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모바일 광고 요인이 이용자의 마케팅활동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Mobile Advertising Factors and Effects on User's Marketing Activities 원문보기

韓國컴퓨터情報學會論文誌 =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v.14 no.10, 2009년, pp.141 - 148  

김철중 (가천의과학대학교 경영학과) ,  김홍진 (경원대학교 소프트웨어학부) ,  강영창 (가천의과학대학교 IT학과)

초록

본 논문은 휴대전화를 통한 마케팅 활동에 적용되는 중요변수인 오락성, 정보성, 신뢰성, 불만, 경험에 대한 영향력을 실증자료를 통계적으로 분석 하였다. 본 연구에서 분석한 변수에서 정보성, 신뢰성, 경험이 다른 변수보다 더 큰 영향력을 미치는 유효한 변수로 분석 되었다. 정보성은 메시지의 적절함이 마케팅활동과 유의미한 것으로 분석 되었고, 신뢰성은 광고의 신뢰, 광고의 이익이 마케팅활동에 유의미한 것으로 분석 되었으며, 경험은 마케팅활동에 긍정적 영향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 되었다. 그러므로 본 논문에서는 모바일 마케팅활동에서 각별히 고려되어야 할 주요 변수로는 정보성, 신뢰성, 경험이라 제안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studies important factors of mobile phone marketing including experiences on entertainment, information, reliability and complaints by analyzing actual materials. The result shows that information, reliability, experiences are more significant than other factors. In case of information, t...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접점화가 이루어지게 된다. 본 논문은 모바일의 선행연구에서 중요하게 여기는 특징적 변수들을 마케팅에 적용해 마케팅의 구매활동에 미치는 관계를 연구하고자 한다.
  • 본 연구를 통해 모바일을 이용한 광고에 대한 가능성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으며 소비자의 광고수용에 대한 선호체계 등을 파악해 볼 수 있다. 본 연구의 시사점은 아직까지 모바일 광고에 대한 이론적 연구 활동이 미미한 상황이지만 기업입장에서 휴대폰 광고를 기획하거나 실행하고자 할 때 전략을 수립하는데 실무적인 의미를 제공할 수 있다.
  • 그림 1. 에서 오락성, 정보성 변수를 수용자들의 태도에서 설명하기 위한 것이다. 9개의 변수 중 3개의 변수가 진입하였2며 이를 독립변수로 메시지의 중요도를 종속변수로 분석하였다.

가설 설정

  • 12- 4. (정보성)메시지의 완성도는 활동(메시지의 효용 가치)에 유효한 영향을 미친다.
  • 모바일 광고에 대한 효과 모델은 인터넷 광고와의 유사성 (쌍방향성, 개별성. 즉시성)으로 인해 인터넷 광고에 대한 태도 모델을 기초로 하고 있으며, 모바일 광고가 활성화 되면서, 웹 광고에서와 마찬가지로 기본적인 선행요인인 오락성 , 정보성, 성가심이 모비일 광고에 대한 기차나 태도에 영향을준다고 가정한다
  • 그림 1. 에서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휴대폰에 적용하여 가설을 설정 하였다. 분석방법으로 회귀분석의 축차변수선택법의 단계선택 F값을 사용하여 선택된 변수들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8)

  1. 홍상영, "모바일 광고 유형별 SMS 반응율 분석." 광고전공. 14-16쪽.2006. 

  2. 이영곤, "이것이 모바일 비즈니스다." 비비컴. 22-23쪽. 2002. 

  3. 김용만, "모바일 마케팅의 성공 전략." 경남지역연구. 경남대학교 경남지역문제연구원, 제9집. 273-318쪽. 2003. 

  4. 박찬욱 "모바일 마케팅." 시그마사이트. 45-48쪽. 2002. 

  5. 박찬욱, " 모바일 마케팅." 시그마사이트, 84-85쪽. 2002. 

  6. 김용만, "모바일 마케팅의 성공 전략." 경남지역연구. 경남대학교 경남지역문제연구원, 제9집. 273-318쪽, 2003. 

  7. 박정서. "M-커머스의 비즈니스 전략." 이비컴. 258-261쪽 2001. 

  8. 이연수, "모바일 마케탕 5가지 성공 포인트," LG주관경제. 10.9. 40-41쪽. 2001. 

  9. 박용찬, "모바일 광고에서 수용자의 태도가 접속의향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홍익대학교 대학원. 광고홍보학과. 13-19쪽, 2007. 

  10. 박현정, "모바일 맞춤광고시대 성큼." 한겨레신문. 1월 23일. 15면. 2007. 

  11. 박용찬. "모바일 광고에서 수용자의 태도가 접속의향에 영향에 관한 연구‘', 홍익대학교 대학원 7-9쪽. 2007. 

  12. S. B. Mackenzie. R. J. Lutz. and G. E. Belch. "The role of attitude toward the ad as a mediator of advertising effectiveness: A test of competing explanations."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23. pp.130-143. 1986. 

  13. Xu. D. Jingjun. "The influence of personalization in affecting consumer attitudes toward mobile advertising in China." Journal of Computer Information Systems. 47(2). pp.9-19, 2006-2007. 

  14. M. T. Melody. S. C. Ho., and T. P. Liang. "Consumer Attitude Toward Mobile Advertising: An Empirical Study," International Journal of Electronic Commerce. Vol. 8. No.3. pp.65-78. 2004. 

  15. 유상진. 김효정, "모바일 광고의 수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한국경영정보학회, 한국경영정보학회지, 제 9권, 제 1호, 2-3쪽, 2007년. 1월. 

  16. R. H. Ducoffe. "Advertisingvalue and advertising on the Web." Journal of Advertising Research. 36(5). pp.21-35, 1996 

  17. 이경렬. "SMS기반의 모바일 광고의 효과 및 수용성에 관한 실증 연구." 커뮤니케이션학연구. 14(2). 25-43쪽. 2006. 

  18. D. W. Stewart. and P. A. Pavlou. "Form consumer response to active consumer: Measuring the effectiveness of inter-active media." Journal of the Academy of Marketing Science. 30(4). pp.376-396. 2002.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