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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소성가공 = Transactions of materials processing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technology of plastics, v.18 no.7 = no.113, 2009년, pp.538 - 543
김홍석 (대구대학교 자동차.산업.기계공학부) , 윤재웅 (대구대학교 자동차.산업.기계공학부)
The cowl cross bar of an automobile is a frame component that is installed inside the cockpit module to provide a guide surface, to which functional components for electricity and air condition are attached. In the recent years, the geometries of cowl cross bars are getting more complex in order to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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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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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울크로스바를 성형하기 위한 파이프의 인발공정 순서는? | 일반적인 파이프의 인발공정은 Fig. 2 에 나타낸 바와 같이 금형과 소재의 윤활을 위한 본데라이징(bonderizing) 처리, 인장력이 인가되는 구부의 성형을 위한 측면 가압(side pressing), 인발 금형 및 플러그(plug)를 이용한 인발의 순서로 진행된다. 본 연구의 목표 제품 형상은 Fig. | |
용접을 이용한 이직경 파이프 접합으로 제조된 카울크로스바의 단점은? | 그러나, 용접을 이용한 이직경 파이프 접합 제품의 경우 Fig. 1(b)에 나타낸 바와 같이 제품 외관 품질의 저하 뿐만이 아니라 용접 공정에 의한 생산 효율의 저하 및 불량 용접에 의한 기계적 특성 저하 등의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 |
자동차의 카울크로스바란 무엇인가? | 자동차의 카울크로스바(cowl cross bar)는 Fig. 1(a)에 표시된 바와 같이 칵핏 모듈(cockpit module)의 후면에 장착되어 전장 및 공조 등을 위한 기능성 부품이 장착되는 안내면을 제공하고, 차체의 좌우 방향 비틀림 및 휘어짐의 억제를 위한 강성을 제공하는 프레임 부품이다. 따라서, 당초 카울크로스바는 파이프의 굽힘 공정으로 제조되는 단순한 형상의 제품이었으나 최근에 장착 부품의 다양화 및 소음·진동 특성의 개선, 차량 경량화에 대한 요구 등에 따라 서로 다른 직경의 파이프를 용접 및 굽힘 성형함으로써 보다 복잡한 형상으로 제조되고 있는 추세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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