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에서는 과학관에서 장애학생들을 위한 과학 교육 현황을 알아보기 위하여 국내 19곳의 과학관을 선정하여 각 과학관별로 교육시설 및 편의시설, 교육 프로그램, 전시물 등 3개 영역으로 구분하여 조사하였으며 이를 위하여 각 과학관에 대하여 인터넷 정보 검색, 방문 조사 및 면담을 통하여 조사하였다. 조사 대상 19곳 과학관의 편의시설 평균 점수는 84.3점으로 법적기준인 100점에 비하여 미흡한 편이다. 교육 프로그램에서는 11곳의 과학관에서 이동 프로그램을 시행하고 있어서 지리적으로 소외된 오지 뿐 아니라 접근성이 부족한 장애학생에게도 찾아갈 수 있는 가능성을 열어놓고 있었으나 장애학생을 위한 교육프로그램은 2개에 불과했다. 전시물 분석 결과 대부분의 과학관에서 기초과학 분야를 중심으로 관람객들의 작동에 의해 움직이는 동적 전시물들이 주를 이루었고, 그 중 체험전시물의 경우 신체와 오감각을 이용한 전시물과 멀티미디어형 전시물이 많았으나, 전시물의 장애학생 고려는 시각장애학생을 위한 점자안내와 음성안내 외에는 부족한 편이다. 전반적으로 국내 과학관의 장애학생을 위한 시설과 프로그램 지원은 미흡한 편이지만, 현재 프로그램을 장애학생을 포함하여 확대하거나 장애학생의 접근성을 고려한 전시물 안내 등을 포함하여 장애학생의 과학관 활용 가능성을 보완할 수 있다.
이 연구에서는 과학관에서 장애학생들을 위한 과학 교육 현황을 알아보기 위하여 국내 19곳의 과학관을 선정하여 각 과학관별로 교육시설 및 편의시설, 교육 프로그램, 전시물 등 3개 영역으로 구분하여 조사하였으며 이를 위하여 각 과학관에 대하여 인터넷 정보 검색, 방문 조사 및 면담을 통하여 조사하였다. 조사 대상 19곳 과학관의 편의시설 평균 점수는 84.3점으로 법적기준인 100점에 비하여 미흡한 편이다. 교육 프로그램에서는 11곳의 과학관에서 이동 프로그램을 시행하고 있어서 지리적으로 소외된 오지 뿐 아니라 접근성이 부족한 장애학생에게도 찾아갈 수 있는 가능성을 열어놓고 있었으나 장애학생을 위한 교육프로그램은 2개에 불과했다. 전시물 분석 결과 대부분의 과학관에서 기초과학 분야를 중심으로 관람객들의 작동에 의해 움직이는 동적 전시물들이 주를 이루었고, 그 중 체험전시물의 경우 신체와 오감각을 이용한 전시물과 멀티미디어형 전시물이 많았으나, 전시물의 장애학생 고려는 시각장애학생을 위한 점자안내와 음성안내 외에는 부족한 편이다. 전반적으로 국내 과학관의 장애학생을 위한 시설과 프로그램 지원은 미흡한 편이지만, 현재 프로그램을 장애학생을 포함하여 확대하거나 장애학생의 접근성을 고려한 전시물 안내 등을 포함하여 장애학생의 과학관 활용 가능성을 보완할 수 있다.
In this study, the facilities, educational program, and exhibition for students with disabilities in science museums were investigated. To do this, 19 science museums in Korea were surveyed by reviewing information and visiting investigation including interview. Facilities for access in consideratio...
In this study, the facilities, educational program, and exhibition for students with disabilities in science museums were investigated. To do this, 19 science museums in Korea were surveyed by reviewing information and visiting investigation including interview. Facilities for access in consideration of the disabled were measured and found to averaged at 84.3 points well within the legal standard of 100 points. There were 11 moving science classes in which students with difficulties in accessing the museum can participate, but educational programs for the disabled were executed in 2 science museums. Exhibition in most science museum focused on basic science and dynamic operation, however there were little consideration for the disabled except for guides in braille and voice. In general, the facilities and educational program in science museum for students with disabilities were insufficient, but there are some possibilities to supplement by modifying the guide for the disabled or enlarging the educational program to include the disabled.
