 연구에서는 네트워크 사업자가 정액제 요금제를 사용하는 경우를 분석하였다 인터넷 사업자가 종량제 요금제, 혼합요금제 등 다른 요금체계를 적용할 때 요금과 망 용량을 어떻게 결정할 것인가를 분석하는 것도 흥미로울 것이다. 또한 본 논문에서는 각 네트워크 사업자의 망 기술이 동일하다고 가정하였는데, 망 기술이 다를 경우, 네트워크 용량의 결정이 어떻게 달라질 것인가를 분석하는 것도 연구할 가치가 있을 것이다.
  • 보자. 이는 네트워크 사업자의 요금책정방식이 사회의 최적 상태와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를 서로 비교하기 위한 것이다. 혼잡이 있는 경우 사회적 최적해는 다음과 같은 사회적 총 잉여를 최대화하기 위한 가격(戶)과 망 용량(幻 을 결정함으로써 구할 수 있다.
  • 지금까지 네트워크 혼잡이 있는 경우, 네트워크 경쟁기업이 어떻게 소매요금과 네트워크 용량을 결정하는 것인가를 살펴보았다. 네트워크에 가입되어 있는 이용자는 네트워크 가입자의 수에 따라 혼잡을 느끼며, 혼잡을 느끼는 정도는 이용자마다 차이가 있다.

가설 설정

  • [정리 1] 망 용량이 클 수록 보다 많은 가입자를 할당하는 것이 사회적으로 최적이다.
  • [정리 2] 네트워크 용량이 동일할 경우, 혼잡에보다 덜 민감한 가입자의 네트워크 규모 (가입자 비율)를 크게 하는 것이 사회적으로 최적이다. '
  • [정리 3] 두 네트워크의 용량 수준을 같게 흐] 는것은 사회적 최적이 아니며, 0.4妨이기 위한, 또 俨 >0.70는 狀<任이기 위한필요충분조건 이다.
  • [정리 4] 네트워크 2의 용량이 네트워크 1의 용량보다 큰 것은 균형이 아니며, 네트워크 용량이 같은 경우, 두 네트워크의 균형가격과 가입자 가입율은 동일하다. 반대로 네트워크 1의 용량이 더 클 경우, 네트워크 1의 가입자 비율이 네트워크 2의 그것에 비해 크다.
  • [정리 5] 네트워크 1의 가입자 비율이 높거나 같은 것은 네트워크 1의 용량이 네트워크 2의 용량보다 크거나 같기 위한 필요충분조건이다.
  • 네트워크 1은 망 용량 4을, 네트워크 2는 망용량 炽를제공한다. 각 네트워크 사업자가 底을 제공하는 비용은 f 伉)이다>0)」)분석의 편의를 위해 네트워크 i 고객의 망사용에 대한 한계비용은 0라고 가정한다. 망용량 비용인 )는 라우트 비용이외에 고객의 대역폭 요구를 충족하기 위한 케이블 포설이나 위성구입 비용 등을 포함한다.
  • 그 사용에 대한 대가를 받는다. 분석의 편의상, 잠재고객의 수는 고정되었지만, 가입자 수는 부과되는 가격과 혼잡도에 따라 변한다고 가정한다. 각 네트워크는 가입자를 놓고 상호 유치경쟁을 한다.
  • 성질 1: 보다 높은 가격을 책정하는 네트워크는 보다 낮은 혼잡을 가진다. 다시 말하면, 4 三 % 인 경우, &-禹 MS?-奶의 관계가 성립한다.
  • 만약 이렇지 않다면 특정 네트워크에 쏠림현상이 발생할 것이다. 성질 2: 혼잡에 대해 민감한 소비자는 보다 비싸지만 덜 혼잡한 네트워크에 가입하려고 할 것이다. 즉 P〔 约 %라면, 보다 높은。를 가진 사용자는 네트워크 1에 가입할 것이다.
  • 하나는 네트워크에 할당된 네트워크 용량이며, 하나는 네트워크의 사용량이며, 다른 하나는 네트워크의 가입자 수이다. 용량이 적고 가입자 수와 사용량이 많으면, 혼잡도가 높을 것이다. 따라서 품질은 네트워크 사업자가 책정하는 가격에 의해 결정되는 수요와 네트워크 용량에 의존한다고 볼 수 있다.
  • 이제 두 네트워크가 경쟁할 때 내쉬 균형을 찾아볼 것이다. 기업의 이윤함수가 식 (6)에서 보는 바와 같을 때 이윤최대화의 일계조건은 다음과 같다.
  • 순 효용에 의해 결정된다. 한편, 고객은 네트워크사용자 수가 총 가용용량 £, (o <kt< 1)을 초과한 경우 혼잡을 경험한다고 가정한다. 혼잡단위당 비효용을。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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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Besen, S.,P.Milgrom, B. Mitchell, and P Srinagesh, 'Advances in Routing Technologies and Internet Agreements,' American Economic Review, Vol.91, No.2, pp.292-296,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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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1. Odlyzko, A., 'A Modest Proposal for Preventing Internet Congestions', AT&T Labs, 1997 

  12. Shaked, A. and J. Sutton, 'Multiproduct Firms and Market Structure', Rand Journal of Economics, Vol.21, pp.45-62, 19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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