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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합하중을 받는 연속보강판의 좌굴 및 붕괴거동 평가
Estimation of buckling and collapse behaviour for continuous stiffened plate under combined transverse axial compression and lateral pressure 원문보기

한국항해항만학회지 = Journal of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33 no.1 = no.137, 2009년, pp.27 - 33  

박주신 (오사카대학원 선박해양공학과) ,  최정환 (목포해양대학교 해양시스템공학과) ,  홍관영 ((주) 오션스페이스) ,  이경우 (목포해양대학교 해양시스템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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압축하중 및 횡하중의 조합하중을 받는 연속 보강판넬의 좌굴강도 및 최종강도의 평가는 선체구조 안정성을 재고하는데 아주 중요한 요소이다. 예를들면, 선박의 공창 상태에서 선체외판은 수압하중에 의해서 파생되는 횡방향 면내 압축하중과 선체외판에 작용하는 횡하중은 대표적인 하중 성분이다. 지금까지의 대부분의 연구 결과들은 실험테스트 및 이론석인 접근 그리고 수치계산 방법에 의해서 수행되었으며, 단일 판 또는 보강판의 조합하중에 대한 많은 업적들이 있다. 그러나, 이들 중 대부분의 연구는 종방향 면내 압축하중과 횡하중에 의한 연구결과가 대부분이며, 횡방항 면내 압축하중과 횡하중에 대한 결과들은 상대적으로 많지가 않다. 게다가 이전의 연구들은 주고 네변 단순지지된 판부재를 고려하였으나, 실제의 구조를 고려해보면, 횡방향 프레임과 종방향 거더들이 교차되어 있는 보강 판넬 구조이다. 본 연구는, 3척의 실적선에서 얻은 이중저 판넬 모델을 적용하고, 횡하중의 크기를 변수로 한 탄소성대변형 유한요소해석을 수행하였다. 이러한 여러 가지 수치 해석을 통하여, 횡하중의 크기 변화에 대한 영향과 횡방향 압축하중이 작용하는 붕괴 매커니즘에 대해서 고찰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Estimation of the buckling and ultimate strength of a continuous stiffened plate subjected to combined transverse compression and lateral pressure is of high importance to ensure the safety of ship structures, particularly for the bottom plating under a deep draft condition For example, bottom plat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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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은 목포해양대학교 해양레저 활성화를 위한 레저 보트 산업 지역혁신체제 구축 사업단의 연구비 지원과 지식경제부와 한국산업기술재단의 지역혁신인력양성사업으로 수행된 연구 결과임을 밝혀둔다.
  • 본 연구 논문은 선체의 이중저 구조를 이루고 있는 보강판넬에 작용 가능한 하중을 고려하여, 최종한계상태설계법에 기반을 둔 좌굴 및 붕괴거동의 특성에 대한 연구결과를 제시하였으며, 과거에 많은 부분 언급되지 않았던 조합하중 성분인 횡하중과 횡방향 면내 압축하중에 대한 붕괴거동에 대해서 특성을 파악하였다. 특히, 해석모델은 최근 개정된 CSR 기준에 의해 설계되어진 실적선의 데이터를 적용하여, 최신의 경향을 반영하였다.

가설 설정

  • 05x/32><t를 적용하였다(박, 2006). 보강재의 부가 횡처짐량如為叩)은 주로 전체적인 처짐(Global deflection)이며, 판재의 길이 함수로 표현하여 0.0015 X a으로 정의하였고, 마지막으로 종보강재의 국부좌굴모드(y+z방향) 의 처짐 량(i0g)은 03015X a 만큼 사용하였으며 보강재의 부가처짐 량과 같은 모드수가 되도록 가정하였다. 따라서전체 처짐모드는 Wopl, Wosx, Wsw 인 세 개 모드를 각각의 부재에 적용하였으며, 이러한 가정 좌굴 모드는 연속적으로 발생하게 되어 있다.
  • 따라서전체 처짐모드는 Wopl, Wosx, Wsw 인 세 개 모드를 각각의 부재에 적용하였으며, 이러한 가정 좌굴 모드는 연속적으로 발생하게 되어 있다. 용접이나 절단 등에 의한 열 가공 작업으로인한 초기결함의 효과를 초기 변형량으로 가정하고, 잔류응력의 효과는 고려하지 않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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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

  1. 박주선,고재용,이준교(2005),"종방향 압축력을 받는 선체판부재의 횡압력 영향에 관한 연구", 항해항만학회지,제29권,6호,pp.515-522 

  2. 박주선,고재용,이준교(2006),"종횡방향 압축하중을 받는 유공판의 최종강도 설계식 개발" 항해항만학회지,제30권,3호,pp.173-79 

  3. 박주선,고재용,오경근(2006),"유공보강판의 좌굴 및 극한강도 특성에 관한 연구" 항해항만학회지, 제30권, 6호,pp. 439-446 

  4. 박주신,고재용(2007),"횡하중을 고려한 선체보강판델의 압축 붕괴거동에 관한 연구" 한국항해항만학회지, 제31권, 제3호,pp.234-2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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