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준고온 첨가제를 사용한 각종 아스팔트 혼합물의 다짐도 변화 연구
Compactability of various asphalt mixtures using warm mix additive 원문보기

한국도로학회논문집 =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11 no.4 = no.42, 2009년, pp.127 - 132  

박태순 (서울산업대학교 건설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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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준고온 첨가제가 혼입된 3 종류(일반아스팔트, SBS 및 SMA)의 아스팔트 혼합물 다짐도 변화에 대한 시험 결과이다. 다짐 특성을 조사 분석하기 위하여 다짐 시간 변화와 준고온 첨가제 함량 변화에 의한 다짐도 측정을 실시하였으며, 다짐 온도를 일반시료에 비하여 $30^{\circ}C$$50^{\circ}C$를 낮추어 밀도를 비교하였다. 선회 다짐 장비를 사용하여 다짐 횟수 변화에 따른 다짐밀도의 변화를 측정하였다. 다짐시간 경과와 다짐도의 관계는 3 종류의 준고온 첨가제를 일반 아스팔트에 첨가하여 다짐시간 변화와 첨가제 함량 변화에 따른 다짐도를 측정하였다. 온도 저감에 따른 다짐도 비교는 일반 아스팔트 혼합물, 고분자 개질 아스팔트 및 SMA 혼합물 3 종류의 혼합물을 사용하여 시험을 실시하였다. 준고온 아스팔트 혼합물은 다짐온도 저감으로 인하여 일반시료 아스팔트 혼합물과 밀도의 차이가 발생하지 않아서 다짐도가 안정된 상태를 나타냈다. 한편, 혼합물의 종류 및 준고온 첨가제의 종류에 따라 밀도의 차이, 다짐도 변화의 추이 변화가 발견되어 이들 두 인자 사이에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presents the test results on the compaction characteristics of warm mix asphalt mixtures that include the additive in 3 different mixtures(hot mix asphalt, SBS and SMA). The tests were conducted to find out the compaction characteristics on the compactability with varying compaction tim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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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준고온 아스팔트는 혼합물의 온도 저하가 급격한 한랭지에서도 적용을 시도하여 성공적인 사례가 보고되고 있다(Kristjansdottif, 2006). 본 연구에서는 유럽의 점도 저하 기술, 일본의 기포 첨가제 및 자체 개발된 발포형 첨가제 3 종류의 준고온 첨가제를 사용하여 다짐도를 평가하였다. 다짐도는 시간 경과와 다짐도 관계, 온도 저감과 다짐도 관계 및 밀도 변화에 대하여 시험 분석 비교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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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준고온 아스팔트란? 준고온 아스팔트는 제조, 다짐 및 교통 개방 온도를 약 30℃를 저감한 기술이다(NCHRP 09-43). 온도 저감을 이용하여 아스팔트 혼합물 제조와 다짐 등 일련의 과정에서 발생하는 이산화탄소의 저감이 가능해 짐으로써 저탄소 친환경 기술로써 기대되고 있다.
준고온 아스팔트의 장점은? 준고온 아스팔트는 유럽 및 일본을 중심으로 약 10여 년 전부터 연구와 시험 시공을 거쳐 현재는 한랭지의 시공과 도심지 교통 혼잡지역의 조기 개방을 위하여 점차적으로 시공이 확대되어 지고 있는 실정이다. 온도가 저감 되더라도 준고온 아스팔트 내부의 기포와 점도저하로 인하여 다짐 성능을 유지함은 물론 다짐도가 향상되어 성능이 우수한 아스팔트 포장을 실현할 수 있는 큰 장점을 지니고 있다(NCHRP 09-47). 최근 미국의 경우 교통국 연구소를 통하여 수차례 연구와 검증 사례가 보고되고 있다(WSDOT, 2008).
준고온 아스팔트는 어떤 기술로써 기대되고 있나? 준고온 아스팔트는 제조, 다짐 및 교통 개방 온도를 약 30℃를 저감한 기술이다(NCHRP 09-43). 온도 저감을 이용하여 아스팔트 혼합물 제조와 다짐 등 일련의 과정에서 발생하는 이산화탄소의 저감이 가능해 짐으로써 저탄소 친환경 기술로써 기대되고 있다. 준고온 아스팔트는 유럽 및 일본을 중심으로 약 10여 년 전부터 연구와 시험 시공을 거쳐 현재는 한랭지의 시공과 도심지 교통 혼잡지역의 조기 개방을 위하여 점차적으로 시공이 확대되어 지고 있는 실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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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National Cooperative Highway Research Program (Project 09-43)'Mix Design 

  2. National Cooperative Highway Research Program (Project 09-47) 'Engineering 

  3. The Washington state Department of Transportation(WSDOT), I-90 west of George 

  4. The U.S. Department of Transportation, Federal Highway Administration(FHWA), 

  5. Olof Kristjansdottif, Warm mix asphalt for cold weather paving, University of 

  6. 海老澤秀治, 五傳本一, ケミカルフォ-ムドアスファルトお用いだ中溫化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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