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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양관측용 부이의 설계 건전성 평가 - Part II: 계류시스템 구조건전성 평가
Design of Oceanography Buoy - Part II: Mooring System 원문보기

韓國海洋工學會誌 = Journal of ocean engineering and technology, v.23 no.1 = no.86, 2009년, pp.89 - 95  

금동민 (부산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대학원) ,  김태우 (부산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대학원) ,  한대석 (부산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대학원) ,  이원부 (신동 디지텍) ,  이제명 (부산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e present study was to evaluate the safety under extreme environmental conditions and the dynamic safety under service environment conditions, of oceanographic buoy mooring systems consisting of a variety of materials, including chain, wire rope, nylon rope, and polypropylene rope.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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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기 개발된 해양관측 부이의 역현수식 계류시스템에 대한 정적/동적 안전성 평가를 수행했다. 극한환경조건에서의 극한한계상태 해석법을 통한 정적 안전성 평가, 실제 계류 예정지역의 관측자료를 통한 동적 피로하중을 토대로 해석을 수행함으로써 계류시스템의 역학적 구조 안전성 평가 기법을 확립하고자 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기 개발된 해양관측 부이의 역현수식 계류시스템에 대한 정적/동적 안전성 평가를 수행했다. 극한환경조건에서의 극한한계상태 해석법을 통한 정적 안전성 평가, 실제 계류 예정지역의 관측자료를 통한 동적 피로하중을 토대로 해석을 수행함으로써 계류시스템의 역학적 구조 안전성 평가 기법을 확립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국내에서 가장 계류 시스템 파손 사고가 많았던 동해 북부(수심 1518 m) 지역에 실제 계류될 선박형 기상관측 부이를 대상으로 구성요소 중 강도상 가장 취약한 와이어로프부를 중심으로 복합재 로프부(나일론, 폴리프로필렌)에 대하여, 극한환경하의 최대외력에 해당하는 정하중에 대한 안전성 해석과 동적 피로하중에 대한 안전성 해석을 수행한다.
  • 본 연구에서는 실해상에 투입되는 선박형 기상관측 부이를 대상으로 부이선체 구조 건전성 평가에 연속하여 계류시스템의 구조건전성 평가 기법을 확립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조류는 해수면으로부터 선형적으로 분포한다고 가정했으며 설계 환경조건은 Table 3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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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Inverse-catenary 계류 방식는 어떤 목적으로 사용되는가? Inverse-catenary 계류 방식은 심해계류를 목적으로 사용되며 나일론, 폴리프로필렌, 와이어로프, 금속제체인 으로 구성되어있다. 특히 나일론, 폴리프로필렌, 와이어로프 등 뛰어난 신축성을 갖는 재질을 채용함으로써 정적하중을 제어하는 데 매우 효과적이다.
Semitaut 계류방식은 무엇으로 구성되었는가? Semitaut 계류방식은 금속제 체인과 나일론 라인으로 구성되며 중간 수심 환경에 사용된다. 나일론은 상하단의 체인 사이에 위치하게 되며 설계 하중으로 야기되는 나일론의 연신률이 계류시스템의 주요 설계변수이다.
해양 기상관측용 부이의 계류시스템은 3종류로 어떻게 나뉘는가? * All-chain type mooring * Semitaut type mooring * Inverse-Catenary type moor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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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박한일, 신무근 (2003). '한국 연근해 적용을 위한 해양 관측 부이의 특성 분석 연구', 한국해양환경공학회 2003년도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pp 267-273 

  2. 조규남, 이우섭 (1997). "해양 관측용 부이의 개념 설계 연구", 한국해양공학회지, 제11권, 제4호, pp 205-212 

  3. Berteanx, H.O. (1976). Buoy Engineering, pp 97-191 

  4. DNV (2004). Position Mooring, Offshore Standard DNVOS-E301 

  5. Grosenbaugh and Mark A. (1995). "Designing Oceanographic Surface Mooring to Withstand Fatigue", Journal of Atmospheric and Oceanic Technology, Vol 12, pp 1101-1110 

  6. Grosenbaugh and Mark A. (1996). "On the Dynamics of Oceanographic Surface Mooring", Ocean Engineering, Vol 23, pp 7-25 

  7. National Data Buoy Center (1989). NDBC Mooring Design Manual 

  8. Pierson, W.J. and Moskowitz, L.M. (1964). "A Proposed Spec-Tral form for Fully Developed Wind, Sea, Etc", Journal of Geophysical Research, Vol 69, pp 5181-51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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