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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애니메이션 동물캐릭터의 의인화단계 연구
A Study on The Step of Anthropomorphizing Animal Characters in Animations 원문보기

멀티미디어학회논문지 = Journal of Korea Multimedia Society, v.12 no.11, 2009년, pp.1661 - 1670  

이영숙 (동의대학교 디지털문화콘텐츠공학과) ,  김재호 (부산대학교 전자전기 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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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니메이션에서 등장한 의인화 동물과 인간의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을 비교분석하여 동물캐릭터와 인간 캐릭터에서 표현되는 제스처의 차이점과 동물이 의인화 되었을 경우 인간과 유사한 정도를 연구하였다. 이를 기반으로 의인화에서 표현될 수 있는 유형을 인간에 가장 유사한 인간형과 동물에 가까운 동물형 그리고 두 가지 특징을 모두 포함한 혼합형 3가지로 분류하였다. 또한 의인화유형을 특징별로 세분화하여 동물캐릭터의 의인화 단계를 7단계로 제안하였다. 본 논문은 캐릭터설계자에게 동물캐릭터의 의인화에 대한 다양한 해석의 시각을 제공한다. 그리고 의인화된 동물캐릭터 설계용 데이터베이스 시스템 구축과 의인화 캐릭터를 활용한 애니메이션 자동화에 기초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by analyzing the nonverbal communication of personified animals and human animation characters, the differences of gesture and the amount of similarity between personified animal characters and human characters were studied. Accordingly, personified characters were classified into th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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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얼굴항목에는 눈, 눈썹, 귀, 코, 입으로 세부적으로 나뉘고 골격에는 인간의 형태를 가진 인간 골격과 동물의 형태를 가진 동물골격으로 분류하였다. 각 형태적 요소의 항목에는 표 7과 같이 동물 캐릭터가 인간의 형태적 요소들을 어느 정도 표현하고 있는지 조사하였다.
  • 단계에 의해 캐릭터가 표현된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따라서 동물의인화캐릭터의 의인화단계를 체계적으로 정립하기 위하여 149개의 동물캐릭터의 MNF의 요소별 항목의 활용도를 조사하였다. 각 의인화캐릭터가 표현하는 요소의 항목별 활용 정도에 따라 의인화의 단계가 형성되었다.
  • 이를 위하여 최근 상영되어진 동물의인화 애니메이션을 통하여 각각의 단계에 있는 캐릭터를 조사하였다. 또한 동물의인화캐릭터 흥행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여 의인화 단계를 검증해 보았다.
  • 본 논문은 미국장편애니메이션에서 등장하는 동물 캐릭터들의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을 통한 의인화 단계를 연구하였다. 먼저 의인화 유형을 인간형, 동물형, 혼합형 3가지 유형으로.
  • 본 연구에서는 동물의인화 캐릭터 유형분석을 위하여 동물캐릭터에서 표현된 동작과 제스처를 살펴보았다. 그리고 애니메이션에 등장하는 의인화 동물캐릭터로 연구범위를 제한하기 때문에 인간을 대상으로 한 냅(Knapp)의 분류를 그대로 사용하기에는 적절하지 않다.
  • 따라서 동물형에 가까운 캐릭터일수록 습성 및 타고난 동작의 역할이 크며, 인간형에 가까울수록 제스처 구사와 훈련된 동작이 표현되어짐을 알 수 있었다. 이 분석은 제스처의 54가지의 의미목록을 기준으로 각 캐릭터가 행하는 동작이 서로 어떻게 다른 지를 비교분석하는 과정에서 얻어진 결과이다.
  • 이는 동물 캐릭터가 제스처와 동작이 연출될 때 인간캐릭터와의 차이점과 유사점이 표현되는지를 파악하여 동물이 동물의인화캐릭터로 연출될 경우 어떠한 유형적 특징이 표현되는지를 분석하기 위해서이다. 그리고 인간캐릭터가 구현하는 제스처의 동작 표현을 기준으로 동물 캐릭터의 동작을 파악하여 동물 캐릭터가 의인화되어서 표현될 때 인간 캐릭터와 다르게 표현되는 행위와 유사행위를 분석하였다.
  • 특히 인간의 행위인 제스처의 실시여부와 인간의 얼굴에서 표현되어지는 표정 연출 및 눈동자의 움직임을 표현한 시선 처리에 관한 관찰을 하였다. 목소리 항목에서는 인간의 목소리의 재현 여부를 살펴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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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세계 애니메이션산업동향," 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 2006. 

  2. N. Epley, A. Waytz, and J. T. Cacioppo. "On Seeing Human: A three-factor theory of anthropomorphism," Psychological Review, 2007. 

  3. 김우룡, 장소원, "비언어적커뮤니케이션," 나남출판, 2005. 

  4. Mark L. Knapp & John A.Daly(ed.), "Handbook of Interpersonal Communication," Sage Publication, 2002. 

  5. 데즈먼드모리스, "피플워칭," 까치글방, 2004. 

  6. 정미강, "애니메이션 시나리오와 캐릭터 파라미터 기반의 제안 시스템," 부산대학교대학원, 2008. 

  7. 현은령, 김민정, "미국애니메이션에서 동물캐릭터의 의인화 표현방삭의 변화," 디지털디자인학연구, 2006. 

  8. 김재인, "캐릭터 분석을 통한 캐릭터 작법연구: 애니메이션캐릭터를 중심으로," 상명대 디지털미디어대학원, 2006. 

  9. Berko, "Communication: a social and career focus," 한국문화사, 2003. 

  10. G. M. Goldhaber, "Organizational Communication," Wm. C. Brown Company Publishers, 1984. 

  11. http://www.imdb.com/boxoffice/alltimegross?regionworld-wid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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