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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차 속도향상과 다양화를 감안한 선로용량 산정에 관한 연구
Estimating Line Capacity Considering High-Speeding and Diversification of Trains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12 no.5 = no.54, 2009년, pp.623 - 630  

기형서 ((주)케이알티씨) ,  박동주 (서울시립대학교, 교통공학과) ,  최종빈 (한국철도시설공단 열차계획처 팀) ,  추준섭 (한국철도시설공단 KR연구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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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철도시스템은 일반열차(각종 여객열차, 화물열차), 고속열차(KTX), 광역전철 급행열차(EMU) 등 다양한 종류의 열차가 사용되는 대중교통시스템이다. 철도시스템의 특징은 공시된 시간표에 의하여 열차가 운행되며, 안전, 정확, 신속, 쾌적한 서비스를 제곱한다는 것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기존 열차의 속도향상과 다양화를 반영하여 보다 현실적인 선로용량 산정방식을 제시하고 검증하는 것이다. 본 논문은 이론식에 근거한 선로용량과 철도운영기관의 실용용량과의 차이를 최소화 하는데 역점을 두었다. 이를 위해 노선선형에 대한 TPS 시행, 운전방식과 열차제어방식 및 신호시스템 등을 고려한 새로운 철도용량 개념을 도입하였다. 실용Dia예시를 통해 새로운 선로용량산정방식의 결과를 검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Korean railway system is a mass transit system consisting of a variety of train types such as common trains, high-speed train (KTX) and Metropolitan Express Railway (EMU). Its operation is based on the official timetable and it provides us with safe, accurate, quick and comfortable service. The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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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궁극적으로 선로용량 산정식으로 산정된 계산용량이 철도 운영계획상 실용성을 담보하려면 Dia 작성이 한층 유효하므로 그 한계를 극복하고자 본 연구는 Dia예시 검증방안을 시도하였다.
  • 75분의 선별 적용)과 신호시스템의 특성을 검토하여 안전시격을 조정하고 그 수정값을 반영하여 산출의 정확도를 높였다. 또한 사례연구를 통하여 열차 운영상 앞뒤 열차 시간, 거 리간격에 대한 열차운행의 안전을 검증하였으며, 선로용량 계산값에 대한 Dia예시 검증으로 실용성을 확보하는데 중점을 두었다. 또한 철도용량의 의미상 혼동을 피하도록 flow와 stock개념을 제시하였다.
  • 본 연구는 경부선 서울~수원구간 TPS실행하여 신호기로 분할된 ABS5현시 폐색구간별 열차속도와 소요시간을 정리하였다. 그림 7의 운전곡선을 이용 구간별 최소운전시격을 계산한 다음, 각 열차비 배분방식으로 운전시격을 계산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기존 선로용량 산정방식의 한계를 검토 분석하고 철도시스템의 특성을 제대로 반영하는 선로용량 산정식을 제시하는 것이다. 아울러 선로용량 산정식에서 도출된 값을 Train Diagram(이하 Dia로 표시) 예시를 통하여 계산한 선로용량과 비교하여 본 연구에서 제안한 선로용량산정 방식의 타당성도 검증하고자 한다.
  • 제시하는 것이다. 아울러 선로용량 산정식에서 도출된 값을 Train Diagram(이하 Dia로 표시) 예시를 통하여 계산한 선로용량과 비교하여 본 연구에서 제안한 선로용량산정 방식의 타당성도 검증하고자 한다.
  • 반영치 못하는 한계를 갖는다. 이에 본 연구는 최근 다양화된 열차속도를 감안한 선로용량 산정식을 제안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때 지 연시간을 착안한 산출식이다. 이 식은『최대 운전시분이 소요되는 두 역간에서 최저속열차의 총 운전시간과 그 구간에서 저속열차 모두가 고속열차에 대피 당하며 발생하는 지연시간(d, 고속열차운전시분과 신호취급시분 포함) 을 합한 값이 1일 작업시간 1440분과 같다』고 가정한다. 현재 일본과 한국철도에서 사용하는 그 약산식과 요소들은 아래와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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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기획예산처(2005),"철도 선로용량산정 및 선로용량 증대 방안-최종 보고서," 한양대학교 산학협력단 

  2. 김의일(1983), "運轉理論," 廷文社文化株式會社 

  3. 김훈·김찬성·김연규(2006),"지역간철도 선로용량관리를 위한 지표개발연구," 한국교통연구원 

  4. 도철웅(2002), "交通工學原論(上)-개정판," 청문각 

  5. 철도청(1989), "선로용량 산정," 철도청 

  6. 한국철도공사(2007), "선구별 선로용량 재산정 요약," 수송안전실 

  7. 久保田博(1997), "鐵道工學へン ドブシク," 株式會社グラソ プリ出版 

  8. 日本國有鐵道(1984), "JNRにおる最近の線路容量理論," 運兪局. 

  9. FTA(1996), "TCRP Report 13-Rail Transit Capacity," TRBNRC 

  10. Leo G. Kroon, Rommert Dekker and Michiel J.C.M. Vromans(2005), "Cyclic Railway Timetabling: a Stochastic Optimization Approach," Erim Report Series Research in Management 

  11. UIC CODE(2003), "405-1R, Method to be used for the determination of the capacity of lines," UI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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