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도시의 밀집화, 다양화, 대형화에 따라 소방산업은 첨단소방기술이 요구되어지고 있어 점차 생산집약형 산업에서 지식기반산업으로 전환이 시도 되어지고 있다. 이러한 시점에서 소방산업을 지식기반형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육성시키기 위해서는 산업혁신역량이 요구되며, 산업혁신역량은 인적자원의 경쟁력에 의해 크게 좌우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소방산업 인력을 단순현장기능인력, 고급기술인력, 전문연구인력으로 세 가지로 분류하여 국내 소방산업 인력양성 현황을 살펴보고, 각 분류에 따른 인력양성에 대한 문제점과 개선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최근 도시의 밀집화, 다양화, 대형화에 따라 소방산업은 첨단소방기술이 요구되어지고 있어 점차 생산집약형 산업에서 지식기반산업으로 전환이 시도 되어지고 있다. 이러한 시점에서 소방산업을 지식기반형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육성시키기 위해서는 산업혁신역량이 요구되며, 산업혁신역량은 인적자원의 경쟁력에 의해 크게 좌우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소방산업 인력을 단순현장기능인력, 고급기술인력, 전문연구인력으로 세 가지로 분류하여 국내 소방산업 인력양성 현황을 살펴보고, 각 분류에 따른 인력양성에 대한 문제점과 개선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As cities become recently more crowded, various and enlarged, it is required a cutting-edge technology for fire industry. According to this, a transition is attempted from production intensive industry toward knowledge based industry. At this point, in order to develop fire industry into knowledge b...
As cities become recently more crowded, various and enlarged, it is required a cutting-edge technology for fire industry. According to this, a transition is attempted from production intensive industry toward knowledge based industry. At this point, in order to develop fire industry into knowledge based high value industry, industry innovation capability is required and it heavily depends on human resource competitiveness. Accordingly, in this study is aimed to look the status of domestic fire industry personnel training by classifying the fire industry manpower by field skill personnel, high technology personnel, and professional research personnel and to suggest problems with personnel training followed by each classification and how to improve them.
As cities become recently more crowded, various and enlarged, it is required a cutting-edge technology for fire industry. According to this, a transition is attempted from production intensive industry toward knowledge based industry. At this point, in order to develop fire industry into knowledge based high value industry, industry innovation capability is required and it heavily depends on human resource competitiveness. Accordingly, in this study is aimed to look the status of domestic fire industry personnel training by classifying the fire industry manpower by field skill personnel, high technology personnel, and professional research personnel and to suggest problems with personnel training followed by each classification and how to improve the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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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글로벌 표준에 부합하는 현장적응력과 국제 경쟁력을 갖춘 IT전문인력 양성을 목표로 기존의 교과과정 개편, 대학 IT교육경쟁력강화사업 지원, IT 인력의 현장 체험교육 지원을 위해 멘토링 제도 확대, 대학의 공학교육 품질인증 확대 등을 시행 하였다. 또한 대학이 해외산업체 및 연구소 등의 IT 전문가를 교수요원으로 초빙하여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여 대학교육의 국제화를 도모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는 소방산업 육성을 위해 산업혁신역량인 인적자원의 경쟁력을 키우기 위한 소방산업 인력 양성 현황을 살펴보고 개선방향에 대해 연구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소방산업 육성을 위하여 인력양성의 필요성을 근거로 하여 소방산업 인력을 단순현장기능인력, 고급기술인력, 전문연구인력으로 세 가지로 분류하여 국내 소방산업 인력양성 현황을 살펴보고, 각 분류에 따른 인력양성에 대한 문제점과 개선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해외의 우수인력 유입과 기술교류를 통해 국제 공동연구 수행 등 선진기술을 경험하고 습득해야 한다. 또한 글로벌 추세에 맞추어 영어로 진행되어지는 수업을 개설하여 졸업 후 언어에 대한 별도의 교육 없이 세계의 기업에 파견되어 일할 수 있는 인력을 배출하도록 한다.
본 연구에서는 소방산업에 필요한 인적자원을 세 가지 형태로 분류하여 각각의 인력양성 개선방안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소방산업의 고급기술 인력양성의 문제점을 제시하기 위해 대표적인 성장동력산업인 IT산업과 비교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타 산업의 현장기능 인력양성 사례와 비교하여 국내 소방산업의 현장기능 인력양성의 문제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해외 인력양성 현황에서는 범위를 넓혀 소방방재산업을 살펴보았다. 소방산업에 있어 선진국인 미국의 인력양성은 인력양성 기반이 잘 구축되어 있으며, 다른 나라에 비해 교과과정의 수나 다양성, 깊이 면에서 가장 앞서 있어 학사, 석사, 박사 등 학위별 프로그램이 다양하며, 각종 자격 및 인증프로그램이 시행되고 있다.
소방기본법 제 1조에서 소방은 화재를 예방경계 하거나 진압하고 화재, 재난·재해 그 밖의 위급한 상황에서의 구조 구급활동 등을 통하여 국민의 생명·신체 및 재산을 보호함으로써 공공의 안녕질서 유지와 복리증진에 이바지함을 목적으로 규정한다.
소방방재공학전공에서는 소방산업의 발전에 기여 하는 혁신적 고급기술 인력양성, 방재안전공학전공에서는 소방안전분야의 고급 기술인력양성, 재난관리공학전공에서는 재난으로부터 피해를 최소화하고 준비와 대응 및 복구 관리를 할 수 있는 고급기술 인력을 양성하는데 목표를 두고 있다.
