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지층에 대한 탐구 활동에서 초등영재 학생들의 관찰 및 추리 특성
The Characteristics of Observing and Inferring of Elementary Gifted Students in Inquiry Activities of the Strata 원문보기

초등과학교육 =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v.28 no.4, 2009년, pp.476 - 486  

문병찬 (광주교육대학교) ,  이경학 (광주문산초등학교) ,  김해경 (광주교육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elementary gifted students' characteristics of observing and inferring in the inquiry activities. For this study, 40 students of the 4th and 5th grades participated in inquiry activities where the strata were developed well, Haenam Uhangri province. And w...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이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교 지역 과학영재반 학생들을 대상으로 야외 지층을 통해 독립적인 차원에서 관찰과 추리 활동을 경험시키고, 이 과정에서 나타나는 학생들의 관찰과 추리에 대한 특징들을 조사하는 것이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인 연구 문제로 첫째, 관찰 활동은 어떤특징이 있는가.
  • 본 연구는 지층을 대상으로 초등학교 4학년과 5 학년 학생들이 수행한 탐구 활동에서 나타난 관찰및 추리의 특성을 알아보는데 그 목적이 있었다. 그러나 이 연구에서 탐구 활동에 참여한 학생들이 일반 초등학교 학급이 아닌, 주변 9개 초등학교에서 별도의 절차를 거쳐 선발된 영재 학급 학생들이었으므로 위 결과를 우리나라 일반 초등학교 4학년과 5학년 학생들에게 일반화 하는 것은 무리가 있다.
  • 탐구 활동에서 학생들에게 야외에서 관찰과 추리 활동을 위한 충분한시간을 제공하였으나, 학생들은 관찰과 추리 활동을 모두 수행하는데 평균 한 시간 정도를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학생들로부터 얻어진 자료들은 연구자들이 함께 토론하였으며, 이 과정에서 연구자들이 최종 합의한 자료와 결과들을 결론을 도출하는데 사용하였다.

가설 설정

  • 물의 깊이가 깊었을 것이다. 왜냐하면, 지층이 높기 때문이다.
  • 물의 양은 많았을 것이다. 왜냐하면 물이 많다고 생각한 이유는 지층이 깊기 때문이다」, 「알갱이의 크기는 작았을 것이다.
  • 추리」: 호수의 깊이는 약간 깊었을 것이다. 왜냐하면 퇴적물이 들어오니까 아래에 퇴적물이 쌓이는데 공룡들이 밟아서 약간깊은 것 같다.
  • 」, 「무거운 자갈은 힘이 약한 물에 의해 운반되지 않는다.」, 「경사가 급하면 흐르는 물의 속도가빠르다.」등과 탐구 활동에서 지층 관찰을 통해 얻은 과학 지식을 조합하면, 탐구 활동이 이루어진 지역에 대한 과거 자연환경을 추리함에 있어서 지질학자들의 추리 내용 중「경사가 급했다.
  • 왜냐하면, 지층이 높기 때문이다.」, 「깊이가 깊었을 것이다. 큰 돌이 더 많고 흙이 별로 없기 때문이다.
  • 그러므로 학생들의 선경험인「물속에서 큰 자갈은 모래나 진흙에 비해 빨리 가라앉는다.」, 「무거운 자갈은 힘이 약한 물에 의해 운반되지 않는다.」, 「경사가 급하면 흐르는 물의 속도가빠르다.
  • 그러나 이 학생 또한 관찰 사실인「아래쪽이 위쪽보다 더 까칠까칠하다.」, 「지층의 색은 비슷하다.」등은 그 인과 관계를 규명하기 위한 추리 활동과 연계되지 않았다.
  • 관찰근거로 제시한 내용과 추리 결과를 관계지어 볼 때, 학생들은「지층의 두께와 지층을 만든 퇴적물이 쌓였던 과거의 호수 깊이는 같다.」, 「크기가 큰 자갈은 물의 양이 많은 호수의 가장 깊은 곳까지 운반된다.」는 선경험(선지식)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 」등과 탐구 활동에서 지층 관찰을 통해 얻은 과학 지식을 조합하면, 탐구 활동이 이루어진 지역에 대한 과거 자연환경을 추리함에 있어서 지질학자들의 추리 내용 중「경사가 급했다.」, 「퇴적된곳의 수심은 얕았다.」, 「퇴적 활동이 일어난 장소는매우 넓었다.
  • 큰 돌이 더 많고 흙이 별로 없기 때문이다.」, 「호수의 깊이는 깊었다. 그래서 층의 높이가 크다.
  • 그 이유는 지층이 큰데 이것을 다 덮고도 물이 남았기 때문이다.」, 「호수의 깊이는 깊었을 것이다. 왜냐하면 호수의 깊이가 깊지 않고 얕았더라면 지층의 높이는 높지 않았을 것 같기 때문에」, 「무거운 돌이 왔으므로 깊이는 깊었을 것이다.
  • 그래서 층의 높이가 크다.」, 「호수의 깊이는 매우 깊었다. 그 이유는 지층이 큰데 이것을 다 덮고도 물이 남았기 때문이다.
  • 셋째, 관찰과 추리 활동 간 상호작용은 어떻게 이루어지는가. 넷째, 추리의 결과가 과학적 이거나 과학적 이 지 못하는 것에 영향을 크게 미치는 요인은 무엇인가를 설정하였다.
  • 여러 자갈들이 같이 굳어 있는 것으로 보아 중류쯤으로 생각된다. 돌이 울퉁불퉁하였으며 거칠었으니까, 상류이고 물살이 빨랐을 것이다. 지층의 모양으로 보아서물의 깊이는 매우 깊었을 것이다.
  •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인 연구 문제로 첫째, 관찰 활동은 어떤특징이 있는가. 둘째, 학생들의 추리 활동에서는 어떤 특징이 나타나는가. 셋째, 관찰과 추리 활동 간 상호작용은 어떻게 이루어지는가.
  • 둘째, 학생들의 추리 활동에서는 어떤 특징이 나타나는가. 셋째, 관찰과 추리 활동 간 상호작용은 어떻게 이루어지는가. 넷째, 추리의 결과가 과학적 이거나 과학적 이 지 못하는 것에 영향을 크게 미치는 요인은 무엇인가를 설정하였다.
  • 돌이 울퉁불퉁하였으며 거칠었으니까, 상류이고 물살이 빨랐을 것이다. 지층의 모양으로 보아서물의 깊이는 매우 깊었을 것이다.」등.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