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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게임학회 논문지 = Journal of Korea Game Society, v.9 no.6, 2009년, pp.105 - 116
박준석 (동국대학교 영상대학원 멀티미디어학과) , 이창숙 (동국대학교 대학원 컴퓨터공학과) , 엄기현 (동국대학교 영상미디어대학 게임멀티미디어공학과) , 조경은 (동국대학교 영상미디어대학 게임멀티미디어공학과)
The motives of human beings provide reasons to set goals and carry them out. Accordingly, to realize the behaviors of agents similar to human beings, research using motives has been actively conducted. However, it is difficult for this research to cope with unexpected situations in a dynamic envir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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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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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기 결정기법은 3단계로 구성되어 있는데, 그 구성은 어떻게 되나요? | 가. 기대이론을 활용하여 가상환경정보를 인지 및 저장하는 환경 인지 나. 피라미드 동기계층을 활용하여 환경인지를 통해 유발한 동기를 비교 하는 동기비교 다. 선택된 동기의 목표를 설정하여 실행시키는 목표 실행 | |
에이전트의 패턴적 행동을 해결하는 연구는 어떤 것인가요? | 에이전트의 복잡한 행동을 위한 연구 중 동기를 이용하여 에이전트의 패턴적 행동을 해결하는 연구가 있다[5,6,7,8,9]. 이는 인간의 행동을 연구한 동기를 이용하여 에이전트의 패턴적 행동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다. | |
피라미드 동기계층이론은 5가지 계층으로 어떻게 구분하나요? | [그림 1]에서 피라미드 동기계층이론은 5가지 계층으로 생리 동기, 안전 동기, 사랑과 소속 동기, 존중 동기, 자기실현 동기로 구분한다[3]. |
김학규, 김무장(닐 할포드, 자나 할포드), Sword & Circuitry A Designers's Guide to Computer Role-Playing Games, 제우미디어, 2001
한덕웅 외 15명, 인간의 마음과 행동, 성균관대학교, 응용심리연구소, (주)박영사, pp. 253-265, 2004
A. H. Maslow, 존재의 심리학, (주)문예출판사, pp. 105-142, 2005
임학빈, 서명원, "Vroom의 기대이론에 의한 ERP 구현의 모티베이션 분석", 추계국제학술대회 논문집, 정보통신연구진흥원, 1999
F. Andriamasinoro, R. Courdier, "Integration of Generic Motivations in Social Hybrid Agent", Springer Berlin / Heidelberg, Lecture Notes in Computer Science; Vol. 2934, pp. 281-300, 2004
F. Andriamasinoro, "Modeling Natural Motivations into Hyrid Agents.", In Proceedings of the 4th International ICSC Symposium on Engineering of Intelligent Systems, 2004
E. de Sevin and D. Thalmann, "An Affective Model of Action Selection for Virtual Humans", Proceedings of Agents that Want and Like: Motivational and Emotional Roots of Cognition and Action symposium at the Artificial Intelligence and Social Behaviors 2005 Conference (AISB'05), 2005
E. De Sevin and D. Thalmann, "A motivational model of action selection for virtual humans", Proc. Computer Graphics International, 2005
S. Munroe, M. Luck, "Agent Autonomy Through the 3M Motivational Taxonomy", Springer Berlin / Heidelberg, Lecture Notes in Computer Science; Vol. 2969, pp. 55-67,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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