In this study, the facilities, educational program, and exhibition for students with disabilities in science museums were investigated. To do this, 19 science museums in Korea were surveyed by reviewing information and visiting investigation including interview. Facilities for access in consideration of the disabled were measured and found to averaged at 84.3 points well within the legal standard of 100 points. There were 11 moving science classes in which students with difficulties in accessing the museum can participate, but educational programs for the disabled were executed in 2 science museums. Exhibition in most science museum focused on basic science and dynamic operation, however there were little consideration for the disabled except for guides in braille and voice. In general, the facilities and educational program in science museum for students with disabilities were insufficient, but there are some possibilities to supplement by modifying the guide for the disabled or enlarging the educational program to include the disabl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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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장애학생을 위한 과학교육 실천 환경의 하나로서 과학관의 현황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물리적 접근권인 편의시설이 어느 정도로 제공되고, 교육시설과 장애학생들을 위한 프로그램, 전시물 현황이 어떠한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 연구에서는 과학관에서 장애학생들을 위한 과학교육 현황을 알아보기 위하여 국내 19곳의 과학관을 선정하여 각 과학관별로 교육시설 및 편의시설, 교육프로그램, 전시물 등 3개 영역으로 구분하여 조사하였다.
이 연구에서는 과학관에서 장애학생들을 위한 과학교육 현황을 알아보기 위하여 국내 19곳의 과학관을 선정하여 각 과학관별로 교육시설 및 편의시설, 교육프로그램, 전시물 등 3개 영역으로 구분하여 조사하였으며 이를 위하여 각 과학관에 대하여 인터넷 정보검색, 방문 조사 및 면담을 통하여 조사하였다. 조사대상 19곳 과학관의 편의시설 평균 점수는 84.
이 연구에서는 장애학생을 위한 과학관 활용에 대해서 주로 물리적인 시설과 전시물, 교육 프로그램의 실태 등 장애학생을 위한 과학관의 환경을 분석하였으며, 이를 근거로 장애학생들이 얼마나 과학관에 접근할 수 있는가하는 접근성 위주로 논의하였다. 그러나 다른 한편으로 생각해보면 장애인을 위한 접근성 보장은 과학관뿐 아니라 오늘날 현대 사회에 모든 시설이나 기관에도 동일하게 적용되는 당연한 과제이다.
이를 위해 물리적 접근권인 편의시설이 어느 정도로 제공되고, 교육시설과 장애학생들을 위한 프로그램, 전시물 현황이 어떠한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구체적 인 연구과제는 다음과 같다.
제안 방법
각 과학관의 전시물들을 앞서 소개한 전시물 분석표에 따라 영역, 동작성, 활동방식, 설명제시방법, 전시물 의도 등의 범주에 따라 분석하였다. 각 과학관의 다양한 전시물들에 대한 분석 결과를 종합해보면, 모든 과학관에서 다음과 같은 경향이 있음을 알 수 있다.
각 분석 범주에서 내용 범주를 제외하고는 해당 전시물에서 주로 사용되는 감각기관을 제시하도록 하였으며, 전시물 중 특이사항이 있는 경우는 별도 기록하도록 하였다. 과학관 전시물의 분석틀은 표 5와 같다.
과학관 관련 자료를 수집하는 방법으로 첫째, 선정한 19곳의 과학관 홈페이지를 통해 과학관의 연혁, 교육프로그램과 전시물을 조사하였다. 둘째, 문헌 조사에서 수집한 자료를 참고하여 편의시설, 교육시설, 교육프로그램을 조사하기 위한 조사틀과, 전시물의 영역.
과학관 전시 분야 구분은 기초과학, 자연사, 첨단과학, 산업기술과학, 과학문화로 구분하였고, 전시물의 동작성은 정적 전시물과 동적 전시물로 나누었다. 전시물 관람 활동은 관람자가 전시물을 관람하는 활동에 따라 수동적 인 관람 활동과 능동적 인 관람 활동 방식으로 구분하였다.
과학관 전시물 분석틀은 김소희(2003)와 김설희 (2006)의 선행 연구를 수정 보완하여 사용하였다. 과학관 전시 분야 구분은 기초과학, 자연사, 첨단과학, 산업기술과학, 과학문화로 구분하였고, 전시물의 동작성은 정적 전시물과 동적 전시물로 나누었다.
