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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도시부 고가구조물에 의한 일조환경 영향분석
Analysis on the Effects of Sunshine Environment by Overpass Structure in Urban Areas 원문보기

한국도로학회논문집 =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11 no.4 = no.42, 2009년, pp.49 - 58  

금기정 (명지대학교 교통공학과) ,  김종보 (동림피엔디 교통계획사업본부) ,  최용길 (명지대학교 교통공학과) ,  김영준 (명지대학교 교통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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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행 우리나라의 일조규정은 공동주택 및 일반 건축물을 중심으로 되어있기 때문에 도로 및 고가 구조물의 특성을 충분히 반영하지 못하고 있다. 또한, 공동주택간의 인동간격 및 인동간격이 미치는 다양한 영향에 대한 연구는 많이 이루어지고 있으나, 도로 및 고가 구조물과 주거지역과의 이격거리 및 구조물에 의해 발생되는 일조장애들의 환경적인 요소와 그에 따른 인자에 관한 연구는 미비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도로 및 고가 구조물 중 주거지역과 인접해 있는 고가구조물을 중심으로 일조환경을 검토하여, 현재 사용되는 이격거리의 적정성 여부를 검토해보고, 구조물의 방위각에 따른 방향별 특성을 분석하였다. 구조물의 특성에 따른 일영거리를 통해 높이에 따른 이격거리비율을 산정하여, 향후 건설시 발생되는 일조장애를 최소화 하기위하여 구조물에 관한 제도 정비의 필요성과 최소 이격거리산정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시하는데 주목적을 두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urrent sunshine regulations of our country, focused on common houses and general construction, are failing to reflect adequately the characteristics of roads and elevated structures. Besides, researches are chiefly being conducted on a pitch between common houses and its diverse effects, neglecting...

Keyword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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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도로 및 고가 구조물 중 주거지역과 인접해 있는 고가구조물을 중심으로 방향성에 따른 일조환경의 특성을 검토하여, 현재 사용되는 이격거리의 적정성 여부를 검토하고, 향후 건설시 발생되는 일조장애를 최소화 하기위하여, 도로 및 교량 구조물의 특성을 고려한 제도 정비의 필요성과 일조확보를 위한 최소 이격거리산정에 필요한 기초적 개념의 자료를 제시하는데 있다.
  • 본 연구에서는 기존 고가구조물과 주거지역과의 이격거리 적정성을 검토하기 위하여 기존의 연구 및 문헌 등을 통해 일조 환경에 영향을 미치는 개개의 요소들을 검토하고, 대상지역의 일영길이를 산정하였다.
  • 건축법상의 일조규정을 건축법에 규정되고 있지 않은 구조물까지 넓게 적용되어 지고 있기 때문에 대상 구조물의 특성을 반영하지 못하는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규정에 의한 구조물과 주거건축물과의 이격거리를 분석하여 봄으로써 현재의 이격거리의 적정성 여부를 판단하고, 향후 대상 구조물의 특성을 고려한 제도보완의 필요성을 강조하였다.
  • 서울시의 표준 위도와 경도를 기준으로 도시부 고가구조물의 시간대별 높이와 이격거리를 산정하고, 높이와 이격거리의 비율을 통해 규정에 의한 2시간 확보와 그 이상인 3시간 확보를 위한 최소 이격거리 비율을 산출하고, 방위각에 따른 특성을 파악하여 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고가구조물 건설로 인한 일조장애의 피해 정도를 파악하기 위해 일영길이를 산정하여 기존의 이격거리가 일조환경에 대해 적정한가의 여부를 판단하였다. 그리고 고가구조물과 같은 공공시설물의 건축 시 일반건축물과의 특성 차이에 따른 제도 보완의 필요성을 강조하며 향후 고가구조물 건설시 도심지내에서 고가구조물의 일조환경 측면을 고려한 적정 이격거리를 제시하여 일조환경 피해를 최소화하고자 했다.
  • 본 연구는 고가구조물 건설로 인한 일조장애의 피해 정도를 파악하기 위해 일영길이를 산정하여 기존의 이격거리가 일조환경에 대해 적정한가의 여부를 판단하였다. 그리고 고가구조물과 같은 공공시설물의 건축 시 일반건축물과의 특성 차이에 따른 제도 보완의 필요성을 강조하며 향후 고가구조물 건설시 도심지내에서 고가구조물의 일조환경 측면을 고려한 적정 이격거리를 제시하여 일조환경 피해를 최소화하고자 했다. 고가구조물을 대상으로 일조에 영향을 미치는 인자를 추출한 결과 고가구조물의 높이와 방위각이 중요 인자로 분석되었으며, 높이가 높아짐에 따라 일영길이가 길어지는 것은 당연한 것이기에 고가구조물의 방위각이 미치는 영향이 더 중요함을 알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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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본 연구는 도로 및 고가 구조물의 무엇에 대한 분석을 목적으로 하는가?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도로 및 고가 구조물 중 주거지역과 인접해 있는 고가구조물을 중심으로 일조환경을 검토하여, 현재 사용되는 이격거리의 적정성 여부를 검토해보고, 구조물의 방위각에 따른 방향별 특성을 분석하였다. 구조물의 특성에 따른 일영거리를 통해 높이에 따른 이격거리비율을 산정하여, 향후 건설시 발생되는 일조장애를 최소화 하기위하여 구조물에 관한 제도 정비의 필요성과 최소 이격거리산정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시하는데 주목적을 두었다.
일조의 사전적 의미는? 일조(日照, Sunlight)는 사전적 정의로 햇볕이 내리쬠(볕쬠)이라는 단순한 의미를 지닌다. 따라서, 일조란 태양복사선 중에서 특히 빛과 열 효과를 갖는 것을 말하지만, 일반적으로 볕이 잘 드는지, 그렇지 않으면 그림자가 지는가에 관한 기초적인 사항을 나타내는데 사용된다.
우리나라에서 도로 및 고가 구조물의 특성을 반영하지 못하고 있는 이유는? 현행 우리나라의 일조규정은 공동주택 및 일반 건축물을 중심으로 되어있기 때문에 도로 및 고가 구조물의 특성을 충분히 반영하지 못하고 있다. 또한, 공동주택간의 인동간격 및 인동간격이 미치는 다양한 영향에 대한 연구는 많이 이루어지고 있으나, 도로 및 고가 구조물과 주거지역과의 이격거리 및 구조물에 의해 발생되는 일조장애들의 환경적인 요소와 그에 따른 인자에 관한 연구는 미비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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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건설교통부(2005), 교량현황조서 

  2. 국토연구원(2004), 주거지역 개발밀도 설정방안에 관한 연구-공동주택단지의 주거환경기준을 중심으로 

  3. 김민희(2005), 도로 및 교량 구조물에 의한 농지의 일조 시간 산정용 도구 개발, 한양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4. 박수호(2000), 경사지 아파트 주동의 향에 따른 일조의식에 관한 연구, 동 

  5. 박태안(2001), '경사지 아파트 주동의 일조환경에 관한 연구'. 동의공업대 

  6. 최찬환(2000), 서울지역에서 일조확보를 위한 건축물의 높이제한에 대한 

  7. 도로환경정비를 위한 입문서, (주) 일본도로협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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