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is study was done to develop a school-based anger management program (SAMP) of 4 sessions and examine its effects on the anger, anger expression, psychosomatic responses, psychosocial responses, and immunologic responses in adolescents. Methods: A quasi-experimental study using a nonequiv...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의 경우 청소년 대부분이 가장 많은 시간을 보내는 곳이 학교이고 청소년기의 주된 사회적 환경이 되는 곳이 학교라는 점에 착안하여 학교를 중심으로 한 분노 관리 프로그램을 제공함으로써 단기적으로는 청소년의 바람직한 사회적, 정서적 발달과 대인관계 적응을 촉진할 수 있으며, 나아가 신체적 건강을 증진함으로써 국민 건강향상에 기 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였다. 따라서 지금까지 주로 성교육, 안전교육, 질병예방 및 관리와 약물 오남용 등 주로 외적으로 드러나는 문제행동에 초점을 맞추고 있어 이러한 문제행동의 잠재적인 근원인 정신건강 측면을 상대적으로 낮은 비중으로 다루고 있었던 학교 보건관리 프로그램(Park, E.
  • 이처럼 부적절한 분노 및 분노 표현은 개인의 정신적 사회적 건강과 더불어 신체적 건강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특히 청소년의 경우 성인 건강의 기초를 이룬다는 점에서 분노관리의 중요성이 더욱 크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프로그램의 적용 효과를 분노와 더불어 정신신체반응으로는 주관적으로 지각하는 정신신체증 상과 객관적인 지표로서 통증민김성을, 심리사회적 반응으로는 스트레스 상황으로부터 회복하여 긍정적인 적응 결과를 가져오게 하는 능력(Kander, 1989)인 유연성과 규제받고 제한된 상황에서 지각되는 정서인 속박 및 우울을 신체적 건강에 대한 지표로는 면역학적 변화를 통해 살펴보고자 하였다.
  •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였다. 따라서 지금까지 주로 성교육, 안전교육, 질병예방 및 관리와 약물 오남용 등 주로 외적으로 드러나는 문제행동에 초점을 맞추고 있어 이러한 문제행동의 잠재적인 근원인 정신건강 측면을 상대적으로 낮은 비중으로 다루고 있었던 학교 보건관리 프로그램(Park, E. S. et al., 2006) 의 보완으로 학교를 중심으로 한 분노관리 프로그램을 개발, 적용함으로써 우리나라 청소년들이 분노에 대해 올바로 이해하고 건설적으로 분노를 다루도록 함으로써 긍정적인 사회적 행동의 바탕을 이루고자 본 연구를 실시하였다.
  • 목표하에 분노를 건강하게 표현하는 방법과 상대방의 마음을 이해하기 위한 강의교육, 분노를 건강하게 표현하는 활동의 순으로 이루어졌으며 프로그램의 마무리와 평가의 순으로 이루어졌다. 또한 매 회기 시작 전에는 지시적 심상요법을 실시하여 정서적 긴장 상태를 완화하고 프로그램 집중도를 높이고자 하였고 회기를 마치기 전에는 육자결 호흡법을 실시하여 각 회기의 내용을 정리하고 심리적 안정을 도모하고자 하였다. 더불어 실험군에게는 1회기 직후 지시적 심상요법 수행방법을 담은 CD를 제공하여 매일 수행하도록 격려하였고, 프로그램 종료 후에는 프로그램의 전체 내용을 책자로 구성하여 실험군에게 제공하였다.
  • 본 연구는 학교기반 분노관리프로그램 (SAMP) 이 분노, 분노 표현방식, 정신신체적 반응, 심리사회적 반응 및 면역학적 반응에 미치는 효과를 규명하기 위한 반복측정이 있는 비동등성 대조군 전후 실험설계(nonequivalent control group pretestposttest with repeated measures)의 유사실험연구이다.
  •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해 학교기반 분노관리 프로그램 (SAMP) 개발의 의의 및 그 효과에 관해 다음과 같이 논의하고자 한다. SAMP 적용이 실험군과 대조군의 제 연구변수에 미치는 효과를 검정한 결과 실험군에서 긍정적인 변화를 보였으나 대부분의 변수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0)

  1. Adelson, J., & Doehrman, M. J. (1980). The psychodynamic approach to adolescence. In J. Adelson (Ed.), Handbook of Adolescency psychology(pp. 99-116). New York, NY: Wiley 

  2. Beck, R., & Fernandedz, E. (1998). Cognitive-behavioral therapy in the treatment of anger: A meta-analysis. Cognitive Therapy and Research, 22, 63-74 

  3. Berk, L. S., Felten, D. L., Tan, S. A., Bittman, B. B., & Westengard, J. (2001). Modulation of neuroimmune parameters during the eustress of humor-associated mirthful laughter. Alternative Therapies in Health &Medicine, 7, 62-76 

  4. Boergers, J., Spirito, A., & Donaldson, D. (1998). Reasons for adolescent suicide attempts: Associations with psychological functioning. Journal of the American Academy of Child & Adolescent Psychiatry, 37, 1287-1293 

