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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세 움직임 벡터를 이용한 프레임 보간 기법
Frame Interpolation using Dominant MV 원문보기

電子工學會論文誌. Journal of the Institute of Electronics Engineers of Korea. SP, 신호처리, v.46 no.6=no.330, 2009년, pp.123 - 131  

최승현 (광운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이성원 (광운대학교 컴퓨터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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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CD(Liquid Crystal Display)의 발전은 이전에 사용하던 CRT를 대체하고 있다. 하지만 LCD와 같은 홀드 타입(Hold type)형 디스플레이의 구조적 특성으로 인해 동영상 재생 시 움직임 블러나 움직임 저더 등의 많은 문제점이 발생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화면 사이사이에 새로운 화면을 생성하여 화질을 개선하기 위한 화면 보간 기법을 사용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우세 움직임 벡터와 블럭간 분산값의 차이를 이용한 화면 보간 기법을 제안한다. 제안하는 알고리즘은 먼저 생성되는 프레임 전후의 프레임에 대하여 블록매칭을 이용한 단방향 움직임 추정을 통한 블록 움직임 예측을 하게 된다. 그리고 블록 움직임 예측에서 찾지 못한 부분을 비교 블록간 분산값을 통해 픽셀 평균값과 영향이 큰 모션 벡터를 선택하여 적용시키는 픽셀 움직임 예측으로 새로운 프레임을 생성한다. 제안하는 알고리즘을 이용하여 여러 실험영상의 프레임 보간 결과를 비교하였으며, 기존 알고리즘인 양방향 화면 보간 방법에 비하여 약 3dB 정도의 PSNR 증가를 얻을 수 있었고 단방향 화면 보간 방법에 비해 계산량을 줄일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emerging display technology has been replaced the previous position of the CRT with the LCD. The nature of hold type display such as LCD, however, causes many problems such as motion blur and motion judder. To resolve the problems, we used frame interpolation technique which improves the image q...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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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화면 속 움직임 추정 효율을 높임과 동시에 화질 개선을 위하여, 블록 움직임 예측을 통해 새로운 화면을 생성하고, 생성된 화면에 부족한 데이터를 채우기 위해 픽셀 움직임 예측 알고리즘을 제안한다. 블록 움직임 예측은 기존 논문에서 사용된 단방향모션 벡터를 사용하는 블록 매칭 알고리즘(Block Matching Algorithm, BMA)을 이용한다.

가설 설정

  • 분산은 해당 데이터의 평균값에서 각 값들의 표준 편차의 제곱으로 계산을 하므로, 비교 블록별 분산값의 차이는 블록간 동일성을 확인해서 모션 벡터의 정확성을 구분할 수 있다. 비교 블록간 분산값의 차이가 작을수록 두 블록의 차이는 작다고 판단, 계산된 모션 벡터의 정확성을 보장한다고 가정하고 이에 따라 비어 있는 영역의 해당 블록에 대해 우세 움직임 벡터를 이용하여 데이터를 채운다. 비교 블록간 분산값의 차이가 커질 경우 계산된 모션 벡터가 잘못된 모션 벡터라 판단을 하고 전후 프레임의 픽셀 평균값을 이용하여 비어있는 데이터를 채우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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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Hilman, K. H. Park, Y, Kim, "Using motion-compensated frame-rate conversion for the correction of 3:2 pulldown artifacts in video sequences", IEEE transactions on Circuit and system for Video Technology, vol10, issue6, pp.869-877, Sept. 2000 

  2. B. Choi, S. Lee, "New frame rate up-conversion using bi-directional motion estimation", IEEE Transactions on Consumer Electronics, vol.46, Issue.3, pp603-609, Aug. 2000 

  3. T. Ha, S. Lee and J. Kim, "Motion Compensated Frame Interpolation by new Block-based Motion Estimation Algorithm," IEEE Transactions on Consumer Electronics, vol.50, Issue.2, pp.752-759, May, 2004 

  4. B. Choi, J. Han, C. Kim, and S. Ko, "Motion-Compensated Frame Interpolation Using Bilateral Motion Estimation and Adaptive Overlapped Block Motion Compensation," IEEE Transactions on Circuit and system for Video Technology, vol.17, issue.4, pp.407-416, Apr.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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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9. S. Lee, O. Kwon, R. Park, "Weighted-adaptive Motion-Compensated Frame Rate Up-Conversion", IEEE Transactions on Consumer Electronics, vol.49, Issue.3, pp.485-492, Aug.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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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1. 하태현, 이성주, 김성식, 성준호, 김재석, "중첩 블록 기반 움직임 추정에 의한 중간 영상 합성기법", 한국방송공학회논문지, 제 9권, 제 1호, pp54-63, mar. 2004 

  12. N. Mishima, G. Itoh, "Novel Frame Interpolation Method For Hold-type Displays", ICIP04 International Conference on image processing, Vol.3, pp1473-1476, Singapore, Oct.2004 

  13. D. Lim, Y. Ho, "A Fast Block Matching Motion Estimation Algorithm Using Optimal Search Patterns", Proceeding of SPIE, Vol.4310, pp.767-775, Jul.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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