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한국 저널에 수록된 보완대체의학 관련 연구 동향 분석 -DBpia에 수록된 논문을 중심으로-
The analysis of complementary/alternative medicine-related study trend registered in the Korean Journal -focusing on the treatises listed at DBpia 원문보기

한국의사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medical history, v.22 no.1, 2009년, pp.69 - 80  

이태영 (경희대학교 의사학교실) ,  차웅석 (경희대학교 의사학교실) ,  김남일 (경희대학교 의사학교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omplementary/alternative medicine has been developed in extremely diverse forms reflecting inter-state historical, cultural differences. As Korean Medicine is institutionally accepted to the same status of Western Medicine, the concept of complementary/alternative medicine needs to be realigned. Da...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 논문은 국제 보완의학연구학회에서 주관하고 호주에서 개최된 2008년 International Congress on Complementary Medical Research(ICCMR)에서 발표된 연구들을 분석한 것이다. 각 국가별 발표 수와 각 연구의 대상 질환을 분석하였는데 국가별 연구의 활성화 정도와 현재보완대체의학 연구에 있어서 가장 관심 있는 질환이 무엇인지를 알아내는 목적이 있었다.
  • 논자는 우리나라 한의학을 세계화하기에 앞서 세계 각국이 한의학을 어떻게 교육하고 있는지를 분석함으로써 의료시장 개방과 진출에 대해 논하고 있다. 조사 결과 중국의 경우 우리나라의 한의대의 교육과 비교해볼 때 질적, 양적으로 미흡하다고 말한다.
  • 다음으로 허가 한국에서의 보완대체요법의 발전 방향을 모색하면서 '민간요법’ 을 예로 들며 이를 '대체의학’ 과 비교하고 있는 부분을 고찰해보자. 허에 따르면 '민간요법’ 은 "오랫동안 민간에서 전해 내려오는 치료법을 말하며 대체로 학문적 근거가 빈약하고 과학적 검증도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은 것” 이라고 하고, '대체의학’ 은 "비교적 과학적, 임상적 검증이 부족하지만 민간요법에 비해서 과학적 연구가 어느 정도 진행되어 학문적 근거를 나름대로 갖춘 것” 이라고 한다.
  • 요법의 행정 방향」에서최근 암환자를 치료함에 있어 보완대체의학이 국제적으로 조명 받고 있지만 미국이 1992년 NIH에 OAM을 설치한 것과, 이를 확장하여 NCCAM를 통해 제도적 장치를 마련하고 있는 것에 반해 우리나라의 경우 별다른 행정적 대처방안이 없음을 지적하고 있다. 따라서 보완대체의학에 대한 합리적인 행정 방향을 설정하는 것이 필요하기에 미국의 행정 방향을 이 논문에서 소개하고 있다. 특이할 사항은 보완대체의학 관련 기관이 생겨난 배경이 암 치료와 깊은 관련이 있음을 밝힌 것이다.
  • 정보를 제공해준다. 또한 단순 분석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우리나라와 타국가간의 연구 동향을 비교하여 앞으로의 정책적 방향에 대해서도 고찰하도록 하는 의의를 지닌다고 하겠다.
  • 본 논문에서는 학술정보 웹서비스인 DBpia를 이용하여 검색한 보완대체의학 관련 논문을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논문들을 ‘개념’ , ‘범주’ , ‘현황’ , ‘제도 , ‘세부’ , ‘기타’ 의 항목으로 나눌 수 있었다.
  • 이러한 배경을 토대로 기존의 NIH 내의 OAM이 1998년 NCCAM의 확대되었다. 본 논문은 이어 NCCAM이 CAM 치료나 치료에 관한 자문 둥에는 간여하지 않고 있으며, NCCAM의 설립 목적은 CAM의 효과를 측정하기 위하여 그 진료 형태와 내용에 대한 의학적 평가를 촉진하는 데에 있음을 밝히고 있다.
  • 연구 대상 논문을 선정하기 위해 저널검색 사이트인 DBpia(http://www.dbpia.co.kr),한국학술정보(http://search.koreanstudies.net), 한국교육학술정보원 (http://www.riss4u.net),전통의학정보포털(http://oasis.kiom.re.kr)을 이용()하여 한국 저널에 게재된 보완대체의학 관련 논문들을 분석함으로써 이 분야에서의 연구 동향을 파악해보았다.
