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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선순위검색을 지원하는 고객맞춤형 병원 CRM시스템 설계
Design of Customized Medical CRM System Supporting Priority Retrieval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9 no.11, 2009년, pp.100 - 107  

한정수 (백석대학교 정보통신학부) ,  김귀정 (건양대학교 의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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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병원고객관리를 위한 의료용 CRM 시스템의 설계를 목적으로 한다. 본 CRM 시스템은 병원에서 제공하는 정보 및 세미나를 필요로 하는 환자들의 우선순위 검색과 이를 통해 검색 결과 내의 인원별, 지역별 등의 연관 검색이 가능하도록 하였다. 고객은 병원에서 발송한 메시지를 받고, 세미나에 참여의사를 밝히는 메시지를 병원에서 실시간으로 출력하고 이를 관리한다. 이를 통해 병원에서는 고객이 참가할 세미나의 참여도를 파악하고, 세미나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환자들을 별도로 관리하여 향후 세미나 개최 시 우선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설계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is focused on the medical CRM system design for a hospital custom management. CRM systems provides information and seminars to whom are necessity. For this, priority retrieval and similarity retrieval are able to be in the personnel order and the regional. The customer receives the messag...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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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설계하고자 한다. 병원 CRM의 목적은 모든 고객들을 똑같이 대접하는 것이 아니라 고객들을 차별화하여 각각의 고객들에게 맞춤식 제안을 하는 것이다. 따라서 정보기술에 기반한 과학적인 제반 환경을 갖춤으로써 의료서비스 구매속성, 인구통계적 정보, 이익율 등의 관점에서 고객군을 이해하기 위해 DW를 사용하고 고객군에게 맞게 개별적인 마케팅 전략을 짜는 것이 중요하다지금까지는 단순한 예약일 알림 등의 SMS 서비스가 전부였지만 산업 전반에 확대되고 있는 모바일 기술은 의료계에서도 예외가 될 수 없으며, 고객별 차별화된 서비스는 고객 만족도를 향상시키고 병원의 매출향상에도 크게 기여할 것이다.
  • 설계를 목적으로 하였다. 본 CRM 시스템의 중요한 기술적 요소는 병원에서 시행하는 정보 및 세미나를 필요로 하는 환자들의 우선순위 검색과 이를 통해 검색 결과 내의 인원별, 지역별 등의 연관 검색이 본 연구의 핵심이다. 이 시스템은 질병을 중심으로 환자 질병의 위험도와 세미나가 관계하고 있는 질병의 비중도를 수치화하여, 수치가 높은 순서로 세미나를 필요로 하는 환자들을 검색하는 시스템이다.
  • 본 연구는 병원고객관리를 위한 의료용 CRM 시스템의 설계를 목적으로 하였다. 본 CRM 시스템의 중요한 기술적 요소는 병원에서 시행하는 정보 및 세미나를 필요로 하는 환자들의 우선순위 검색과 이를 통해 검색 결과 내의 인원별, 지역별 등의 연관 검색이 본 연구의 핵심이다.
  • 본 CRM 시스템의 중요한 기술적 요소는 병원에서 시행하는 정보 및 세미나를 필요로 하는 환자들의 우선순위 검색과 이를 통해 검색 결과 내의 인원별, 지역별 등의 연관 검색이 본 연구의 핵심이다. 이 시스템은 질병을 중심으로 환자 질병의 위험도와 세미나가 관계하고 있는 질병의 비중도를 수치화하여, 수치가 높은 순서로 세미나를 필요로 하는 환자들을 검색하는 시스템이다. 검색방법은 환자 정보 환자 진료기록, 질병, 세미나, 세미나 관련도 등의 클래스 속성들을 바탕으로 세미나 이름으로 검색할 때 위의 클래스 속성들이 연관하여 최상의 검색을 한다.
  • 이에 본 연구에서 제안한 모바일을 이용한 병원 고객관리 시스템의 목적은 고객의 정보를 이용하여각 서비스 또는 이벤트 등에 대한 정보를 필요한 고객 순으로 제공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고객정보와 질병사 이의 관계를 데이터베이스화 하고, 어플리케이션과의연동을 통하여 병원내의 유용한 정보들을 고객에게 더 쉽게 전달하며, 입력, 수정, 삭제 등의 다양한 기능을 접목하여 시스템내의 고객 데이터를 보다 체계적이고 편리하게 유지 관리 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 이는 정보를 필요로 하는 환자들에게는 정보에 대한 신빙성을 떨어뜨리고, 정보를 필요로 하지 않는 환자에게는 다른 하나의 스팸 광고로 인식하게 되는 문제를 안게 되었다. 이에 본 연구에서 제안한 모바일을 이용한 병원 고객관리 시스템의 목적은 고객의 정보를 이용하여각 서비스 또는 이벤트 등에 대한 정보를 필요한 고객 순으로 제공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고객정보와 질병사 이의 관계를 데이터베이스화 하고, 어플리케이션과의연동을 통하여 병원내의 유용한 정보들을 고객에게 더 쉽게 전달하며, 입력, 수정, 삭제 등의 다양한 기능을 접목하여 시스템내의 고객 데이터를 보다 체계적이고 편리하게 유지 관리 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고객 데이터를 바탕으로 고객의 특성과 건강 상황에 따라 맞춤형 모바일 콘텐츠를 제공하는 고객별 맞춤 모바일 서비스를 지원하는 병원 CRM시스템을 설계하고자 한다. 병원 CRM의 목적은 모든 고객들을 똑같이 대접하는 것이 아니라 고객들을 차별화하여 각각의 고객들에게 맞춤식 제안을 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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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Components if a CRM system and a Value_driven Approach to Implementation," CRM Forum Report, http://www.crm-forum.com 

  2. 이상훈, "병원 CRM 구축에 관한 연구 : 500병상 이상을 중심으로", 건국대학교 정보통신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5. 

  3. K. H. W. Shen and D. C. H. Lee. "WAP mail service and short message service for mobile CRM," Multimedia Software Engineering, International Symposium, pp.201-207, 2000. 

  4. AIZAWA K., "Mobile CRM System," Meidensha Electric Mfg. Co., No.130, pp.23-29, 2004. 

  5. Benjamin Holtz, "CRM For The Mobile Workforce-The Past, The Present, The Future," CUSTOMET INTERACTION SOLUTION, Vol.22, No.5, pp.44-47, 2003. 

  6. 이재원, "전략적 마케팅을 위한 병원 e-CRM의 활용에 관한 연구", 경희대학교 경영대학원 석사논문, 2004. 

  7. 김종환, 오기욱, "e-CRM을 위한 개인화 마케팅 기법에 관한 연구", 한국OA학회논문지, 제7권, 제2호, pp.179-186, 2002. 

  8. 김상우, "의료서비스품질, 고객만족, 신뢰 및 고객 애호도의 구조적 관계", 소비문화연구, 제10권, 제2호, 2007. 

  9. Michael Torggler, "The Functionality and Usage of CRM Systems," Proceedings of World Academy of Science, Engineering and Technology, Vol.31, 200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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