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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화기 역관(譯官)의 과학교육 활동: 현채(玄采)를 중심으로
The Activity of an interpreter on science education during the enlightenment period in Korea: Focus on Hyun Chae 원문보기

한국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29 no.6, 2009년, pp.741 - 750  

박종석 (경북대학교)

초록

개화기는 우리나라에서 과학교육이 도입되고 전개되던 시기이다. 당시 발간된 과학 교과서는 한국 근대 학교 과학교육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였다. 이런 의미에서 과학교과서를 저술하였거나, 발행한 이들은 개화기 한국의 과학 교육을 주도한 중심인물들이었다고 여겨지는데, 이들 중에 역관이었던 현채와 그의 아들 현공염이 있다. 현채는 역관 집안에서 태어나 역과에 급제하였고, 역관 관련 관직을 거쳤으며, 외국어학교, 한성사범학교 부교관으로 있었다. 학부에서는 번역 및 저술 업무를 수행하였다. 현채가 저역술 또는 출판한 순수과학도서로 26종이 된다. 그 중 이과교과서는 자연과학의 전 분야를 다루어 학생들이 반드시 알아야할 지식을 적절한 방법으로 제시하였으며 학생들의 흥미를 유발하였다. 또한 실험을 제시하여 오늘날 과학교과서와 비교할 때 전혀 손색이 없었다. 과학교과서를 저역술한 현채의 과학교육활동은 그를 사학계에서 이중적으로 평가하는 것과는 달리, 개화기 과학교육이 정립되는 시기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였음을 알 수 있다. 그것은 당시 과학교과서가 부족했기 때문에 과학이라는 새로운 학문의 보급에 있어 과학교과서의 저역술과 출판 활동은 큰 의의가 있는 것이다. 나아가 과학교과서의 편저자나 발행자 중 외국어를 알고, 외국과의 교류 주체 중 중요 인물이었던 역관 현채의 역할과 그의 과학교육 활동은 우리나라 과학 교육의 역사 중 일부분이 되었다고 평가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odem science education was introduced to Korea in the enlightenment period. The science textbooks which were published at that time were important to modem science education in Korea. Therefore, the translators and publishers of science textbooks were the leader of the science education in the enli...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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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문헌연구의 방법으로 현채를 중심으로 역관들의 개화기 과학교육 활동은 어떠했는지 밝혀보고자 한다. 역관은 과학교육의 주체이었던가, 한국 과학교육에 있어 그들의 역할은 어떠했던가 등의 질문으로부터 연구의 실마리를 찾아간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역관이었던 현채에 대해 연구하여, 개화기 역관의 과학교육활동을 살펴본다. 현채를 중심으로 역관들의 개화기 과학교육 활동을 밝혀, 과학교육의 주체로서 역관은 어떤 의미를 가지는지, 그들의 과학교육 활동은 한국에서 과학교육이 정착되는 시기에 어떠한 역할을 했는지 분석한다.
  • 현채를 중심으로 역관들의 개화기 과학교육 활동을 밝혀, 과학교육의 주체로서 역관은 어떤 의미를 가지는지, 그들의 과학교육 활동은 한국에서 과학교육이 정착되는 시기에 어떠한 역할을 했는지 분석한다. 나아가 이 연구는 현재 사학계에서 평가되고 있는 현채의 이중적 평가에 대해 과학교육학 관점에서 새로운 평가관을 제시할 수 있을 것이다.
  • 田 中隆二(1989)는 현채의 생애와 사상을 시대적 관점에서 연구하였다. 현채의 국권회복운동기 활동을 통해서 그의 사상을 논하였다. 정은경(1997)은 현채와 그의 아들 현공염의 저역술 및 발행서를 서지학적으로 접근하여 연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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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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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9. 조인호(1996). 현채의 역사인식-보통교과 동국역사와 중등교과 동국사략을 중심으로-, 부산대학교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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