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논문은 휴대전화를 통한 마케팅 활동에 적용되는 중요변수인 오락성, 정보성, 신뢰성, 불만, 경험에 대한 영향력을 실증자료를 통계적으로 분석 하였다. 본 연구에서 분석한 변수에서 정보성, 신뢰성, 경험이 다른 변수보다 더 큰 영향력을 미치는 유효한 변수로 분석 되었다. 정보성은 메시지의 적절함이 마케팅활동과 유의미한 것으로 분석 되었고, 신뢰성은 광고의 신뢰, 광고의 이익이 마케팅활동에 유의미한 것으로 분석 되었으며, 경험은 마케팅활동에 긍정적 영향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 되었다. 그러므로 본 논문에서는 모바일 마케팅활동에서 각별히 고려되어야 할 주요 변수로는 정보성, 신뢰성, 경험이라 제안한다.
본 논문은 휴대전화를 통한 마케팅 활동에 적용되는 중요변수인 오락성, 정보성, 신뢰성, 불만, 경험에 대한 영향력을 실증자료를 통계적으로 분석 하였다. 본 연구에서 분석한 변수에서 정보성, 신뢰성, 경험이 다른 변수보다 더 큰 영향력을 미치는 유효한 변수로 분석 되었다. 정보성은 메시지의 적절함이 마케팅활동과 유의미한 것으로 분석 되었고, 신뢰성은 광고의 신뢰, 광고의 이익이 마케팅활동에 유의미한 것으로 분석 되었으며, 경험은 마케팅활동에 긍정적 영향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 되었다. 그러므로 본 논문에서는 모바일 마케팅활동에서 각별히 고려되어야 할 주요 변수로는 정보성, 신뢰성, 경험이라 제안한다.
This paper studies important factors of mobile phone marketing including experiences on entertainment, information, reliability and complaints by analyzing actual materials. The result shows that information, reliability, experiences are more significant than other factors. In case of information, t...
This paper studies important factors of mobile phone marketing including experiences on entertainment, information, reliability and complaints by analyzing actual materials. The result shows that information, reliability, experiences are more significant than other factors. In case of information, the appropriate message is associated with marketing activities. Reliability and benefit on advertisement are significant. Also, experience has a positive effect on marketing activities. Therefore, this study suggests that mobile marketing should consider significant factors such as information, reliability, and experience.
This paper studies important factors of mobile phone marketing including experiences on entertainment, information, reliability and complaints by analyzing actual materials. The result shows that information, reliability, experiences are more significant than other factors. In case of information, the appropriate message is associated with marketing activities. Reliability and benefit on advertisement are significant. Also, experience has a positive effect on marketing activities. Therefore, this study suggests that mobile marketing should consider significant factors such as information, reliability, and experie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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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접점화가 이루어지게 된다. 본 논문은 모바일의 선행연구에서 중요하게 여기는 특징적 변수들을 마케팅에 적용해 마케팅의 구매활동에 미치는 관계를 연구하고자 한다.
본 연구를 통해 모바일을 이용한 광고에 대한 가능성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으며 소비자의 광고수용에 대한 선호체계 등을 파악해 볼 수 있다. 본 연구의 시사점은 아직까지 모바일 광고에 대한 이론적 연구 활동이 미미한 상황이지만 기업입장에서 휴대폰 광고를 기획하거나 실행하고자 할 때 전략을 수립하는데 실무적인 의미를 제공할 수 있다.
그림 1. 에서 오락성, 정보성 변수를 수용자들의 태도에서 설명하기 위한 것이다. 9개의 변수 중 3개의 변수가 진입하였2며 이를 독립변수로 메시지의 중요도를 종속변수로 분석하였다.
가설 설정
12- 4. (정보성)메시지의 완성도는 활동(메시지의 효용 가치)에 유효한 영향을 미친다.
모바일 광고에 대한 효과 모델은 인터넷 광고와의 유사성 (쌍방향성, 개별성. 즉시성)으로 인해 인터넷 광고에 대한 태도 모델을 기초로 하고 있으며, 모바일 광고가 활성화 되면서, 웹 광고에서와 마찬가지로 기본적인 선행요인인 오락성 , 정보성, 성가심이 모비일 광고에 대한 기차나 태도에 영향을준다고 가정한다
그림 1. 에서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휴대폰에 적용하여 가설을 설정 하였다. 분석방법으로 회귀분석의 축차변수선택법의 단계선택 F값을 사용하여 선택된 변수들이다.
제안 방법
에서 오락성, 정보성 변수를 수용자들의 태도에서 설명하기 위한 것이다. 9개의 변수 중 3개의 변수가 진입하였2며 이를 독립변수로 메시지의 중요도를 종속변수로 분석하였다. 가설 4.
[12]. 9개의 변수 중 3개의 변수가 진입하였으며 이를 독립변수로 메시지의 중요도를 종속변수로 분석하였다.
그림 1. 에서 9개의 변수 중 4개의 변수가 진입하였으며 이를 독립변수로 메시지의 중요도를 종속변수로 분석하였다. 가설 5.
광고가 혐오감이나 모욕감을 줄 때 혹은 지나치게 공격적이거나 중복될 때 광고정보로부터 압도당하는 느낌을 갖는 소비자들이 보이는 반응의 하나가 짜증반응이다[18]. 9개의 변수 중 4개의 변수가 진입하였으며 진입된 변수를 독립변수로 메시지의 중요도를 종속변수로 분석하였다. 가설 3.
