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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해안 관광도시 CI(City Identity)비교 연구
Comparison of the Tourist Cities' CI in East-coast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9 no.11, 2009년, pp.443 - 454  

이경숙 (김포대학 관광경영과) ,  최지연 (경기대학교 관광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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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방자체단체들은 지역의 아이덴티티를 제고하고 지역민의 관심과 적극적인 참여유도를 위해 CIP를 도입하고 있다. 그러나 많은 지자체에서 의도한 목적을 달성하지 못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동해안 관광도시들이 가지고 있는 각종 CI에 관한 캐릭터, 심벌, 슬로건 등을 비교하여 관광도시 이미지와의 적합성을 평가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Local governments have been actively introducing the CIP(City Identity Program), which identity their regional features and publicize the governments, to increase municipal identity and encourage the participation of residents since the self-governing system was enforced. However, some local governm...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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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지방화시대에 타도시와의 차별성을 지니면서 해당 도시의 통합이미지 구축의 필요성으로 대두된 각 지자체의 CI 구축사업이 현재 실행중에 있다. 그 중 본 연구에서는 강원도 영동지역인 동해안지역 도시의 CI를 비교 검토하고자 한다. 우리나라 관광지수 및 방문객수 통계에서 강원도의 경우 관광지수(觀光地數)는 292개로 경상북도 295개 보다 적으나 방문객수는 강원도의 경우 92, 206, 461명(경상북도 85, 863, 219명)으로 가장 많은 것으로 집계되었으며 강릉, 속초, 양양, 평창, 동해 등을 가장 많이 방문하는 것으로 나타나[3〕강원도 중에서도 영동지역에 보다 많은 방문이 이루어지는 것으로 판단되었다.
  • 본 연구는 강원도 동해안 관광도시들의 ci 요소들을 비교하여 해당 지자체와의 연계성 및 관광도시 이미지와의 적합성 여부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강원도 영동지방의 동해안 지역에 위치한 지자체인 고성군, 속초시, 양양군, 강릉시 동해시삼척시를 중심으로 각 지자체가 내세우는 캐릭터, 심볼, 슬로건에 관하여 연구가 이루어졌다. 해당 지자체의 캐릭터, 슬로건, 심벌 등의 CI 요소들의 이름, 소재의 특성, 지자체 캐릭터의 디자인적 비교분석, 각각의 CI와의 연계성 및 관광도시 이미지로서의 적합성에 관하여 모색하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
  • 관하여 연구가 이루어졌다. 해당 지자체의 캐릭터, 슬로건, 심벌 등의 CI 요소들의 이름, 소재의 특성, 지자체 캐릭터의 디자인적 비교분석, 각각의 CI와의 연계성 및 관광도시 이미지로서의 적합성에 관하여 모색하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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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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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김민수 외, 금성판 국어대사전, 금성출판사, 1995. 

  5. 최지연, "관광도시 강릉의 역사적 전개", 경기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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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 김정헌, 지역이미지 제고를 위한 CI구축 및 PR 전략, 한국행정논집, 제16권 제3호, 한국정부학회, pp.573-604,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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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2. 오익근, 이미경, "지자체 슬로건의 평가와 관광 홍보수단으로서의 기대효과: colorful DAEGU 사례", 관광학연구, 제31권, 제6호, 한국관광학회, pp.391-392, 2007. 

  23. Keller, Kevin L., Strtegic Brand Management: Building, Measuring and Managing Brand Equity, Prentice Hall,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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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8. http://www.dhtour.go.kr/ko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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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0. http://tour.samcheokg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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