전시물 관람 활동은 관람자가 전시물을 관람하는 활동에 따라 수동적 인 관람 활동과 능동적 인 관람 활동 방식으로 구분하였다. 관람자의 수동적인 관람 활동은 고정전시, 자동전人】, 영상전시, 사육재배전시, 시연 전시 등 다섯 가지로 분류를 하였고, 능동적 관람 활동은 작동전시와 체험전시 등 두 가지로 분류를 하였다. 이때 작동전시는 전시물의 작동을 위한 단순 동작 후 관람하는 방식을 의미하며, 체험전시란 전시물을 관람하기 위해 다양한 감각기관과 신체의 의도적인 활동을 통해 전시물을 이해하도록 한 경우를 의미한다.
둘째, 문헌 조사에서 수집한 자료를 참고하여 편의시설, 교육시설, 교육프로그램을 조사하기 위한 조사틀과, 전시물의 영역. 동작성, 관람활동방식 범주를 정하여 분석하기 위한 전시물 분석틀을 만들었다. 셋째, 조사 대상인 19 곳의 과학관을 직접 방문하여 장애인 편의시설 설치 여부와 종류 그리고 상황을 확인하여 조사틀에 기록하여 점수를 산정하였다.
둘째, 과학관의 교육프로그램 현황을 분석하고 장애 학생을 위한 교육프로그램 실태를 조사한다.
없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장애학생의 장애 영역별로 접근성을 중심으로 전시물을 분석하였다. 시각, 청각 등 감각기관 및 신체 장애가 있는 경우는 각 전시물 별로 접근성(accessibility) 측면에서 의도적인 배려가 있었는지를 보았으며, 지적 장애 및 정서 장애의 경우는 전시물 활용에 있어서 별도의 프로그램이나 안내 체제 등이 있는지를 살펴보았다.
전시물 분석은 직접 전시물들을 조작해보면서 분석틀에 기록해나가는 방식으로 전시물들을 분류하였다. 또한 부족한 부분은 필요에 따라 담당자를 만나서 면담을 하였다. 연구자 2명과 더불어 과학교육학 전공 연구자 2명이 추가로 방문 연구에 참여하였으며, 조사 대상 기관별로 최소 2명에서 최대 4명까지 조사에 참여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선행 연구된 체험전시 분류표를 수정하여 독립전시물의 하위 범주를 시각, 청각, 신체 세 가지로 재분류하였고, 영상 전시물은 정지 영상 전시와 동작 영상 전시로, 시 연은 실험 전시와 실습 전시로 분류하였다. 또한 이 분석틀에 멀티미디어 범주를 첨가하여 정보 검색 전시와 게임형 전시로 구분하였다. 체험전시물의 분석표는 표6과 같다.
한편 최근 여러 기관에서 오래된 건물과 시설에 대한 리모델링을 진행하고 있거나 또는 진행 계획에 있으므로 이를 감안하여 과학관 방문을 통해 시설을 알아봄과 동시에 과학관 건물 혹은 전시물 대량 교체에 관한 리모델링 여부를 함께 조사하였다. 리모델링을 했다면 장애학생을 고려했는지, 고려했다면 어떤 점을 고려했는지, 리모델링을 하지 않았다면 앞으로의 계획과 장애학생을 고려할 계획이 있는지 등을 조사하였다. 교육시설 조사틀은 표 3과 같다.
이윤경(1990)은 체험활동에 따라 전시물을 독립 전시물, 영상 전시물, 시연으로 분류하고, 분류한 전시물을 다시 전시매체 방법에 따라 하위분류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선행 연구된 체험전시 분류표를 수정하여 독립전시물의 하위 범주를 시각, 청각, 신체 세 가지로 재분류하였고, 영상 전시물은 정지 영상 전시와 동작 영상 전시로, 시 연은 실험 전시와 실습 전시로 분류하였다. 또한 이 분석틀에 멀티미디어 범주를 첨가하여 정보 검색 전시와 게임형 전시로 구분하였다.
도 교육청 산하 교육과학연구원 등 총 19곳을 선정하였다. 선정된 과학관의 편의시설과 교육시설, 장애학생을 위한 교육프로그램의 존재 여부를 조사하고, 전시물 분석틀에 의한 분석을 하였다. 연구 대상으로 선정한 과학관의 명칭과 본 논문에서의 약칭은 표 1과 같다.
셋째, 과학관의 전시물 현황을 분석하고 장애 학생을 위한 전시물실태를 조사한다.
