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게임학회 논문지 = Journal of Korea Game Society, v.9 no.1, 2009년, pp.3 - 10
현혜경 (안동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김병순 (안동대학교 컴퓨터교육과)
본 논문은 중학교 2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국형 LOGO 프로그래밍을 사용하여 논리적 사고와 이의 하위논리에 대해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였다. 그 결과, LOGO 프로그래밍 학습은 학습자의 논리적 사고와 이의 하위논리 신장에 매우 효과적임을 알 수 있다.
This paper presents the effects on logical thinking of the Korean LOGO programming used in teaching for the second grade of middle school with regard to cognitive styles and specific sub-classifications of logical thinking. In result, the LOGO programming teaching method significantly affected logic...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LOGO 프로그래밍 학습과 인지양식이 논리적 사고력 신장에 주는 효과와 그 하위논리에 미치는 영향을 검정한 결과는 무엇인가? | 첫째, LOGO 프로그래밍을 학습한 집단은 학습하기 전과 학습한 후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t=-4.90, p<.05). 논리적 사고의 하위논리에서는 비례논리, 확률논리, 조합논리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둘째, LOGO 프로그래밍을 학습한 집단의 인지 양식은 장의존적인 집단과 장독립적인 집단 간에 유의미한 차이가 없었다(F값=.70, p>.05). 논리적 사고의 하위논리에서는 보존논리와 조합논리에서만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 |
인지 양식은 어떤 방식인가? | 한편, 학습 성과는 학습자 개인차 특성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는 것이 선행 연구를 통해 밝혀지고 있으며, 여러 개인차 변인 중에서 인지양식은 여러 가지 교수 처치 변인의 효과를 검정하기 위해 널리 사용되고 있다. 인지 양식이란 학습자 정보를 지각하고, 조직하고, 파지하는 분명하고도 일관성있는 방식이다. 인지양식의 유형은 학자에 따라 다양하게 접근되고 있으며, 본 연구에서 채택한 Witkin[2]의 장의존성-장독립성 인지양식은 환경이 사물에 대한 개인의 인지에 영향을 주는 정도를 말하며, 이것은 곧바로 학습 과제를 받아들이는 과정에 있어서의 차이로 나타나게 된다. | |
인지양식은 무엇이 있는가? | 인지양식으로는 Witkin이 주장한 장의존성-장독립성 인지양식, Kagan[4]과 그의 동료들이 제시한 분석적-관계적 인지양식, 사려성-충동성 인지양식, Gardner[5]가 제안한 지속성-개변성 인지양식, 분석성-포괄성 인지양식, Smith와 Klein[6]에 의해 보고된 집착성-융통성(인지양식 등이 있다[7]. |
Papert, S., Mindstorm: children, computers, and powerful ideas, New York, Basic Books, 1980.
Witkin, H., Moore, C., Goodenough, D., & Cox P., “Field-Dependent and Field-Independent Cognitive Styles and Their Educational Implications”, Review of Educational Reseach, 47(1), 1-64. 1977.
Wadsworth, B. J., Piaget's Theory of Cognitive and Affective Development(4th ed.), N.Y.: Longman Inc., 1989.
Kagan, J., Moss, H. A., and Sigel, I. E., “Psychological significance of styles of conceptualization”, Monographs for the Society for Research in Child Development, 28, 203-242, 1960.
Gardner, R. W., Personality organization in cognitive controls and intellectual abilities, Psych Issues, pp. 20-2, 1960.
Smith, C. L., “Relationship of microcomputer-based instruction and learning style”,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13(4), 256-270, 1985.
정윤주, 아동의 인지양식과 대인문제해결력, 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92.
허 형, 인지능력과 인지양식의 관계, 한국교육학회 학술발표 논문, 1982.
Noss, R., “Children's learning of geometrical concepts through LOGO”, Journal for Research in Mathmatics Education, 18, 343-362, 1987.
Clements, D. H., Battista, M., “Learning of geometric concepts in a LOGO environment”, Journal for Research in Mathmatics Education, 20, 450-467, 1989.
Billings, L. J. JR., Development of mathmatical task persistence and problem-solving ability in fifth and sixth grade students through the use fo LOGO and hueristic methologies, In Dissertation Abstracts International, 47/07A, P.2433, Publication No. : AAC8617391., 1986.
Wing, K. A., John P. L., “Problem solving, instructional methods and LOGO programming”, Journal of Educational Computing Research, 7(4), 455-467., 1991.
류향미, LOGO 프로그래밍 학습이 논리적 사고기능 향상에 미치는 효과,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4.
이명희, 한국형 LOGO(꾀하미)의 효과 분석-인지양식과 Van Hiele 기하 학습 수준에 따른 사고력 발달을 중심으로,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4.
해당 논문의 주제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