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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관의 장애학생을 위한 시설과 프로그램 및 전시물 조사
A Survey on Facilities, Educational Program and Exhibition in Science Museum for Students with Disabilities 원문보기

한국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29 no.6, 2009년, pp.680 - 692  

임성민 (대구대학교) ,  김소정 (대구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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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에서는 과학관에서 장애학생들을 위한 과학 교육 현황을 알아보기 위하여 국내 19곳의 과학관을 선정하여 각 과학관별로 교육시설 및 편의시설, 교육 프로그램, 전시물 등 3개 영역으로 구분하여 조사하였으며 이를 위하여 각 과학관에 대하여 인터넷 정보 검색, 방문 조사 및 면담을 통하여 조사하였다. 조사 대상 19곳 과학관의 편의시설 평균 점수는 84.3점으로 법적기준인 100점에 비하여 미흡한 편이다. 교육 프로그램에서는 11곳의 과학관에서 이동 프로그램을 시행하고 있어서 지리적으로 소외된 오지 뿐 아니라 접근성이 부족한 장애학생에게도 찾아갈 수 있는 가능성을 열어놓고 있었으나 장애학생을 위한 교육프로그램은 2개에 불과했다. 전시물 분석 결과 대부분의 과학관에서 기초과학 분야를 중심으로 관람객들의 작동에 의해 움직이는 동적 전시물들이 주를 이루었고, 그 중 체험전시물의 경우 신체와 오감각을 이용한 전시물과 멀티미디어형 전시물이 많았으나, 전시물의 장애학생 고려는 시각장애학생을 위한 점자안내와 음성안내 외에는 부족한 편이다. 전반적으로 국내 과학관의 장애학생을 위한 시설과 프로그램 지원은 미흡한 편이지만, 현재 프로그램을 장애학생을 포함하여 확대하거나 장애학생의 접근성을 고려한 전시물 안내 등을 포함하여 장애학생의 과학관 활용 가능성을 보완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the facilities, educational program, and exhibition for students with disabilities in science museums were investigated. To do this, 19 science museums in Korea were surveyed by reviewing information and visiting investigation including interview. Facilities for access in considerati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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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장애학생을 위한 과학교육 실천 환경의 하나로서 과학관의 현황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물리적 접근권인 편의시설이 어느 정도로 제공되고, 교육시설과 장애학생들을 위한 프로그램, 전시물 현황이 어떠한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 이 연구에서는 과학관에서 장애학생들을 위한 과학교육 현황을 알아보기 위하여 국내 19곳의 과학관을 선정하여 각 과학관별로 교육시설 및 편의시설, 교육프로그램, 전시물 등 3개 영역으로 구분하여 조사하였다.
  • 이 연구에서는 과학관에서 장애학생들을 위한 과학교육 현황을 알아보기 위하여 국내 19곳의 과학관을 선정하여 각 과학관별로 교육시설 및 편의시설, 교육프로그램, 전시물 등 3개 영역으로 구분하여 조사하였으며 이를 위하여 각 과학관에 대하여 인터넷 정보검색, 방문 조사 및 면담을 통하여 조사하였다. 조사대상 19곳 과학관의 편의시설 평균 점수는 84.
  • 이 연구에서는 장애학생을 위한 과학관 활용에 대해서 주로 물리적인 시설과 전시물, 교육 프로그램의 실태 등 장애학생을 위한 과학관의 환경을 분석하였으며, 이를 근거로 장애학생들이 얼마나 과학관에 접근할 수 있는가하는 접근성 위주로 논의하였다. 그러나 다른 한편으로 생각해보면 장애인을 위한 접근성 보장은 과학관뿐 아니라 오늘날 현대 사회에 모든 시설이나 기관에도 동일하게 적용되는 당연한 과제이다.
  • 이를 위해 물리적 접근권인 편의시설이 어느 정도로 제공되고, 교육시설과 장애학생들을 위한 프로그램, 전시물 현황이 어떠한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구체적 인 연구과제는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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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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