  5. Bruehl, S., Burns, J. W., Chung, O. Y., Ward, P., & Johnson, B.(2002). Anger and pain sensitivity in chronic low back pain patients and pain-free controls: The role of endogenous opioids. Pain, 99, 223-233 

  6. Choi, C. J. (2006). The effects of meditation programs in the reduction of school life maladjustment and anger of junior high school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Chungang University, Seoul 

  7. Chon, K. K., Hahn, D. U., Lee, J. O., & Spielberg, C. D. (1997). Korean adaptation of the state-trait anger expression inventory: anger and blood pressure. Korean Journal of Health Psychology, 2, 60-78 

  8. Chon, K. K., & Lee, M. K. (1992). Preliminary development of Korean version of CES-D. Korean Journal of Clinical Psychology, 11, 65-75 

  9. Crockenberg, S. B. (1981). Infant irritability, mother responsiveness, and social support influences on the security of infant-mother attachment. Child Development, 52, 857-865 

  10. Gilbert, P., & Allan, S. (1998). The role of defeat and entrapment (arrested flight) in depression: An exploration of an evolutionary view. Psychological Medicine, 28, 585-598 

  11. Gilbert, P., Gilbert, J., & Irons, C. (2004). Life events, entrapments and arrested anger in depression. Journal of Affective Disorders, 79, 149-160 

  12. Hong, Y. S. (2004). The effects of the stress and psychosocial resources for adolescent suicidal behavior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Yonsei University, Seoul 

  13. Ishihara, S., Makita, S., Imai, M., Hashimoto, T., & Nohara, R.(2003). Relationship between natural killer activity and anger expression in patients with coronary heart disease. Heart and Vessels, 18, 85-92 

  14. Ju, J. Y. (2005). The study on the relationship among anger expression mode, depression, and aggression in high school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Seoul Women's University, Seoul 

  15. Kadner, K. D. (1989). Resilience. Responding to adversity. Journal of Psychological Nursing and Mental Health Services, 27(7), 20-59 

  16. Kim, H. S., & Kim, H. S. (1999). Development of instrument for measuring personality factor related to juvenile delinquency.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Psychiatric and Mental Health Nursing, 8, 190-201 

  17. Lazarus, R. S., Kranner, A. D., & Folkman, S. (1980). An etiological assessment of emotion. In R. Plutchik, & H. Kellerman (Ed.), Emotion: Theory, research and experience (vol. 1) (pp. 198-201). New York, NY: Academic Press 

  18. Lutgendorf, S. K., Sood, A. K., Anderson, B., McGinn, S., Maiseri H., Dao, M., et al. (2005). Social support, psychological distress, and natural killer cell activity in ovarian cancer. Journal of Clinical Oncology, 23, 7105-7113 

  19. Na, S. I., & Ma, S. J. (2005). Discriminating variables between vocational high school students and academic high school students. Journal of Agricultural Education and Human Resource Development, 37, 61-80 

  20. Park, E. S., Park, Y. J., Ryu, H. S., Han, K. S., Hwang, R. I., Im, Y. J., et al. (2006). A nationwide survey on current conditions of school health education.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36, 381-388 

  21. Park, H. S. (2004). The effect of emotion expression technique and cognitive relaxation by anger expression. Unpublished master's thesis, Pusan University, Busan 

  22. Park, Y. J., Baik, S. I., Shin, H. J., Yoon, J. W., Cheon, S. H., & Moon, S. H. (2006). Anger, cardiovascular health and depression in middle-aged Korean men: The mediating effect of social support.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36, 863-871 

  23. Park, Y. J., Han, K. S., Shin, H. J., Kang, H. C., Chun, S. H., Moon, S. H., et al. (2004). Prediction on the negative outcomes of anger in female adolesc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34, 172-181 

  24. Piko, B. (2001). Gender differences and similarities in adolescents' ways of coping. The Psychological Record, 51, 223-235 

  25. Seo, S. G. (2002). Cognitive factors related to anger and their therapeutic implication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Seoul National University, Seoul 

  26. Spielberg, C. D. (1988). Professional manual for the State-Trait Anger Expression Inventory (STAXI). Tampa, FL: Psychological Assessment Resources, Inc 

  27. Suh, J. Y. (2002). A study on the influence of parental divorce on children's adaptation: Focusing on resilience. Unpublished master's thesis, Yonsei University, Seoul 

  28. Suk, M. H. (2001). Effects of guided imagery on psychological resources and stress responses of adolescent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Yonsei University, Seoul 

  29. Williams, J. E., Paton, C. C., Siegler, I. C., Eigenbrodt, M. L., Nieto, F. J., & Tyroler, H. A. (2000). Anger proneness coronary heart disease risk: Perspective analysis from the atherosclerosis risk in communities (ARIC) study. Circulation, 101, 2034-2039 

  30. Yarcheski, A., Mahon, N. E., & Yarcheski, T. J. (2002). Anger in early adolescent boys and girls with health manifestations. Nursing Research, 51, 229-236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