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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모-자녀 간의 의사소통, 자아정체감, 청소년의 학교적응 간의 관계구조
Structural Relationships Among Parent-Adolescent Communication, Ego-Identity, and School Adjustment 원문보기

한국생활과학회지 = Korean journal of human ecology, v.18 no.5, 2009년, pp.1021 - 1033  

이지민 (영남대학교 가족주거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wofold: One was to investigate the structural relationships among communication with father and mother, ego-identity, and school adjustment. The other was to test the structural equivalence among researched variables between middle and high school samples. The subjects...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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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중, 고등학교 청소년을 대상으로 아버지와의 개방적 의사소통과 어머니와의 개방적 의사소통, 자아정체감이 학교적응에 미치는 직⋅간접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구조방정식 모형을 설정하여 측정모델과 구조모델로 나누어 모델의 부합여부와 경로계수의 효과를 검증하였다. 또한 본 연구를 통해 채택된 구조방정식 모델이 중학생과 고등학생 집단에 동일하게 적용될 수 있는지를 살펴보았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토대로 논의하면 다음과 같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청소년의 학교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으로 아버지와 어머니와의 의사소통과 청소년의 자아정체감을 선정하고 이들 변인들 간의 관계를 구조방정식 모형으로 설정하여 직접적, 간접적 효과를 살펴보고자 한다. 또한 본 연구에서 채택된 구조방정식 모형이 중학생과 고등학생 집단에 동일하게 적용될 수 있는지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본 연구 목적에 따른 연구 모형은 [그림 1]과 같다.
  • 본 연구는 구조방정식 모델을 통해 부모-자녀 간의 의사소통, 자아정체감, 청소년의 학교적응 간의 구조적 관계를 살펴봄으로써 부모-자녀 간의 의사소통이 학교적응에 미치는 직접적인 효과뿐만 아니라 자아정체감을 통한 간접적인 효과를 확인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또한 본 연구를 통해 확인된 구조적 관계가 중학생과 고등학생에 따라 차이가 있는지를 살펴본 결과 학교적응을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청소년의 발달단계에 따라 차별화되어야 함을 밝혔다는 점에서 그 의의가 있다.
  • 본 연구에서는 부모-자녀 간의 의사소통과 자아정체감, 학교적응 간의 구조적 관계 연구모형이 중학생과 고등학생 집단에 동일하게 적용되는지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구조방정식에서 제공하는 다중집단분석(multiple-group analysis)을 사용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중, 고등학교 청소년을 대상으로 아버지와의 개방적 의사소통과 어머니와의 개방적 의사소통, 자아정체감이 학교적응에 미치는 직⋅간접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구조방정식 모형을 설정하여 측정모델과 구조모델로 나누어 모델의 부합여부와 경로계수의 효과를 검증하였다.
  • 학년에 올라감에 따라 학교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들의 효과가 어떻게 차이 나는가를 살펴보는 것은 청소년의 학교적응을 지도하는데 중요한 자료가 될 것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청소년의 학교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으로 아버지와 어머니와의 의사소통과 청소년의 자아정체감을 선정하고 이들 변인들 간의 관계를 구조방정식 모형으로 설정하여 직접적, 간접적 효과를 살펴보고자 한다. 또한 본 연구에서 채택된 구조방정식 모형이 중학생과 고등학생 집단에 동일하게 적용될 수 있는지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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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학교적응의 의미는 무엇인가? 학교적응이란 학교생활에 대해 긍정적인 태도를 가지며 바람직한 사회적, 정서적 행동을 하는 정도를 의미한다(문은식, 2004; 민하영, 권기남, 2004). 학교적응은 단일 개념이라기 보다는 복합적 개념으로 연구자에 따라 학교에 대한 흥미, 학업성취에 대한 태도, 학교규범 준수영역(박현선, 1998)이나 교사관계, 교우관계, 학교수업 및 학교규칙에 대한 적응 영역(배숙진, 1998)으로 개념화된다.
학교란 무엇인가? 학교는 청소년들이 새로운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고 미래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생활하는데 필요한 규범과 역할을 배우는 기관으로서 청소년들의 성장발달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장소이다. 특히 우리나라 청소년들은 활동시간의 대부분을 학교에서 보내므로 학교에서의 적응은 청소년들의 심리 사회적 건강을 이해하는데 중요한 지표가 된다.
부모-자녀 간의 개방적인 의사소통을 향상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한 연구가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청소년기 동안 부모-자녀간의 긍정적이고 개방적인 의사소통이 청소년들의 건강한 성장 발달뿐 아니라 학교적응에 매우 중요함에도 불구하고 최근 부모-자녀 간의 의사소통 기회와 관심은 감소하는 경향이 있으며 대화시간도 많이 부족한 실정이다. 그나마 의사소통 기회가 있더라도 일방적 지시나 훈계, 비난, 비판 등의 비효과적인 방법으로 대화하는 경우가 많으며, 이러한 의사소통 방법은 부모와 청소년 자녀 간의 갈등을 심화시키는 원인이 될 수 있으며 더 나아가 청소년의 학교적응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따라서 부모-자녀 간의 개방적인 의사소통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안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리라 생각되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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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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