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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회다짐곡선특성을 이용한 노상토의 다짐도 평가
Evaluation of Compaction Properties of Subgrade Soil by Gyratory Compaction Curve 원문보기

한국방재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Hazard Mitigation, v.9 no.1, 2009년, pp.33 - 40  

이관호 (공주대학교 건설환경공학부) ,  차민경 (경성대학교 건설환경공학부) ,  임유진 (배재대학교 건설환경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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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상재료를 이용한 도로의 시공은 주로 다짐을 이용한다. 다짐으로 인한 효과는 흙의 강도증진, 압축변형감소, 투수계수감소등이 있다. 현재 사용하는 다짐은 주로 프록터 다짐기를 이용한 표준 및 수정다짐방법을 이용한다. 프록터 다짐기는 주로 충격에너지를 이용하여 다짐효과를 구현하는데, 이는 현장의 다짐기기에 의한 다짐조건과 상이하며, 최대건조밀도를 맞추는데 상당한 어려움이 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선회다짐기를 이용한 흙의 다짐평가를 시행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현장다짐장비의 조사, 실내다짐방법의 다짐특성 평가, 현장다짐특성을 평가하여, 선회다짐기를 이용한 새로운 다짐평가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ompacted soil are used in almost roadway construction with compaction of soil. The direct consequence of soil compaction is densification, which in turn results in higher strength, lower compressibility, and lower permeability. The standard and modified Proctor tests are the most common methods. Bo...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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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현장의 다짐조건을 잘 모사할 수 있는 선회다짐기로 다짐한 노상토의 특성을 기존의 충격 다짐방법에 의한 다짐 특성치를 상호 비교하고 현장에서의 로울러 다짐과의 적용성을 지반 및 도로공학적인 관점에서 파악하고, 기존의 다짐방법 대신 선회다짐기를 이용할 수 있는 근거자료를 제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비교적 제한된 실험으로부터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 , 2006). 이에 본 연구는 실내 Proctor 다짐 시료, 선회다짐기를 이용한 다짐시료 및 현장에서 블록 샘플링하여 채취한 시료를 이용하여 국내 대표적인 노상토인 화강풍화토의 다짐방법에 따른 지반 및 도로공학적 물성치를 평가하기위해 시행되었다. 현장의 다짐조건을 잘 모사하는 선회다짐기를 이용한 다짐방법의 적용성에 대한 기초 자료를 제시하고, 이를 바탕으로 국내의 노상토 다짐방법을 현장조건을 재현할 수 있는 선회다짐방법으로 개선하기 위해 이루어졌다.
  • 현장의 다짐조건을 잘 모사하는 선회다짐기를 이용한 다짐방법의 적용성에 대한 기초 자료를 제시하고, 이를 바탕으로 국내의 노상토 다짐방법을 현장조건을 재현할 수 있는 선회다짐방법으로 개선하기 위해 이루어졌다. 특히, 선회다짐기를 이용한 다짐곡선을 좀더 세밀히 분석하여, 노상토의 다짐도 및 다짐특성 평가의 하나의 대안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는 실내 Proctor 다짐 시료, 선회다짐기를 이용한 다짐시료 및 현장에서 블록 샘플링하여 채취한 시료를 이용하여 국내 대표적인 노상토인 화강풍화토의 다짐방법에 따른 지반 및 도로공학적 물성치를 평가하기위해 시행되었다. 현장의 다짐조건을 잘 모사하는 선회다짐기를 이용한 다짐방법의 적용성에 대한 기초 자료를 제시하고, 이를 바탕으로 국내의 노상토 다짐방법을 현장조건을 재현할 수 있는 선회다짐방법으로 개선하기 위해 이루어졌다. 특히, 선회다짐기를 이용한 다짐곡선을 좀더 세밀히 분석하여, 노상토의 다짐도 및 다짐특성 평가의 하나의 대안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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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입상재료를 이용한 도로의 시공은 주로 무엇을 이용하나? 입상재료를 이용한 도로의 시공은 주로 다짐을 이용한다. 다짐으로 인한 효과는 흙의 강도증진, 압축변형감소, 투수계수감소등이 있다.
다짐으로 인한 효과는? 입상재료를 이용한 도로의 시공은 주로 다짐을 이용한다. 다짐으로 인한 효과는 흙의 강도증진, 압축변형감소, 투수계수감소등이 있다. 현재 사용하는 다짐은 주로 프록터 다짐기를 이용한 표준 및 수정다짐방법을 이용한다.
프록터 다짐기를 이용한 표준 및 수정다짐방법의 특징은? 현재 사용하는 다짐은 주로 프록터 다짐기를 이용한 표준 및 수정다짐방법을 이용한다. 프록터 다짐기는 주로 충격에너지를 이용하여 다짐효과를 구현하는데, 이는 현장의 다짐기기에 의한 다짐조건과 상이하며, 최대건조밀도를 맞추는데 상당한 어려움이 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선회다짐기를 이용한 흙의 다짐평가를 시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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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5. Mallick, R. B. (2000), Use of Superpave Gyratory Compactor to Characterize Hot Mix Asphalt (HMA), TRB, Vol. 1681, pp. 86-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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