  • 이 논문에서는 또한 보완대체의학이 보완대체의학으로서지니는 장점을 잘 보존하고 있는가에 대해서도 논하고 있어 흥미롭다. 즉 푸코는 그의 저작『임상의학의 탄생』에서, 18세기 말에 둥장한 임상 의학이 과학적 의학을 모토로 한 병원이라는 공간을 통하여 행해지면서 환자가 아닌 환자의 질병을 들여다보는 방법론을 구축한 사실을 언급하고 있다.
  • 따라서 의료계는 이와 같은 현상 파악을 통해 보완대체의학에 대한 입장을 정리해 한다고 말한다. 이 논문에서는 암환자들의 보완대체의학사용을 실태를 조사하여 의료인들에게 보완대체의학에 대한 이해를 돕고 암환자들의 요구에 부응하는 정보를 제공하고자 한다. 연구는 부산광역시 K종합병원에 암으로 진단받은 환자들을 대상으로 행해졌다.
  • 있다. 이 논문은 국제 보완의학연구학회에서 주관하고 호주에서 개최된 2008년 International Congress on Complementary Medical Research(ICCMR)에서 발표된 연구들을 분석한 것이다. 각 국가별 발표 수와 각 연구의 대상 질환을 분석하였는데 국가별 연구의 활성화 정도와 현재보완대체의학 연구에 있어서 가장 관심 있는 질환이 무엇인지를 알아내는 목적이 있었다.
  • 이 논문은 비교적 최근에 발표된 것으로, 현재 보완대체의학의 연구가 어떠한 방향으로 진행되고 있는지 살펴볼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해준다. 또한 단순 분석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우리나라와 타국가간의 연구 동향을 비교하여 앞으로의 정책적 방향에 대해서도 고찰하도록 하는 의의를 지닌다고 하겠다.
  • 고신대 의대 교수에 의해 작성된 논문이다. 논문의 저자는 최근 국제적으로 암 환자들이 치료에 있어 보완대체의학을 활용하는 비율이 높아지고 있음을 밝히며, 이와 같은 추세에서 의료계가 환자들이 이용하는 보완대체의학에 관심을 가져야 함을 밝히고 있다. 따라서 의료계는 이와 같은 현상 파악을 통해 보완대체의학에 대한 입장을 정리해 한다고 말한다.
  • 이러한 경향은 비단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구미에서도 나타나고 있다. 이로 인하여 미국과 영국에서는 정부 차원에서 보완대체의학을 진지하게 검토하고 있는데, 논자는 이들의 제도가 어떻게 변하고 있는지를 살펴보아 국내의 새로운 의료체제를 모색할 수 있도록 함을 목표로 하고 있다
  • 이 근거로 중국의 경우 한방 기초의 경우 우리나라와 별 차이가 없지만 양방기초와 임상 과목에 있어서는 시간 수가 우리나라에 비해 많이 부족함을 제시하고 있다. 이에 논자는 우리나라의 의료이원화 체제 안에서는 기본적인 양방 기초 지식은 필수조건이기 때문에 중의사들이 국내에 진출하기 위해서는 국내 한의사들과 동둥한 수준의 교육이 이루어져야 함을 주장한다. 한편 미국의 경우, 중국과 달리 한의학이 독립적이면서 체계적으로 존재하지 않음을 전제한다.
  • 즉 기존 양방 의학은 영적 영역에 있어서는 별다른 관심이 없었기 때문에 최근 영적 영역을 중요한 치료의 대상으로 여기는 의료체계들이 기존의 양방 의학을 보완, 그리고 대체할 수 있는 방법으로 각광받고 있는 것이다. 이와 같은 맥락에서 본 논문에서는『동의보감』의 精氣神 이론을 바탕으로 한의학에서 말하는 심신의 조화를 소개하고 있다. 인체의 정신적인 작용을 의미하는 神이 체내 물질적 기초인 精으로부터 비롯된다는 심신조화적인『동의보감』의 이론체계는, 서양의 데카르트 이후 철학에서 나타나는 심신분리의 이원론과는 분명한 차이점을 보여주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