동작성, 관람활동방식 범주를 정하여 분석하기 위한 전시물 분석틀을 만들었다. 셋째, 조사 대상인 19 곳의 과학관을 직접 방문하여 장애인 편의시설 설치 여부와 종류 그리고 상황을 확인하여 조사틀에 기록하여 점수를 산정하였다. 전시물 분석은 직접 전시물들을 조작해보면서 분석틀에 기록해나가는 방식으로 전시물들을 분류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장애학생의 장애 영역별로 접근성을 중심으로 전시물을 분석하였다. 시각, 청각 등 감각기관 및 신체 장애가 있는 경우는 각 전시물 별로 접근성(accessibility) 측면에서 의도적인 배려가 있었는지를 보았으며, 지적 장애 및 정서 장애의 경우는 전시물 활용에 있어서 별도의 프로그램이나 안내 체제 등이 있는지를 살펴보았다.
앞서 과학관 교육시설 정의에 따라 시설명, 유형, 홍보, 사용대상, 규모, 특이사항 및 기타의 내용을 포함한 교육시설 조사틀을 만들고, 이를 바탕으로 과학관을 방문 조사하였다. 한편 최근 여러 기관에서 오래된 건물과 시설에 대한 리모델링을 진행하고 있거나 또는 진행 계획에 있으므로 이를 감안하여 과학관 방문을 통해 시설을 알아봄과 동시에 과학관 건물 혹은 전시물 대량 교체에 관한 리모델링 여부를 함께 조사하였다.
장애학생을 위한 교육프로그램이 있는지 알아보기 위한 것을 목표로 하여 프로그램 유무, 프로그램명, 유형, 홍보, 프로그램 주제, 장애학생과 비장애 학생 간의 통합프로그램, 프로그램의 참여수준, 참여단위, 인적 자원 시간, 기간, 장소, 전시와의 관련성, 학교 교육과의 관련성, 활동수준, 특이사항 등을 포함하는 조사 틀을 정완호 등(2005)의 연구를 바탕으로 수정하여 개발하였다. 개발한 교육프로그램 조사틀은 표 4 와 같다.
과학관 전시 분야 구분은 기초과학, 자연사, 첨단과학, 산업기술과학, 과학문화로 구분하였고, 전시물의 동작성은 정적 전시물과 동적 전시물로 나누었다. 전시물 관람 활동은 관람자가 전시물을 관람하는 활동에 따라 수동적 인 관람 활동과 능동적 인 관람 활동 방식으로 구분하였다. 관람자의 수동적인 관람 활동은 고정전시, 자동전人】, 영상전시, 사육재배전시, 시연 전시 등 다섯 가지로 분류를 하였고, 능동적 관람 활동은 작동전시와 체험전시 등 두 가지로 분류를 하였다.
전시물 설명 제시 방식은 정적 제시, 동적 제시, 사람이 설명하는 방식, 설명 없음으로 구분하였다. 전시물의 의도는 hands-off와 hands-on으로 구분하였다.
전시물의 의도는 hands-off와 hands-on으로 구분하였다. 여기서 hands-off는 단순 관람과 청취 등의 수용적인 활동만을 요구하는 것을 의미하며, hands-on 은 오감각을 사용하는 체험적 활동을 요구하는 것을 의미한다.
첫째, 과학관의 시설을 장애학생의 접근 가능성에 따른 편의시설 맟 교육시설로 나누어 조사한다.
방문 조사하였다. 한편 최근 여러 기관에서 오래된 건물과 시설에 대한 리모델링을 진행하고 있거나 또는 진행 계획에 있으므로 이를 감안하여 과학관 방문을 통해 시설을 알아봄과 동시에 과학관 건물 혹은 전시물 대량 교체에 관한 리모델링 여부를 함께 조사하였다. 리모델링을 했다면 장애학생을 고려했는지, 고려했다면 어떤 점을 고려했는지, 리모델링을 하지 않았다면 앞으로의 계획과 장애학생을 고려할 계획이 있는지 등을 조사하였다.
대상 데이터
2곳과 16개 시 . 도 교육청 산하 교육과학연구원 등 총 19곳을 선정하였다. 선정된 과학관의 편의시설과 교육시설, 장애학생을 위한 교육프로그램의 존재 여부를 조사하고, 전시물 분석틀에 의한 분석을 하였다.
연구 대상으로 2008년 기준으로 국내 소재한 국립과학관 2곳과 16개 시 . 도 교육청 산하 교육과학연구원 등 총 19곳을 선정하였다.
또한 부족한 부분은 필요에 따라 담당자를 만나서 면담을 하였다. 연구자 2명과 더불어 과학교육학 전공 연구자 2명이 추가로 방문 연구에 참여하였으며, 조사 대상 기관별로 최소 2명에서 최대 4명까지 조사에 참여하였다.
