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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 VOD 이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 인터넷 VOD극장을 중심으로 -
A Study on the Factors Inf-luencing Intention to Use Internet VOD Movies 원문보기

韓國컴퓨터情報學會論文誌 =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v.14 no.2, 2009년, pp.221 - 229  

황준석 (아시아나 IDT) ,  이준기 (연세대학교 정보대학원) ,  이재경 (연세대학교 정보대학원 정보시스템통합관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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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과 정보통신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영화 유통의 창구도 다양화 되고 있으며, 인터넷 VOD 극장은 저렴한 가격과 인터넷이라는 시간과 공간의 제약성이 없는 특징을 통해 새로운 영화 창구로서 자리 매김 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인터넷 VOD 극장을 이용하는 데 있어서 기존 연구에서 나타난 기술수용이론지각된 유용성몰입이론의 변수 그리고 인터넷 VOD 극장에서 제공하는 영화에 대해 소비자가 느끼는 흘드백 기간에 대한 민감도와 인터넷 VOD 극장에서 제공되는 영화 장르 선택의 다양성이 소비자의 이용 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살펴보았다. 본 연구의 의의는 기존 오프라인 영화관 및 다른 영화매체와의 경쟁 속에서 새로운 유통 창구로 자리매김하고 있는 인터넷 VOD 극장의 매체적인 특성을 찾고, 인터넷 VOD 극장 이용자의 이용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함으로써 향후 인터넷 VOD 극장 수익 발전 방향을 모색했다는 점에서 실용적인 의미가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development of the Internet and telecommunication technology has lead to the diversification of the distribution channel of movies. Internet users can easily watch movies through the Internet VOD(Video On Demand) theaters without a restriction of time and space. In this study, we try to underst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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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5이상 적재되는 문항을 채택하였다. 연구에서는 요인으로 묶여 지지 않는 중요도가 낮은 항목을 제거하고, 동일한 개념을 측정하는 변수들이 동일한 요인으로 묶여지는지를 확인하려는 목적으로 신뢰도 분석과 유사한 결과를 유도하였다. 즉, 주어진 문항들이 요인들로 잘묶여지는지 확인함으로써 문항 구성이나 응답이 적절했는지 판단할 수 있다.
  • 본 연구에서는 이와 같은 장점을 가진 인터넷 VOD 극장을 이용하고자 하는 의도가 어떤 요인에 의해 결정되는지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인터넷 VOD 극장을 중심으로 인터넷 VOD 극장 이용자의 이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는 것에 초점을 맞추었고, [그림 1〕과 같이 모형을 제시하였다.
  • 본 연구의 의의는 기존 오프라인 영화관 및 다른 영화 매체와의 경쟁 속에서 새로운 유통 창구로 자리매김하고 있는 인터넷 VOD 극장의 매체적인 특성을 찾고, 인터넷 VOD 극장 이용자의 이용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함으로써 향후 인터넷 VOD 극장 수익 발전 방향을 모색했다는 점에서 이론적, 실무적인 의의가 있다고 생각한다.
  • 이에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인터넷 VOD 극장을 이용하고자 하는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조사하고자 하였으며 인터넷 VOD 극장의 특성 상 제공되는 장르(genre) 선택의 다양^과 영화 흘드백 기간에 대한 이용자의 민감도가 인터넷 VOD 극장 이용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하였다.

