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소마큐브(Soma Cube) 활동에서 포함-배제 방법의 활용에 대한 연구
A Study on The Application of Inclusion-Exclusion Method in Soma Cube Activity 원문보기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A. The Mathematical Education, v.48 no.1 = no.124, 2009년, pp.33 - 45  

심상길 (단국대학교) ,  황선욱 (숭실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article is to study characteristics of Soma Cube in combinatorial-geometric point of view, and to present basic substances and direction for efficient Soma cube activities in school mathematics upon systematical analysis of methods of finding solutions using Inclusion-Exclusion M...

주제어

참고문헌 (21)

  1. 교육부 (2000). 초등학교 수학 2-나, 서울: 대한 교과서 주식회사. 

  2. 교육부 (2002). 초등학교 수학 6-가, 서울: 대한 교과서 주식회사. 

  3. 박영희 (1999). 수학 영재 캠프 활동 사례; 소마큐브, 한국수학교육학회 시리즈 F , 4, pp.89-95 

  4. 송근윤 (2007). 소마큐브의 해 탐구, 한국수학교육학회 제12회 국제수학영재교육세미나 프로시딩. pp.37-59. 

  5. 심상길 (2003). 초등학교 기하에서 교수매체를 활용한 조직활동 과정에 대한 연구, 단국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6. 이강섭.심상길 (2005). 창의성 증진을 위한 수학 활동 프로그램과 평가 방법의 소개,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E , 19(1), pp.101-110. 

  7. 이강섭.심상길 (2007). 교구를 활용한 활동에서 창의성 평가를 위한 학생들의 반응 유형 분석,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A , 46(2), pp.227-237 

  8. 전평국.신동윤.방승진.황현모.정석규 (2002). 중학교 수학 7-나, 서울: ㈜ 교학사. 

  9. 한국교육개발원 (1999). 수학과 영재교육과정 시안; 초.중학교 수학과 영재교육과정 시안 개발을 위한 기초연구, 한국교육개발원 수탁연구 CR 99-20-3. 

  10. 한국교육개발원 (2004). 소마큐브의 해 탐구, 한국교육개발원 수탁연구 RM 2004-45-16. 

  11. Averbach, B., & Chein, O. (1980). Problem Solving Through Recreational Mathematics, Mineola, NY: Dover Publications, Inc. 

  12. Beenet, A. B., jr. & Nelson, S. T. (2004). Mathematics For Elementary Teachers: An Activity Approach (6th Ed.), New York: The Mcgraw-Hill Companies. 

  13. Cooper, M., & Sweller, J. (1989). Secondary School Students' Representations of Solids, Journal for Research in Mathematics Education, 20(2), pp.202-212, VA: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14. Dienes, Z. P. (1960). Building up mathematics, New York: Hutchinson Educational. 

  15. Golomb, S. W. (1994). Polyominoes (2nd ed.), Princeton, NJ: Princeton University Press. 

  16. Guy, R. K,. & Paulhus, M. M. (2002). Nine Cubits or Simple Soma, The College Mathematics Journal, 33(3). pp.188-195. Washington D. C.: Mathematical Association of America. 

  17. Kremer, R. (1989). Exploring with Squares and Cubes, Palo Alto, CA: Dale Seymour Publications. 

  18. Mack, C. W., & Feldt, C. C. (1993). Spatial Reasoning with Soma Cube Activities, Dedham, MA: Janson Publications, Inc. 

  19. Vaderlind, P., Guy, R., & Larson, L. (2002). The Inquisitive Problem Solver, Washington D. C.: Mathematical Association of America. 

  20. Whinihan, M. J., & Trigg, C. W. (1980). Parity and Centerness Applied to the SOMA Cube, In Schwartz, B. L. (Eds.). Mathematical Solitaires and Games, pp.20-25, New York: Baywood Publishing Company, Inc. 

  21. Zhang, W. (1996). Exploring math through puzzles: Blackline masters for making over 50 puzzles, Emeryville, CA: Key Curriculum Press.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