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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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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양안전 제고를 위해서 국내에서 운영 중인 MCS(Monitoring, Control and Surveillance) 시스템으로는 AIS(Automatic Identification System)와 LRIT(Long-Range Identification and Tracking) 기술에 기반을 둔 VMS(Vessel Monitoring System)와 RFID(Radio Frequency IDentification) 기술을 활용하고 있는 선박프리패스 시스템, 수협중앙회의 어업정보통신이 있다. 본 논문에서는 각 시스템의 기반 기술 현황을 정리하고, 각 시스템들의 역할과 기능을 비교하며, 각 시스템의 진화 방향과 이들을 유기적으로 연동하기 위해 수행되어야 하는 과제들을 정리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re are several MCS(Monitoring, Control and Surveillance) systems for maritime safety and security in Korea; VMS (Vessel Monitoring System) that based on the AIS(Automatic Identification System), and the LRIT(Long-Range Identification and Tracking), the Vessel Free Pass System that based on the RF...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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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 는 국내외 에서 운영 중이거 나 추진 중인 선박 MCS 시스템 관련 기술 및 추진 동향들을 정리하고, 그들의 역 할과 상호 간의 관계, 또한 해양안전 강화를 위해 개선해야 하는 요소들이 무엇이 있는지 고찰한다.
  • 본 논문에서는 국내에서 운영 중인 주요 MCS 시스템들의 현황을 고찰하고, 그들의 유기적인 연동을 통해 해 양안전 제고를 위 해 수행 해 야 하는 과제들을 정 리 하였다.
  • 피해의 최소화, 해적.테러 우범 해역 내 국내 수출입화물의 안전한 수송로 확보, 해양안전 분야의 정보화 구축을 통한 업무의 효율성 제고를 목적으로 구축되었다. 이외에도 해양경찰에서 운영 중인, RFID를 이용한 선박 출입항 신고 자동화 시스템, 수협중앙회에서 운영 중인 어업 정보통신망도MCS 시스템의 일종으로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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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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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5. IMO Resolution MSC.l/Circ.1295 - GUIDANCE IN RELATION TO CERTAIN TYPES OF SHIPS WHICH ARE REQUIRED TO TRANSMIT LRIT INFORMATION ON EXEMPTIONS AND EQUIVALENTS AND ON CERTAIN OPERATIONAL MATTERS 

  26. IMO Resolution MSC.1/Circ.1296 - GUIDANCE ON THE SURVEY AND CERTIF1CATION OF COMPLlANCE OF SHIP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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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8. IMO Resolution MSC.1/Circ.1298 - GUIDANCE ON THE IMPLEMENTATION OF THE LRIT SYSTEM 

  29. IMO Resolution MSC.1/Circ.1299 - TRANSITIONAL ARRANGEMENTS AND MEASURES FOR ACCELERATING THE COMPLETION OF THE ESTABUSHMENT OF THE LRlT SYSTE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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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5. 정보화추진위원회 정보화사업 중앙정부 해양경찰청 해양안전관리시스템 구축 사업 http://www.ipc.go.kr/ipckor/project/project_view.jsp?num55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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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7. 해양경찰청 블루가드 홈페이지 http://www.blueguard.g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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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3. TETRA 협의회 공식 홈페이지 http://www.tetra-association.com/ 

  44. WiMAX 포럼 공식 홈페이지 http://www.wimaxforum.or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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