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베어링 캡 유한 요소 해석 설계 방법
Design Methodology of Main Bearing Cap by a Finite Element Analysis 원문보기

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17 no.1, 2009년, pp.80 - 86  

양철호 (안동대학교 기계공학부) ,  한문식 (계명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ain bearing cap is one of the essential structural elements in internal combustion engine. Main bearing cap guides and holds the crankshaft, withstanding the full combustion and inertia loads of the engine. A seamless design methodology using FEA has been proposed to produce a reliable design of ma...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MBC의 유한 요소 해석을 통하여 설계 방향을 제시하였고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 본 연구에서는 유한 요소법을 적용한 MBC의 내구설계에 대하여 논의하였다. 엔진 벌크헤드와 MBC를 3차원 유한 요소로 모델링을 한 후 실제 엔진 조립 시와 같은 순서를 따라서 MBC에 작용하는 볼트 체결력, 프레스 껴 맞춤(press fit), 베어링 압착(bearing crush)에 의한 엔진 조립 하중을 유한 요소 모델에 적용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메인 베어링 캡이란 무엇인가? 메인 베어링 캡(main bearing cap)은, (이하에서 MBC로 표시), 엔진 블록 벌크헤드(engine block bulkhead)에 볼트로 연결되어 크래크 축을 지지하는 자동차 엔진의 주요 구성품 중의 하나이다. 베어링과 크랭크 축을 지지하는 MBC는 엔진 작동시 발생하는 과도한 응력을 받는 부분이므로 엔진 설계에서 강한 내구성이 필요한 부품이다.
볼트로 체결된 엔진 블록 벌크헤드와 MBC 사이의 원형 공간인 하우징 보어에 장착되어 있는 베어링의 역할은 무엇인가? 볼트로 체결된 엔진 블록 벌크헤드와 MBC 사이의 원형 공간인 하우징 보어(housing bore)에는 엔진 작동 시에 마찰을 감소시켜 크랭크 축의 회전을 원활하게 하고 재료 마멸을 감소시키는 역할을 하는 베어링이 장착되어 있다. 엔진 운전 중에 베어링은 항상 적합한 접촉력을 유지하여야 하고 베어링 파손방지는 엔진 설계의 주요한 관심사 중의 하나이다.
메인 베어링 캡은 엔진 설계에서 왜 강한 내구성이 필요한가? 메인 베어링 캡(main bearing cap)은, (이하에서 MBC로 표시), 엔진 블록 벌크헤드(engine block bulkhead)에 볼트로 연결되어 크래크 축을 지지하는 자동차 엔진의 주요 구성품 중의 하나이다. 베어링과 크랭크 축을 지지하는 MBC는 엔진 작동시 발생하는 과도한 응력을 받는 부분이므로 엔진 설계에서 강한 내구성이 필요한 부품이다.1,2) 최근의 엔진 설계는 증가하는 엔진 출력과 고 효율성 추구 때문에 기초설계부터 주요 부품의 내구성을 확보하는 것이 선결조건이 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8)

  1. C. Taylor, The Internal Combustion Engine in Theory and Practice, M.I.T. Press, Cambridge, 1985 

  2. C. H. Yang and M. S. Han, "Finite Element Analysis of Engine Cylinder Block and Main Bore for Reliable Design," Transactions of KSAE, Vol.13, No.4, pp.39-48, 2005 

  3. W. Crouse and D. Anglin, Automotive Mechanics, 10th Ed., McGraw Hill Inc., New York, 2001 

  4. ABAQUS User Manual, Ver 6.2, HKS, 2002 

  5. A. Boresh, R. Schmidt and O. Sidebottom, Advanced Mechanics of Materials, 5th Ed., John Wiely & Sons, New York, 1993 

  6. R. Juvinall and K. Marshek, Fundamentals of Machine Component Design, 3rd Ed., John Wiely & Sons, New York, 1999 

  7. ABAQUS Seminar Note on Contact Modeling, HKS, 2000 

  8. S. Suresh, Fatigue of Materials, 2nd Ed., Cambridge University Press, Cambridge, UK, 1999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