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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생활과학회지 = Korean journal of human ecology, v.18 no.5, 2009년, pp.985 - 994
이율이 (인하대학교 소비자아동학) , 양성은 (인하대학교 소비자아동학)
This research is exploratory in considering the unique socio-cultural context of South Korea, where the present government is responding to the demand for English language training. The study asked the question: What do mothers experience when sending their young children to a private English instit...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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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기영어교육과 관련된 부모변인에 관한 양적연구는 무엇이 있는가? | 조기영어교육과 관련된 부모변인에 관한 양적연구도 일부 이루어졌다. 장준희(2006)는 부모의 사회경제적 지위와 언어행동이 유아의 언어능력에 영향을 미친다고 보 았다. 이귀옥과 우남희(2008)는 아버지의 학력과 월수입, 어머니의 영어능력이 유아의 영어능력에 영향을 미친다고 하였다. 특히 어머니의 양육신념과 자녀의 성취에 대한 스트레스가 조기영어교육과 연관되는 것으로 나타났다(안지영, 2003). 조기교육에 대한 부모의 인식을 분석한 연구들(박수진, 2001; 황혜신, 2002)은 어머니들이 유아기부터 조기교육이 필요하다고 느끼며, 일찍 시작 할수록 자녀의 학업성취에 유리하다고 평가한 점을 보고하였다. | |
외국어학원은 어떻게 정의되는가? | 특히 “영어유치원”으로 불리는 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외국어학원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학원의 설립⋅운영 및 과외교습에 관한 법률」 제 2조 2항에 따르면, 외국어학원은 “보통 교과에 속하지 않은 교과로서 유아 또는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학생을 주된 교습대상으로 하는 실용외국어과정을 실시하는 곳”으로 정의된다. 이에 따르면, 영어유치원이란 용어는 법적으로 타당한 표현이 아니며, 취학 전 유아들을 대상으로 영어를 중점으로 교습하는 학원을 가리킨다고 볼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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