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슈타켈버그 게임 기반 Anti-virus 백신 선택 모형
An Anti-Virus Vaccine Selection Model Based on Stackelberg Game 원문보기

情報保護學會論文誌 =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Security and Cryptology, v.19 no.1, 2009년, pp.135 - 144  

성시일 (고려대학교 정보경영공학부) ,  최인찬 (고려대학교 정보경영공학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는 웹기반 시스템의 운영자와 침해자의 전략과 관계된 정보보안문제를 다룬다. 슈타켈버그 게임상황을 이용하여, 백신 선택 문제의 게임이론적 모형을 제시한다. 이 모형에서 운영자는 잠재적 시스템 침해자에 대응하는 백신조합을 선택하고, 침해자는 운영자의 백신 조합에 가장 효율적으로 침입할 수 있는 방법을 선택한다. 제시된 모형은 운영자의 예산, 시스템 성능 등을 고려한 추가적 현실제약조건을 동시에 고려한다. 더불어, 가정을 적용해 수정된 현실 데이터를 이용하여 2가지 시나리오 분석을 제시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deals with an information security problem that involves the strategies of both an attacker and an administrator of a web-based system. A game-theoretic model for the problem, based on an Stackelberg game environment, is presented. In the model, the administrator selects a set of anti-vir...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바이러스와 웜 공격방법은 고려하지 않고, 백도어와 트로이얀 공격방법만 고려한다. 백도어와 트로이얀으로 구성된 공격방법과 8, 12번 백신으로 구성된 백신조합이 일반적인 균형 조건을 만족하는지 확인한다. 조건을 만족하는지 확인한 결과, 균형 조건을 만족함을 찾을 수 있고, 그 결과 공격자는 백도어와 트로이얀을 각각 0.
  • 이 연구는 기존의 연구들과는 달리 백신 선택을 통한 운영자의 보안 문제를 다루고자 한다. 기존의 연구들은 Lye와 Wing[10]의 연구를 제외하고 대부분 데이터를 제시하지 않거나 자료 가공 과정을 다루는 수리적 부분이 빠져있다.
  • ∙보수행렬: 운영자와 공격자별 보수행렬을 구성하기 위해 [표 1]의 자료와 4가지 공격방법을 이용한다. 이 연구는 백신 조합(단일 백신 포함)을 하나의 전략으로 고려하여, 하나의 전략이 다른 전략보다 상대적으로 우월한지 판단하여, 조합 집합 안에서 가장 우월한 전략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또한 운영자의 비용과 공격자의 이득은 각 백신과 공격방법에 의해 검색되지 않는 비율에 공격방법 별 가치를 곱한 값을 이용해 구성하므로, 보수행렬은 확률의 특성을 가지기 보다는 기대보수의 특성을 가진다.
  • 기존의 연구들은 Lye와 Wing[10]의 연구를 제외하고 대부분 데이터를 제시하지 않거나 자료 가공 과정을 다루는 수리적 부분이 빠져있다. 이 연구는 이들 연구와 달리, 백신 선택 모형 개발을 위해 자료를 가공한 과정과 운영자의 상황에 맞는 해법절차 개발을 포함하여 다룬다.
  • 이 연구는 특정 목적을 갖고 운영되는 웹기반 시스템의 보안 문제를 다룬다. 특정 목적을 가진 시스템은 공격자들의 여러 가지 공격방법 중에서 특수한 공격방법에 더욱 큰 피해를 입을 수 있다.

