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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 영상을 이용한 웹기반 주차관리 시스템
Web-based Parking Lot Management System by Vehicle Movement 원문보기

電子工學會論文誌. Journal of the Institute of Electronics Engineers of Korea. TC, 통신, v.46 no.12=no.390, 2009년, pp.95 - 101  

이효종 (전북대학교 전기전자컴퓨터공학부, 영상정보신기술연구센터)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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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적 발달이 이루어지고 사회가 복잡해지면서 교통 시스템의 문제가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다. 이로 인하여 운전자들의 경제적 시간적 손실이 증가하고 있는데 웹기반의 주차관리 시스템을 활용하여 이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였다. 주차장은 교통시스템의 중요한 자원이기 때문에, 이들이 효율적으로 관리될 때에 교통시스템의 일부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수단이 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주차장에 설치된 카메라를 이용하여 이동하는 객체들을 추적한 후, 이동객체의 기하정보를 이용하여 이동하는 차량을 파악하는 방법을 제시하였다. 또한 이들 정보를 실시간으로 서버에서 처리하여 주차장의 총 주차 공간수, 주차된 차량의 수와 같은 주차장 통계정보를 저장하도록 하였다. 주차정보를 필요로 하는 클라이언트는 모바일 장치를 통하여 서버에 접속하여 원하는 주차장의 주차 가용성 여부를 파악할 수 있고 주차장을 선택하는 결정을 내릴 수 있다. 다수의 주차장들에 제안 시스템이 설치될 경우 운전자들과 사회적으로 커다란 경제적인 이익을 가져올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 economic development has been achieved and society gets complicated, problems of traffic system have been also exposed. Due to these problems, drivers have to endure economic loss and delayed time. A web-based parking lot management system has been proposed to solve this problem. Because a parking...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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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문턱치 값이 낮을수록 움직이는 객체는 많이 인식 할 수 있으나, 움직이지 않는 객체도 민감하게 반응하여 원하는 결과와는 다르게 움직임으로 잘못 인식하는 객체 수도 상대적으로 늘어난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문턱치 값의 오차범위를 줄이기 위한 반복적인 테스트와 차량이 이동하는 시점에서의 화면상의 노이즈가 없는 최적의 값을 찾아 적용하여야 한다.
  • 본 논문에서는 주차장에 설치된 보안 카메라에서 획득하는 영상에 실시간 처리 기술을 적용하여 효율적인 주차를 유도하는 시스템을 제안하고자 한다. 획득한 영상에서 이동하는 객체를 인식하고, 필요한 정보를 웹에서 연동할 수 있도록 하여 다수의 접속자들이 실시간접속을 통하여 주차장의 감시카메라로부터 가공된 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 것이다.
  • 특히 주차장은 교통시스템의한 요소로서 효과적인 관리를 필요로 하는 중요 자원이다. 연구에서는 영상처리 기반의 주차장 관리시스템을 제안하였다. 주차장에 고정된 감시카메라를 설치하여 시간에 따른 차분영상을 구하여 이동하는 객체들의 윤곽선을 찾는 방법을 제시하였다.
  • 4개의 카메라를 설치하여 주차장 전역을 촬영하게 하고, 주차장의 색상이 일정하다는 사실에 착안하여 주차장의 배경영상을 생성하였다. 이에 근거하여 주차 차량의 대수 및 시간별 차량의 변화 등을 모니터링할 수 있도록 하였다.

가설 설정

  • 즉, 윈도우 환경(Win32)에서는 영상획득장치가 VFW(Video For Window)나 DS (DirectShow) 획득 장치의 드라이버가 제공이 되고 있다. 다른 작업환경에서는 적절한 대응 시스템을 설치하여 16비트 또는 32비트의 컬러영상을 처리할 수 있다고 가정하였다. 현재 본 논문에서 활용하고 있는 BT878 칩셋을 사용하는 그래픽카드는 JMF상에서 VFW 장치 드라이버를 인식하여 QVGA(320x240화소) 형태의 영상을 초당 :15 프레임정도로 획득할 수 있다.
  • 차량의 크기가 너무 작게 촬영될 경우, 차량으로 인식하는데 어려움이 발생할 수 있다. 따라서 카메라에 따라 차이가 있으나 본 연구에서는 전장의 길이가 30화소 이상으로 촬영될 수 있도록 카메라가 설치되었다고 가정하였다. 또한 실험에 사용된 영상은 주간에 운영하는 주차장으로 제한하였으며, 적외선을 이용한 야간 촬영용 영상은 고려하지 않았다.
  • 현재 본 논문에서 활용하고 있는 BT878 칩셋을 사용하는 그래픽카드는 JMF상에서 VFW 장치 드라이버를 인식하여 QVGA(320x240화소) 형태의 영상을 초당 :15 프레임정도로 획득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인터넷에 연결된 카메라를 통하여 그림 1에 나타난 것과 같은 시스템을 가정하고 개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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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한이삭, 제주 환경일보, 2009년 4월 27일 기사 

  2. 강연수, '지능형교통체계/텔레매틱스,' 정보과학회 논문지, 제27권, 제9호, 10-17쪽, 2009년 9월 

  3. 이기영, 이혁준, '스마트하이웨이를 위한 유비쿼터스 교통정보 서비스시스템,' 정보과학회 논문지, 제27권, 제9호, 34-40쪽, 2009년 9월 

  4. N. Kaempche and U. F. Rainer Ott, 'Stereo vision based pose estimation of parking lots using 3D vehicle models,' IEEE Intelligent Vehicle Symposium, Vol. 2, pp. 459-464, June 2002 

  5. H. G. Jung, D.S. Kim, P. J. Yoon and J. H. Kim, 'Stereo vision based locallization of free parking site,' LNCS Computer Analysis of Images and Patterns, pp. 231-239,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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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2. S. Lin, Y. Chen and S. Liu, 'A vision-based parking lot management system,' IEEE Conference on Systems, Man, and Cybernetics, pp. 2897-2902, Taipei, Taiwan, October 2006 

  13. Sun Microsystems, Inc, 'Java Media Framework API Guide,' On-line document, pp.. 265, November 1999 

  14. J. Hildebrandt and R. Hollamby, 'Dynamic geospatial image mosaics using JAVA, JAI, RMI and CORBA,' Conference on Technology of Object-Oriented Languages and System, pp. 254-264, Melbourne, Australia, November 1999 

  15. W. Shuigen, C. Zhen, L. Ming and Z. Liang, 'An improved method of motion detection based on temporal difference,' Conference on Intelligent Systems and Applications, pp. 1-4, May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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