성가심 (불편함), 신뢰성. 경험을 모바일 휴대폰에 적용하는 연구모형으로 설정하였다.
변수였다. 오락성에 있어서는 받는 광고의 즐거움이 마케팅활동(메시지의 중요도)에 유의미한 요인으로 분석 되었다. 그리고 이용광고의 재미는 마케팅활동(메시지의 효용도) 에 유의미한 변수로 분석 되었다.
신뢰성, 불편함 등으로 세분화 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가설을 설정하였다[17]. 위의 5가지 요인을 독립변수로 하였고, 만족도를 종속변수로 하였다N 만족도의 요인을 세분화 하여 메시지의 중요도, 메시지의 효용가치 , 메시지의 정보제공으로 설정하였다.
휴대전화 광고에서 기존에 중요하게 여기는 5가지의 구성요소에 대하여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들 요인들이 전체요인구성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총 분산의 62.
대상 데이터
코딩 과정에서 사용가능한 설문지 130매를 대상으로 분석하였다. 빈도분석 결과 남자 58명, 여자 72명이었다. 학력으로는 표 1과 같고, 직업은 표 2.
조사일정은 2008년 12월 10~24일 까지 15일 간을 조사기간으로 선정하여 대학생 및 직장인을 대상으로 조사하였다. 조사방법으로는 대인면접법인 설문지 조사 방법을 사용하였으며, 총160부를 배부하여 152부를 회수 하였다. 코딩 과정에서 사용가능한 설문지 130매를 대상으로 분석하였다.
조사일정은 2008년 12월 10~24일 까지 15일 간을 조사기간으로 선정하여 대학생 및 직장인을 대상으로 조사하였다. 조사방법으로는 대인면접법인 설문지 조사 방법을 사용하였으며, 총160부를 배부하여 152부를 회수 하였다.
조사방법으로는 대인면접법인 설문지 조사 방법을 사용하였으며, 총160부를 배부하여 152부를 회수 하였다. 코딩 과정에서 사용가능한 설문지 130매를 대상으로 분석하였다. 빈도분석 결과 남자 58명, 여자 72명이었다.
데이터처리
SPSS 12를 활용하여 빈도분석, 신뢰도측정. 요인분석,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SPSS 12를 활용하여 빈도분석, 신뢰도측정. 요인분석,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유효한 변수와 불필요한 변수를 양분하는 방법인 회귀분석의 축차 변수선택법(step-wise regression)을 사용하였다: F값 옵션에서 단계선택을 하였다.
요인분석,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유효한 변수와 불필요한 변수를 양분하는 방법인 회귀분석의 축차 변수선택법(step-wise regression)을 사용하였다: F값 옵션에서 단계선택을 하였다. 일반적로 F값이 2이상이면 유효하다는 일반적 판단에 의하여 진입 2, 제거 1.
99를 활용 하였다. 진입만으로도 유의성이 있으며, 오락성과 정보성의 9개 설문 항목요인 중에서 4 개의 항목이 진입되었으며 이를 독립변수로 하고 메시지의 중요도를 종속변수로 선행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론/모형
그림 1. 가설의 근원은 모바일 휴대폰 광고가 Internet의 web 광고에 기반을 두고 있으며, Ducoffe(1996)2] 웹 광고 모델을 기초로 하여 연구 되었다[16]. Web광고의 기반은 일반광고에 기반을 두고 있다.
성능/효과
메시지의 적절성은 메시지의 중요도와 유의미한 것으로 분석 되었고, 메시지의 필요성은 마케팅활동 (메시지의 정보제공)과 유의미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메시지의 완성도는 마케팅활동(메시지의 중요도)과 유의미한 것으로 분석 되었고, 메시지의 효용도와 유의미한 관계가 있는 것으로 분석 되었다. 모바일 광고는 소비자에게 가치를 제공해줄 수 있는 정보를 포함할 때 더욱 효과적이라고 볼 때 전체적으로 휴대폰광고의 정보성이 마케팅활동에 중요한 영향력을 미치며, 가치 있는 정보가 중요함을 다시 입증한 셈이다.
05보다 크게 나타나 낮은 유의미로 분석 되었다. 메시지의 적절성은 메시지의 중요도와 유의미한 것으로 분석 되었고, 메시지의 필요성은 마케팅활동 (메시지의 정보제공)과 유의미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메시지의 완성도는 마케팅활동(메시지의 중요도)과 유의미한 것으로 분석 되었고, 메시지의 효용도와 유의미한 관계가 있는 것으로 분석 되었다.
691 로 나타나 요인들의 신뢰성이 높게 유지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요인분석결과 변수 쌍들 간의 상관관계가 다른 변수에 의해 설명되는 정도를 나타내는 KMO 계수가 0.810으로 나타났으며, 요인분석의 적합성 여부를 나타내는 Barletta 구성형 검정치는 1022.4로 18개 항목이 동일하다는 귀무가설이 유의수준 0.000에서 기각되었다. 일반적으로 요인 값이 0.
표 4. 의 불만에 있어서 지적수준이 낮을수록 불만이 높게 분석 되었고, 메시지의 정보제공과 유의성이 높은 것으로 분석 되었다. 이는 휴대폰 광고를 함으로써 고객의 광고구매 태도에 긍정적 영향력을 미칠 수 있다고 할 수 있다.
표 4. 의 신뢰성에 있어서는 광고의 신뢰, 광고의 이익이 마케팅활동(메시지의 중요도)에 유의미한 것으로 분석 되었고, 메시지의 효용 도에 유의미한 것으로 분석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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