가설 설정

  • 모형의 단순화를 위해서 이 연구에서 제시하는 모형은 다음과 같은 가정을 가진다. 공격자들이 하나의 공격 전략을 선택하면 다른 공격을 통해 발생되는 상태로 전이하지 않고, 한 가지 상황만 발생한다고 가정한다. 공격자의 공격방법이 각각 독립적이고 구분 가능하다(independent and identical)는 의미로, 예를 들면 백도어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전략을 선택하면 시스템 통제는 발생 가능하더라도 시스템 마비는 발생하지 않게 된다.
  • 이 연구에서 다루는 공격방법별 운영자와 공격자의 보수는 공통지식(common knowledge)이라고 간주한다. 이는 공격자와 운영자는 서로 중시하는 가치와 이와 연관된 전략은 알고 있다는 일반적인 게임이론의 가정이다. 또한 현실적으로 네트워크를 공격하는 공격자는 어떠한 계기를 통해 운영자 집단에 속할 수 있다.
  • [표 2]의 자료를 이용해 균형점을 찾는 방법의 예제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일단 구성 가능한 백신조합으로 선택된 6, 7번 백신을 선택한다고 가정하자. 이 경우 공격자는 다른 어떠한 전략보다 트로이얀 공격방법을 선택하는 전략이 유리하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바이러스는 무엇인가? - 바이러스: 프로그램이나 메모리에 자신 또는 자신의 변형 코드를 복사하여 시스템 지연 또는 마비, 강제 종료 등과 사이트 변조를 일으킨다.
백신 선택 문제를 게임모형으로 구성하였을 때의 모형의 경기자는 누구인가? 백신 선택 문제를 게임모형으로 구성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일반적인 게임 요소와 추가적인 제약을 정의할 필요가 있다. 모형의 경기자는 운영자와 공격자이며, 전략공간으로 공격자는 구분 가능한 공격방법을 전략으로 가지며, 운영자는 백신조합선택을 전략으로 가진다. 공격자와 운영자의 보수행렬은 공격이 성공할 확률에 공격방법별 가치를 곱한 값을 기대이윤(비용)으로 구성된다.
일반적으로 게임은 무엇으로 구성되는가? 일반적으로 게임은 게임의 경기자, 경기자가 선택할 수 있는 전략들로 이루어진 전략공간, 그리고 전략선택에 따른 보수행렬로 구성된다[3,6]. 백신 선택 문제를 게임모형으로 구성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일반적인 게임 요소와 추가적인 제약을 정의할 필요가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1)

  1. 김우한, 심원태, 노명선, 최중섭, 허창열, "정보시스템 해킹, 바이러스 현황 및 대응," 한국정보보호진흥원, 2006년 12월 

  2. A. Clementi, "Anti-Virus comparative, No.11," AV comparatives, Aug. 2006 

  3. R. Aumann and S. Hart, Handbook of Game Theory with Economic Application, ELSEVIER, vol. 3, pp. 1723-1797, Jan. 2002 

  4. T. Alpcan and T. Basar, "A game theoretic approach to decision and analysis in network intrusion detection," Decision and Control, vol. 42, no. 3, pp. 2595-2600, Dec. 2003 

  5. M. Kodialam and V. Lakshman, "Detecting Network Intrusions via Sampling: A Game Theoretic Approach," IEEE INFOCOM 2003, vol. 3, pp. 1880-1889, Mar. 2003 

  6. D. Fudenberg and J. Tirole, Game Theory, MIT Press, pp. 1-63, Feb. 1991 

  7. R. Myerson, Game Theory: Analysis of Conflict, Harvard Press, Nov. 1991 

  8. X. You and Z. Shiyong, "A Kind of network security behavior model Based on game theory," Parallel and Distributed Computing, Applications and Technologies, pp. 950-954, Aug. 2003 

  9. M. Mavronicolas, V. Papadopoulou, A. Philippou and P. Spirakis, "A Graph -Theoretic Network Security Game," International Journal of Autonomous and Adaptive Communications Systems, vol. 1, no. 4, pp. 390-410, May 2008 

  10. K. Lye and J. Wing, "Game strategies in network security," International Journal of Information Security, vol. 4, no. 1-2, pp. 71-86. Feb. 2005 

  11. J. Oberheide, E. Cooke and F. Jahanian, "Rethinking Antivirus: Executable Analysis in the Network Cloud," Proceedings of the 2nd USENIX Work shop on Hot Topics in Security, pp. 1-11, Aug. 2007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