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납-플러그 면적비가 큰 LRB의 감쇠능력에 관한 실험적 연구
An Experimental Study on the Damping Capacity of Lead Rubber Bearing with High Lead-plug Area Ratio 원문보기

구조물진단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for Structural Maintenance Inspection, v.13 no.3 = no.55, 2009년, pp.217 - 224  

최정호 (한경대학교 토목공학과) ,  김운학 (한경대학교 토목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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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진으로부터 구조물의 안전을 확보하기 위하여 많은 공학자들의 연구가 계속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납의 이력특성을 이용하여 지진하중을 감소시키는 LRB(lead rubber bearing)의 감쇠능력에 대한 실험적 연구를 수행하였다. 납 플러그의 면적비를 주요변수로 설계한 2종류 12개의 시험체를 제작하여 변위제어시험을 시행하였다. 감쇠비 결정을 위한 이력감쇠곡선을 얻기 위하여 2개의 시험체가 한 쌍을 이루도록 배치하고 3회 반복이력시험을 수행하였다. 실험결과로부터 본 연구에서의 납 플러그 면적비가 큰 LRB는 지진시 구조물의 지진하중을 감소시키는데 충분한 감쇠비를 보유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any engineering researches are performed to ensuring structural safety from earthquake. In this study, the damping capacity of LRB(lead rubber bearing) with high lead-plug area ratio was examined by hysteresis loop from experiments. The displacement controlled tests were performed for 12 specimens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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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지진발생시 교량의 수평지진력을 감소시키기 위한 목적으로 사용하는 LRB에 대한 반복재하 실험을 실시하였다. 이로부터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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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한국도로교통협회, 도로교설계기준, 2005 

  2. 한국지진공학회, "도로교의 내진설계", 제6회 기술강습회, 2000 

  3. Clough, R. W. and Penzien J., "Dynamics of Structure", McGraw Hill. 1993 

  4. Chopra A. K., "Dynamics of Structures: Theory and Applications to Earthquake Engineering",Prentice Hall, 2001 

  5. Kelly, "Earthquake Resistant Design with Rubber",Springer, 1997 

  6. Skinner, Robinson, and McVerry, "An Introduction to Seismic Isolation", John Wiley & Sons, 1993 

  7. Priestley, M.J.N., Seible, F., and Calvi, G.M., "Seismic Design And Retrofit of Bridges", John Wiley & Sons, 1996 

  8. AASHTO, "Guide Specifications for SeismicIsolation Design".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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