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논문]캐릭터 스테이터스에 따른 플레이어 캐릭터 외형 변화 연구 -MMORPG를 중심으로- A Research on the Physique Reformation of the Player Character Depending on the Character Status in MMORPG원문보기
본 논문에서는 MMORPG에서의 플레이어 캐릭터 스테이터스의 변화를 캐릭터 그래픽에 시각적으로 드러낼 것을 제안하였다. 힘, 체력, 의지, 지능, 민첩 등의 기본적인 캐릭터 스테이터스 중 캐릭터 그래픽에 영향을 끼칠 수 있는 요소인 힘과 민첩을 활용하면 캐릭터 스테이터스 변화의 시각적으로 구현할 수 있다. 민첩의 수치를 캐릭터의 각 뼈대의 길이에 관여하게 하고, 힘의 수치는 주로 캐릭터의 각 뼈대의 두께에 영향을 주도록 함으로써 캐릭터 스테이터스의 변화를 플레이어가 처음에 생성한 캐릭터 그래픽에 나타내는 것이다. 이와 같은 캐릭터 스테이터스의 수치변화에 대한 시각적 표현은 플레이어 캐릭터 아이덴티티를 드러낼 수 있도록 하는 효과가 있다. 또한 플레이어의 캐릭터 육성 방향과 캐릭터의 경험의 시각적 표현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다양한 엔터테인먼트로의 응용이 가능하다.
본 논문에서는 MMORPG에서의 플레이어 캐릭터 스테이터스의 변화를 캐릭터 그래픽에 시각적으로 드러낼 것을 제안하였다. 힘, 체력, 의지, 지능, 민첩 등의 기본적인 캐릭터 스테이터스 중 캐릭터 그래픽에 영향을 끼칠 수 있는 요소인 힘과 민첩을 활용하면 캐릭터 스테이터스 변화의 시각적으로 구현할 수 있다. 민첩의 수치를 캐릭터의 각 뼈대의 길이에 관여하게 하고, 힘의 수치는 주로 캐릭터의 각 뼈대의 두께에 영향을 주도록 함으로써 캐릭터 스테이터스의 변화를 플레이어가 처음에 생성한 캐릭터 그래픽에 나타내는 것이다. 이와 같은 캐릭터 스테이터스의 수치변화에 대한 시각적 표현은 플레이어 캐릭터 아이덴티티를 드러낼 수 있도록 하는 효과가 있다. 또한 플레이어의 캐릭터 육성 방향과 캐릭터의 경험의 시각적 표현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다양한 엔터테인먼트로의 응용이 가능하다.
In this paper, we have proposed to show the change of player character's status visually in character graphics. We have chosen strength and dexterity as basic character status out of strength, constitution, willness, intelligence, and dexterity to express the transition of character graphics. The le...
In this paper, we have proposed to show the change of player character's status visually in character graphics. We have chosen strength and dexterity as basic character status out of strength, constitution, willness, intelligence, and dexterity to express the transition of character graphics. The length of each bone can be reflecting the numerical value of dexterity, and the thickness can show that of strength. This kind of visual representation of character status helps player to reveal his/her character identity. We are expecting this visual representation for direction of fostering characters and character's experience would be applied to various entertainment areas widely.
In this paper, we have proposed to show the change of player character's status visually in character graphics. We have chosen strength and dexterity as basic character status out of strength, constitution, willness, intelligence, and dexterity to express the transition of character graphics. The length of each bone can be reflecting the numerical value of dexterity, and the thickness can show that of strength. This kind of visual representation of character status helps player to reveal his/her character identity. We are expecting this visual representation for direction of fostering characters and character's experience would be applied to various entertainment areas widely.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때문에 플레이어 캐릭터의 변화된 능력이나 힘을 감각적으로 인지하기 어려우며, 다른 플레이어 캐릭터와의 차별성 또한 시각적으로 표현되지 않는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캐릭터 스테이터스의 변화를 사용자의 UI(User Interface)에 제공되는 수치를 통해서만 인지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캐릭터 그래픽에 가시적으로 드러낼 것을 제안한다. 성장 혹은 경험에 따른 플레이어 캐릭터 그래픽 변화를 통해 플레이어가 자신의 캐릭터의 변화를 시각적으로 인지하는 것은 물론 다른 캐릭터와의 그래픽적 차이를 통해 플레이어 캐릭터 아이덴티티의 구현을 도모할 수 있다.
