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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생활과학회지 = Korean journal of human ecology, v.18 no.5, 2009년, pp.1021 - 1033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wofold: One was to investigate the structural relationships among communication with father and mother, ego-identity, and school adjustment. The other was to test the structural equivalence among researched variables between middle and high school samples. The subjec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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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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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적응의 의미는 무엇인가? | 학교적응이란 학교생활에 대해 긍정적인 태도를 가지며 바람직한 사회적, 정서적 행동을 하는 정도를 의미한다(문은식, 2004; 민하영, 권기남, 2004). 학교적응은 단일 개념이라기 보다는 복합적 개념으로 연구자에 따라 학교에 대한 흥미, 학업성취에 대한 태도, 학교규범 준수영역(박현선, 1998)이나 교사관계, 교우관계, 학교수업 및 학교규칙에 대한 적응 영역(배숙진, 1998)으로 개념화된다. | |
학교란 무엇인가? | 학교는 청소년들이 새로운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고 미래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생활하는데 필요한 규범과 역할을 배우는 기관으로서 청소년들의 성장발달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장소이다. 특히 우리나라 청소년들은 활동시간의 대부분을 학교에서 보내므로 학교에서의 적응은 청소년들의 심리 사회적 건강을 이해하는데 중요한 지표가 된다. | |
부모-자녀 간의 개방적인 의사소통을 향상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한 연구가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 청소년기 동안 부모-자녀간의 긍정적이고 개방적인 의사소통이 청소년들의 건강한 성장 발달뿐 아니라 학교적응에 매우 중요함에도 불구하고 최근 부모-자녀 간의 의사소통 기회와 관심은 감소하는 경향이 있으며 대화시간도 많이 부족한 실정이다. 그나마 의사소통 기회가 있더라도 일방적 지시나 훈계, 비난, 비판 등의 비효과적인 방법으로 대화하는 경우가 많으며, 이러한 의사소통 방법은 부모와 청소년 자녀 간의 갈등을 심화시키는 원인이 될 수 있으며 더 나아가 청소년의 학교적응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따라서 부모-자녀 간의 개방적인 의사소통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안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리라 생각되어진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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