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콘크리트 슬래브 건조수축 응력 감소에 관한 초기연구
A Preliminary Study on Reduction of Shrinkage Stress in Concrete Slabs 원문보기

한국도로학회논문집 =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11 no.4 = no.42, 2009년, pp.87 - 94  

박정우 (인하대학교 토목공학과) ,  정영도 (인하대학교 토목공학과) ,  임진선 (인하대학교 토목공학과) ,  정진훈 (인하대학교 토목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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콘크리트 슬래브는 타설 후 온도와 수분 변화를 통해 체적이 변화한다. 수분증발에 의하여 발생한 건조수축은 슬래브의 자중이나 하부층과의 마찰 등에 의하여 구속되어 슬래브 내부에 응력이 유발된다. 선행 연구에 의하면 건조수축에 의하여 발생된 실제 인장응력은 이론적으로 예측된 값보다 작은 것으로 보고되었다. 이는 부분적으로 구속된 슬래브에서 발생하는 초기 재령 콘크리트의 점탄성에 기인한 응력감소 현상이다. 본 연구에서는 재령에 따른 콘크리트의 응력감소 현상을 조사하기 위하여 구속된 원주형, 구속되지 않은 자유건조 원주형, 그리고 자유건조 각주형 콘크리트 시편의 변형률을 측정하였다. 재령 1, 3, 7, 14, 28일에 콘크리트의 탄성계수를 측정하였으며 관입저항 실험을 실시하였다. 실험결과를 기존 연구자들이 제안한 이론식에 대입하여 구속된 원주형 콘크리트 시편의 응력감소를 계산할 수 있었다. 향후 본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구속된 콘크리트 시편의 응력감소 현상을 콘크리트 포장의 설계에 적용할 예정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Volume of concrete slab changes by variations of temperature and moisture after its placement. Shrinkage due to evaporation causes tensile stress in the slab when contraction of the slab is restrained by its self weight, friction with subbase, and etc. Actual tensile stress caused by the shrinkage w...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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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콘크리트 포장 슬래브에 장기적으로 발생하는 건조수축 변형이 다양한 현장 조건에 의하여 구속될 때 발생하는 응력감소 현상을 규명하기 위하여 수행되었으며 이를 통하여 얻을 수 있는 결론은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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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콘크리트는 타설 후 체적이 어떻게 줄어드는가? 콘크리트는 타설 후 표면에서 수분이 증발되면서 장기간에 걸쳐 지속적으로 건조수축이 발생하여 체적이 줄어든다. 건조수축에 의하여 발생하는 콘크리트 슬래브의 거동은 슬래브의 자중이나 하부층과의 마찰에 의하여 구속되고 이로 인하여 슬래브의 내부에는 응력이 발생하게 된다.
Altoubat 등(2001)도 Dog-bone 시편을 사용하여 건조수축 및 크리프 실험을 수행하고 건조수축에 의해 구속된 콘크리트에 발생한 실제 응력이 탄성이론에 의한 예상 값의 몇 % 정도라는 연구 결과를 발표했는가? Hossain 등(2004)은 구속된 원주형 시편을 사용했으며, Kovler 등(1993)은 Dog-bone 시편을 사용하여 건조수축과 인장크리프 거동에 대한 연구를 했다. Altoubat 등(2001)도 Dog-bone 시편을 사용하여 건조수축 및 크리프 실험을 수행하고 건조수축에 의해 구속된 콘크리트에 발생한 실제 응력이 탄성이론에 의한 예상 값의 50% 정도라는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조호진(2003)은 기존에 Schooppel 등(1995)이 TSTM(Temperature-Stress Test Machine)을 사용하여 수행한 건조수축 및 크리프 실험결과를 Bazant 등(1978, 2001)의 건조수축 및 크리프 모형에 적용하고 기존 모형에 의한 결과들과 비교 분석하였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8)

  1. 김진철 (2003).' 콘크리트의 건조수축 매커니즘과 예측모형', 도로포장공학 

  2. 조호진 (2003).' 초기재령 콘크리트의 거동 해석 기법.' 박사학위논문. 연세 

  3. AASHTO (2002). 'Guide for Design of Pavement and Structures', American 

  4. ACI Committee 209. (1997). 'Prediction of Creep, Shrinkage, and Temperature 

  5. Altoubat, S. A. and Lange, D. A. (2001). 'Creep, Shrinkage and Cracking of 

  6. Bazant, Z. P. and Panula, L. P. (1978)'. Simplified Prediction of Concrete Creep and Shrinkage from Strength and Mix', Structural Engineering Report No. 78- 

  7. Bazant, Z. P. (2001). 'Prediction of Concrete Creep and Shrinkage: Past, Present 

  8. Bendana. L. J., Sargan. S. H., Khoury. I., and Selle. R. (2003). 'Environmental 

  9. CEB-FIP. (1990). 'CEB-FIP Model Code 1990: Design Code',. Thomas Telford 

  10. Hossain A. B. and Weiss J. (2004). 'Assessing Residual Stress Development and 

  11. Hossain. A. B, Fonseka. A. and Bullock. H. (2008)'. Early Age Stress Development, Relaxation, and Cracking in Restrained Low W/C Ultrafine Fly Ash Mortars'Journal of Advanced Concrete Technology, Vol. 6, No. 2, April, pp.261-271. 

  12. Jeong, J. H. and Zollinger, D. G. (2005)'. Environmental Effects on the Behavior of Jointed Plain Concrete Pavements.' Journal of Transportation Engineering, 

  13. Kovler, K., Sikuler, J., and Bentur, A. (1993).“ Restrained Shrinkage Tests of Fiber 

  14. Schooppel. K., Plannerer. M. and Springenschmid. R. (1995). 'Determination of Restraint Stresses and of Material Properties During Hydration of Concrete with the Temperature-Stress Test Machine', Proceedings of the International RILEM Symposium, Thermal Cracking in Concrete at Early Ages, Springenschmid, R., ed, E&FN Spon, Germany, pp.153-160. 

  15. Sun Renjuan (2009). 'Development of shrinkage-Equivalent Temperature 

  16. Suprenant, B. A. (2002).' Why Slabs Curl.', Concrete International, Part1, March, 

  17. Suprenant, B. A. (2002).“ Why Slabs Curl.”, Concrete International, Part 2, April, pp. 59-64 

  18. Yang. W., Jason. W., and Surendra. P. S. (2000)'. Predicting Shrinkage Stress Field in Concrete Slabs on Elastic Subgrade', Journal of Engineering Mechanic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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