제안 방법
캐릭터 스테이터스에 따라서 플레이어 캐릭터의 외형에 변화를 표현하기 위해 각 뼈대를 힘과 민첩의 스테이터스 수치와 연결하는 작업을 진행한다. 그리고 힘과 민첩의 수치가 일정정도 변화하였을 때 캐릭터 그래픽의 외형에 표현되도록 한다.
대상 데이터
MMORPG는 그 주요한 특징이 플레이어 캐릭터의 성장과 경험을 바탕으로 하고 있다는 점에서 플레이어 캐릭터 스테이터스의 변화를 살펴보기에 적합한 게임이다. 본 논문에서 플레이어 캐릭터의 스테이터스를 추출 분석하기 위해 대상으로 삼은 게임은 월드오브크래프트와 아이온, 마비노기이다. 월드오브워크래프트와 아이온은 2009년 현재 국내에서 최상위의 MMORPG 게임 순위에 오른 국내(엔씨소프트)와 해외(블리자드)에서 제작된 게임이라는 점에서, 마비노기는 시간에 따른 캐릭터 그래픽의 변화를 보여주고 있다는 점에서 캐릭터 그래픽 변화를 살펴보기 위한 캐릭터 스테이터스 분석 대상으로 적절한 게임이라고 할 수 있다.
본 논문에서의 exporting 작업에는 게임브리오 (Gamebryo) 2 엔진이 사용되었다. 게임브리오는 한국에서도 많이 사용되고 있는 상용 게임 엔진이다.
성능/효과
그러므로 아이온의 정확과 민첩은 월드오브워크래프트의 민첩성과 유사한 성질의 스테이터스라 할 수 있다. 결과적으로 세 게임의 캐릭터 스테이터스의 분석에 의하면 MMORPG에서의 캐릭터의 몸상태를 나타내는 스테이터스는 힘, 체력, 의지, 지력, 민첩 등으로 구분하여 볼 수 있다. 그리고 이러한 스테이터스는 플레이어 캐릭터의 활동과 플레이어의 캐릭터 육성 방향에 따라 다양하게 변화하며, 캐릭터플레이어의 아이덴티티를 형성하고 규정하고 있다고 하겠다.
후속연구
이러한 운동에 의한 인체의 변화에 대한 연구 결과를 캐릭터 그래픽에 응용하여 캐릭터 변화를 표현한다면 플레이어들은 자연스럽게 자신의 캐릭터의 변화를 추측하여 캐릭터 육성을 할 수 있을 것이라 기대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MMORPG가 플레이어 캐릭터 스테이터스의 변화를 살펴보기에 적합한 게임인 이유는?
MMORPG는 그 주요한 특징이 플레이어 캐릭터의 성장과 경험을 바탕으로 하고 있다는 점에서 플레이어 캐릭터 스테이터스의 변화를 살펴보기에 적합한 게임이다. 본 논문에서 플레이어 캐릭터의 스테이터스를 추출 분석하기 위해 대상으로 삼은 게임은 월드오브크래프트와 아이온, 마비노기이다.
월드오브워크래프트의 캐릭 스테이터스가 종족별, 직업별 특징이 드러난다고 할 수 있는 이유는?
월드오브워크래프트[3]에서 플레이어는 자신의 플레이어 캐릭터를 생성할 때 피부색, 얼굴, 머리 모양, 머리색, 얼굴 장식 등을 설정할 수 있다. 캐릭터의 스테이터스는 힘, 민첩성, 체력, 지능, 정신력, 무기, 방어 등으로 나누어져 있으며, 레벨이 올라감에 따라 각각의 스테이터스는 자동으로 상승된다. 이 중 힘, 민첩성, 체력, 지능, 정신력의 초기 스테이터스는 직업별, 종족별로 그 수치가 다르게 적용되어 있는데, 스테이터스를 통해 종족별, 직업별 특징이 드러난다고 할 수 있다.
캐릭터의 그래픽은 시종일관 근본적으로는 같은 모습을 유지하고 있는 이유는?
아이템이나 복장의 변화 이외의 다른 그래픽적 변화를 찾아보기 어렵다. 캐릭터의 변화된 능력이나 경험이 수치로는 나타나나 그래픽적으로 구현되고 있지 않기 때문이다. 때문에 플레이어 캐릭터의 변화된 능력이나 힘을 감각적으로 인지하기 어려우며, 다른 플레이어 캐릭터와의 차별성 또한 시각적으로 표현되지 않는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