이론/모형
다른 틀로 조사 되었다는 한계가 있다. 이 연구에서는 한국장애인복지진 흥회에서 제시한 표준조사표에 준하여 매개시설, 내부시설, 위생시설, 안내시설, 기타시설 등으로 구성된 편의시설 분류틀 및 조사표를 만들었다(한국장애인복지진흥회, 2006). 편의시설점수는 다섯 가지 시설 범주의 점수를 합산하여 법정 기준을 모두 충족할 경우 100점을 받도록 점수 표가 구성되었다.
성능/효과
위생시설은 대변기 칸막이 내부의 공간 확보는 충분하나 남녀 공용인 경우가 대부분이었으며, 화장실 입구의 시각장애인용 점자 블록이나 점자 표기가 미흡했다. 또한 소변기와 세면기는 의무가 아닌 권장 사항인 관계로 설치율이 많이 떨어지는 것으로 평가되었다. 안내시설을 살펴보면, 모든 과학관에서 시각장애인을 위하여 표준형 점자블록을 사용하였지만 주출입구 접근로에 연속적으로 설치한 곳은 거의 없었다.
이 연구에서 조사한 19곳 과학관의 편의시설 점수는 최저 73.2점에서 최고 93.9점이며 평균 점수는 84.3점으로 나타났다. 이 중 편의증진법 시행(1998년 4월)이후 지어진 과학관 5곳의 평균 점수는 88.
교육프로그램에서는 11곳의 과학관에서 이동 프로그램을 시행하고 있어서 지리적으로 소외된 오지 뿐 아니라 접근성이 부족한 장애학생에게도 찾아갈 수 있는 가능성을 열어놓고 있었으나 장애학생을 위한 교육프로그램은 2개에 불과했다. 전시물 분석 결과 대부분의 과학관에서 기초과학 분야를 중심으로 관람객들의 작동에 의해 움직이는 동적 전시물들이 주를 이루었고, 그 중 체험전시물의 경우 신체와 오감각을 이용한 전시물과 멀티미디어형 전시물이 많았으나, 전시물의 장애 학생 고려는 시각장애학생을 위한 점자안내와 음성안내 외에는 부족한 편이다. 전반적으로 국내 과학관의 장애학생을 위한 시설과 프로그램 지원은 미흡한 편이지만, 현재 프로그램을 장애학생을 포함하여 확대하거나 장애학생의 접근성을 고려한 전시물 안내 등을 포함하여 장애학생의 과학관 활용 가능성을 보완할 수 있다.
그 다음으로 첨단과학, 자연사와 과학문화 순이다. 전시물의 동작성 부분은 동적 전시물이 많았으며 활동방식도 작동전시물이 가장 많았다. 설명 제시는 정적 패널 설명이 주를 이무었으며 다양한 설명 방식이 부족했다.
후속연구
둘째, 현재 과학관에서 시행하고 있는 교육프로그램 중에서 장애학생이 참여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확대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장애학생만을 위한 별도의 프로그램을 신설하는 것도 포함되며, 현재 시행하는 프로그램의 대상을 장애학생까지 확대 시행하는 것도 한 방법이 될 것이다.
이를 위해서 물리적 접근성 차원의 보편적 설계를 넘어 학습을 위한 보편적 설계(Universal Design for Learning)에 대한 논의와 연구가 필요하다(Meyer & O'Neill, 2000; 윤광보 외, 2002). 또한, 장애학생을 위한 또는 장애학생을 포함한 모든 학생들의 과학관 활용에 대해서 국외의 구체적인 사례 및 실제 장애학생의 참w 여를 바탕으로 하는 사례 연구를 포함하는 계속적인 연구가 요구된다.
이를 위해서는 장애학생만을 위한 별도의 프로그램을 신설하는 것도 포함되며, 현재 시행하는 프로그램의 대상을 장애학생까지 확대 시행하는 것도 한 방법이 될 것이다. 예를 들어 이동프로그램은 찾아가는 과학관이 되면 과학관 접근이 쉬워져 장애 학생들도 참여를 할 수 있을 것이다.
첫째, 과학관의 모든 시설은 장애인의 접근성을 보장하는 편의증진법 기준에 준하도록 보완될 필요가 있다. 특히 이전이나 신축, 리모델링 계획이 있는 경우라면 적극적으로 법적 기준을 충족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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