의류용 하이테크 섬유소재 개발을 통한 고부가가치화에 주력하면서 비의류용 부분을 2017년까지 30%의 비율로 점진적으로 높여 나가는 것을 목표로 삼고 이에 맞는 인력양성 전략을 수립하였다.13)
한국폴리텍 대학은 1998년 제도 시행일 이후로 국가기간산업에 필요한 산업현장 수요 중심의 기술인력을 양성·공급하는 사업실시를 주요 목적으로 한다.
1) 현장기능인력양성은 전문계 고교 및 마이스터고, 한국폴리텍 대학 등 기능인력을 양성하는 교육기관에 소방학과를 개설·특성화 하는 방안이다. 현장기능인력을 양성하는 교육기관이 전무한 실정에서 특성화하여 소방산업현장에서 요구하는 기술을 집중적으로 교육하며, 교육과정 편성에서부터 기업체와 연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현장이 요구하는 인력을 투입하고자 한다.
제안 방법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피훈련자의 욕구 및 능력정도에 따라 교육훈련의 프로그램이 설계 되어야 한다는 점에서 소방산업 인력을 단순현장기능인력, 고급기술인력, 전문연구인력으로 세 가지로 분류하였다.
또한 산업의 융복합화 추세를 반영하여 산업간 공동 프로그램 운영, 교육기관간 공동프로그램 운영 등 통합·연계 시스템을 구축하는데 필용한 인력양성프로그램을 적극 기획하여 실시하였다.
또한 포럼 및 워크샵 등을 통해 R&D 결과물에 대한 성과를 제고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소방관련 석박사 졸업생을 R&D 연구개발을 위한 전문연구인력으로 분류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소방관련 전문대학·대학교를 졸업한 인력을 소방산업의 고급기술 인력으로 분류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소방산업 관련 대학원을 졸업한 인력을 소방산업 전문연구인력으로 분류하였다.
현장기능 인력 교육 중심으로 중장기 강좌 위주의 전문기술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예비인력에 대해 지역 섬유업체의 취업과 직접 연계시킬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기획하였다.
현장기능 인력양성은 대구 섬유산업의 현장기능 인력양성 사례와 비교 분석하였다. 대구 섬유산업은 전통적 의류산업에서 최근 산업용 섬유로 발전을 거듭하면서 노동집약적 산업에서 기술집약적 산업으로 전환해 가고 있다는 점에서 소방산업과 유사하다.
성능/효과
2) 고급기술인력양성은 대학 및 대학교의 교육환경을 개선하여 수요지향형 교육시스템 운영, 기업체의 요구를 수렴한 현장실습교육체계를 통한 대학과 기업이 win-win하는 체계를 구축하여야 한다.
3) 전문연구인력양성은 가장 시급한 부분으로 소방산업의 진흥에 관한 법률에 의거 전략적인 육성정책 마련이 필요하다. 해외의 우수인력 유입과 기술교류를 통해 국제 공동연구 수행 등 선진기술을 경험하고 습득해야 한다.
후속연구
소방산업체 중심의 실질적 협의체를 구성하고 운영함으로써 교육과정편성, 현장연수 및 취업연계 등 실질적인 방안을 강구하여야 할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소방산업의 기능적 정의는?
일반적인 소방산업은 화재와 재난을 예방·경계하거나 진압하고, 화재, 재난, 재해 그밖에 위급한 상황에서의 구조, 구급활동에 필요한 소방기계, 기구를 제조하거나 소방시설을 설계·시공·감리·관리하여 안전한 환경을 구축하기 위한 산업을 말한다.3)
인력양성을 위한 교육훈련의 단계와 대표적 교육모형에는 무엇이 있는가?
인력양성을 위해 교육훈련을 계획, 실행, 결과 평가까지는 일련의 단계가 있는데, 대표적 교육모형으로는 Goldstein(1986), Leap & Crino(1990), Nadler(1983)가 개발하여 전개시킨 중요사건모형, Dessler(1994)의 모형 등이 있다.6)
본 논문에서 소방산업에 필요한 인적자원을 세 가지 형태로 분류하여 각각의 인력양성 개선방안을 어떻게 제시하였는가?
1) 현장기능인력양성은 전문계 고교 및 마이스터고, 한국폴리텍 대학 등 기능인력을 양성하는 교육기관에 소방학과를 개설·특성화 하는 방안이다. 현장기능인력을 양성하는 교육기관이 전무한 실정에서 특성화하여 소방산업현장에서 요구하는 기술을 집중적으로 교육하며, 교육과정 편성에서부터 기업체와 연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현장이 요구하는 인력을 투입하고자 한다.
2) 고급기술인력양성은 대학 및 대학교의 교육환경을 개선하여 수요지향형 교육시스템 운영, 기업체의 요구를 수렴한 현장실습교육체계를 통한 대학과 기업이 win-win하는 체계를 구축하여야 한다.
3) 전문연구인력양성은 가장 시급한 부분으로 소방 산업의 진흥에 관한 법률에 의거 전략적인 육성정책 마련이 필요하다. 해외의 우수인력 유입과 기술교류를 통해 국제 공동연구 수행 등 선진기술을 경험하고 습득해야 한다. 또한 글로벌 추세에 맞추어 영어로 진행되어지는 수업을 개설하여 졸업 후 언어에 대한 별도의 교육 없이 세계의 기업에 파견되어 일할 수 있는 인력을 배출하도록 한다.
참고문헌 (20)
정진엽, '방재산업 육성과 전문인력 양성을 위한 정책제언', 방재연구, 제7권, 제4호, 통권 28호 , pp.72-99(2005)
소방방재청, '방재전문인력 양성을 위한 장기발전전략 수립연구', 소방방재청, pp.9-10(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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