가설 설정

  • H1: 인터넷 VOD 극장에서 제공되는 영화 홀드백의 기간에 대한 민감도가 높을수록 인터넷 VOD 극장의 이용 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a: 영화 흘드백의 기간에 대한 민감도가 이용 으/도에 미치는 긍정적인 영향은 남성보다 여성의 경우에서 더욱 클 것이다.
  • H1b: 영화 홀드백의 기간에 대한 민감도가 이용 의도에 미치는 긍정적인 영향은 30대 집단에 비하여 20대 집단에서 더욱 클 것이다.
  • H2: 인터넷 VOD 극장에서 제공되는 VOD 장르 선택의 다양성은 인터넷 VOD 극장 이용 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b: 인터넷 VOD 극장에서 제공되는 VOD 장르 선택의 다양성이 이용 의도에 미치는 긍정적인 영향은 30대집단에 비하여 20대 집단에서 더 클 것이다.
  • H3: 인터넷 VOD 극장에 대한 지각된 유용성은 인터넷 VOD 극장 이용 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4: 사용자의 몰입 즉, 몰입이 인터넷 VOD 극장 이용 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따라서 우리는 대부분의 인터넷 VOD 극장 이용자들은 민감도가 높은 관람자일 것이라고 가정하였다. 특히 민감도가 높을수록 이런 경향은 더욱 강화될 것이라는 가설을 도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영화 홀드백 기간에 대하여 이용자마다 이를 인지하는 정도가 다르다는 것, 즉 이용자의 개인적 특성에 따라 여러 범위를 가지는 영화 홀드백의 기간에 대하여 민감하게 반응하는 정도가 다를 것이라고 전제하였다. 민감도와 관련된 기존 연구에서는 소비자의 서비스 수용이나 서비스 만족도는 가격자체 보다 가격 민감도(박정희 , 2006)나 개인 정보의 민감도(Kohers 등, 2004)가 더 큰 영향을 미친다고 주장한다〔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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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3)

  1. 이관형, "한국영화시장의 후속창구 변화 연구," 석사학위논문, 연세대학교 언론홍보대학원, 8-26쪽, 2006년. 

  2. 임성준, "인터넷 VOD 극장에서의 영화 흥행 요인에 관한 연구," 한국 전략 경영 학회 춘계학술대회논문집, 129-151쪽, 2006년. 

  3. 정윤경, "영상매체시장 변화에 따른 영화의 홀드백과 시장성과 관계 연구," 한국 방송 학보, 제 17권, 제 2호, 327-357쪽, 2003년. 

  4. 영화진흥위원회, "영화 관객 성향조사 결과 보고서," 150-164쪽, 2006년. 

  5. 정보통신정책연구원, "초고속 인터넷시장 동향," 정보통신정책, 제 17권, 제 5호, 34-37쪽, 2005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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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9. Ghani, J. A., and Deshpande S. P., "Task Characteristics and Experience of Optimal Flow in Human-Computer Interaction," The Journal of Psychology, Vol.128, No. 4, pp.381-391. 1994. 

  10. Chani, J. A. & R. Supnick, P. Rooney, "The experience of flow in computer-mediated and in face-to-face group," in: J. I. DeGross, I. Benbasat, DeSancitis, Beath (Eds.), in: Proceeding of the Twelf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Information Systems, New York, Dec. 1991. 

  11. Litman, B. R., "Prediciting Success of Theatrical Movies: An Empirical Study," Journal of Popolar Culture, Vol.16(Spring), pp. 159-175. 1983. 

  12. Marr, A. J., "The Flow Experience: Or What Occurs When Bad Science Happens to Good Observations," Working paper.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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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4. Napoli, P., "Rethinking program diversity assessment : An audience-centered approach," Journal of Media Economics, Vol. 10, No. 4, pp.59-74,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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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7. 한국방송광고공사, "방송산업의 미래전망연구," 2007년. 

  18. 하환호, 이영일, "상품구색의 크기와 브랜드 명성이 상품구색에 대한 평가와 구매결정에 미치는 영향," 상품학연구, 제 26권, 제 3호, 39-45쪽, 2008년. 

  19. Trevino, L. K., and Webster, J., "Flow in Computer-mediated Communication," Communication Research, Vol. 19, No. 5, pp. 539-573, 1992. 

  20. David M. Szymanski, Richard T. Hise, "e-Satisfaction: An Initial Examination," Journal of retailing, Vol. 76, No. 3, pp. 285-406, 2000. 

  21. Kohers, N., Kohers, T., "Information sensitivity of high tech industries: evidence from merger announcements," Applied Financial Economics. Vol.14, No. 7, pp.525-536, 2004. 

  22. 영화진흥위원회, "한국영화 동향과 전망," 제 83호, 8-19쪽, 2008년 12월. 

  23. 성호준, "유무선 모바일 VOD 인터넷간 차이 연구," 한국컴퓨터정보학회지, 제 14권, 제 1호, 273-285쪽, 2006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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