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지하철 주변 지반진동의 전파경로가 진동레벨 감쇠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the Wave Propagation Path of Ground Vibration Induced by the Subway Train on the Reduction of Vibration Level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12 no.5 = no.54, 2009년, pp.631 - 640  

신한철 (서울특별시 상수도사업본부) ,  조선규 (서울산업대학교 건설공학부) ,  양신추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궤도토목연구실) ,  이종민 (서울산업대학교 철도전문대학원)

초록

본 논문에서는 수치해석적인 기법을 이용하여 지하철 주변 지반의 진동레벨 감쇠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해석 결과 터널이 토사지반에 있을 경우 지반진동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소는 지반의 물성치로 나타났고, 암반에 있을 경우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은 암반의 물성치로 나타났다. 또한, 진동원과의 연직면에서 떨어져 있는 각도를 기준으로 영향범위를 산정한 결과, 대부분의 해석 결과에서 연직면에서 $30^{\circ}$ 이내에 있을 경우 진동레벨의 감쇠 현상은 크지 않은 것으로 판단되었고, $40^{\circ}$ 이상이 되면 진동레벨은 급격히 감소하는 경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Numerical analysis was conducted to study on the reduction of ground vibration level induced by subway train. The analytical results indicated that the soil properties were the predominant factor affecting the ground vibration when the tunnel was located in the soil layer. On the oth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고려한 해석을 수행하였다. 또한 터널 주변 지반의 영향 요소를 다양하게 고려하여 지반진동의 전파경로 및 지반과 암반의 강성 차이 등이 지하철 주변 지반 진동 레벨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 또한, 본 논문에서는 진동원에서 수진부까지 연직면으로부터의 각도에 따른 지반의 진동레벨 감쇠에 대한 특성을 살펴보기 위하여 지표면 거리에 따른 각도의 변화에 대한결과를 분석하였다. 지표면 거리에 따른 연직면으로부터의 각도는 그림 1~그림 3에 나타나 있다.
  • 본 논문에서는 지하철 주변 지반의 진동레벨 감쇠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이를 위하여 터널의 위치와 3 종류의 토사지반과 3 종류의 암반을 이용하여 수치해석을 수행하였다.
  • 대표적인 예로 터널 직상부에서 멀리 떨어지지 않은 곳 또는 직상부와의 각도가 20°~30°사이의 값이 직상부의 진동레벨보다 크게 나타나는 현상과 암반과의 경계 부분에서 반사파의 영향 등이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현상이 발생하는 곳에서 파의 전파 형상을 살펴보았다.
  • 본 절에서는 암반과 상부지반의 강성차이에 의한 지반 진동의 전파형상에 대한 결과를 분석했다. 그림 9에는 터널이 경암에 건설되어 있을 경우 상부 토사지반이 연약지반, 일반토사 지반 그리고 풍화토 지반으로 이루어졌을 경우 지반의 진동레벨에 대한 전파형상을 나타내었다.
  • 달라진다. 본 절에서는 터널의 위치에 따라서 지하철 하중에 의한 지반진동의 전파형상에 대한 결과를 분석하였다.
  • 본 절에서는 터널의 위치에 따른 지하철 주변 지반의 진동 레벨 감쇠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7]. 지하철 진동에 대한 지표면에서 지반 진동레벨의 감쇠현상에 대하여 분석을 하였고, 특히 터널 직상부와 터널 하부 중심 간의 각도를 이용한 진동레벨의 감쇠 현상에 대하여 분석하였다'

가설 설정

  • 본 논문에서는 지반의 전단파속도가 180m/sec~400m/sec 사이의 값을 가지고, 지반에서 전파되는 진동의 주파수는 대략 100Hz 미만의 저주파 성분으로 가정하였고, 식 (1) 을이용하여 관심 있는 최소 파장의 길이를 2m~4m 정도로 산정하여 유한요소의 크기가 0.4m 이하가 되도록 모델링하였다 [2].
  • 해석을 수행하였다. 암반의 경우 연암의 전단파속도는 760m/sec, 보통암의 전단파속도는 l, 500m/sec 그리고 경 암의 전단파속도는 2, 400m/sec로 가정하여 해석을 수행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7)

  1. 건설교통부(MOCT)(1997), "내진설계기준연구II." 

  2. 윤종구(2000), "경사지반에서 표면파기법 적용시 영향요소 연구(수치해석)," 한구과학기술원 석사학위논문 

  3. Kuhlemeyer, R. L., and J. Lysmer(1073), "Finite Element Method Accuracy for Wave Propagation Problems," J. Soil MEch, & Foundations Div., ASCE, Vol. 99(SM5), pp. 421-427 

  4. ABAQUS/Explicit User's Manual, Version 6.5-1, Hibbitt, Karlsson & Sorensen, Inc 

  5. 윤정방, 이동근, 정진상, 김두기(1997), "지하철 운행하중에 대한 인접구조물의 진동해석," 대한토목학회 논문집 제17권 제I-1호, pp. 25-34 

  6. SASSi User's manual(1988), "The Gegents of the University of California." 

  7. 신한철(2009), "도시철도 터널구간 지반진동 예측에 관한 연구," 서울산업대 철도전문대학원 박사학위논문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